컨설턴트가 본 블록체인

in #it7 years ago (edited)

To Blockchain Or Not To Blockchain: It's A Valid Question
https://www.forbes.com/sites/groupthink/2017/11/28/to-blockchain-or-not-to-blockchain-its-a-valid-question/#2ac09516229d

중간쯤부터 느낌이 왔다.

왠지 컨설턴트 같은 느낌적인 느낌.

잘 모르는 회사인데, 저기 컨설팅 의뢰는 별로 없을듯.

저 글을 보고도 저 회사에 blockchain 관련 컨설팅을 준다면 참 가슴아픈일이다.

적절히 칭송하고, 비난하면서 이도 아니고, 저도 아닌 글을 마치 뭔가 있는것처럼 구조화 시켜서 써내는 능력

Advantage라 써두고, 단점을 쓰면 어떡하나.

아무튼 그런 이야기를 하자는 건 아니고,

굳이 글을 남겨 놓는 이유는 나중에 아래 주장들에 대해 건건이 반박 글을 써보면 좋겠다 싶다.

글쓴이가 이야기한 Challenge 몇가지를 정리해보면,

  1. security : 블록체인의 보안은 뛰어나나 어플리케이션의 보안 취약점을 무시할수 없어서 전체적으로는 애매하다.

  2. speed : POW, POS등 여전히 실시간 transaction이 어렵지만, 일부 적합한 영역에서는 괜찮다.(IP, digital asset)

  3. stewardship and governance : 중앙화 DB에 대비하면 지속적인 관리나 발전을 보장받을 수 없어서 maintance risk가 있다. (오라클과 마이크로소프트에 비교해보란다)

  4. Scalability : 확장성에 이슈가 있고, Private은 신뢰에 이슈가 있고, 돈도 많이 들걸?

댓글에 반박 의견을 주시면 모아서 써봐도 재밌을듯 합니다.

Sort:  

음... 한글 아티클이라서 it나 blockchain 태그를 쓰면 실제로 볼 사람이 거의 없을 것 같네요. 보통 "kr-" 을 앞에 붙이는데 #kr-it는 활성화된 태그가 아니고... 보통 개발자 분들은 #kr-dev 로 글을 많이 쓰시는데 그 쪽 태그가 좀 낫지 않나 싶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아직 초보라서요 고맙습니다!!!!

네, ICO 같은 주제는 coinkorea 태그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즐거운 스팀잇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0
BTC 58478.56
ETH 2523.24
USDT 1.00
SBD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