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를 만들었다.

in #il-diary5 years ago

12월 21일, 처음으로 김치를 만들었다. 

그동안 김치가 생각날 땐 한국식당에서 샀다. 가끔 아시는 분이 주기도 했다. 안 먹고 한 달씩 지내기도 했다. 

나도 만들어 볼까 하는 생각은 오랫동안 했지만, 몸이 움직인 건 처음이다. 중국마트에 가서 배추 3포기를 샀다. 부추도 한주먹 , 기다란 무 그리고 당근. 마침 현금이 없다. 양파 마늘 못샀다. 끝.

인터넷에서 김치만드는법을 찾아서 따라 해봤다. 젓갈은 안좋아하니 빼고 마늘양파는 없고 간장하고 고춧가루 서해안 가는 소금이 있으니 됐다. 점심먹을 요량으로 막김치를 먼저 만들었다. 

그냥 양념넣고 버무렸다. 음... 나중에 물어보니 이것도 소금으로 숨을 죽이라고...5일동안 맛있게 먹었다. 

남은 두 포기는 김치처럼 만들고 싶었다. 다시 열심히 공부했다. 열심히...

굵은 소금이 없어서 가져온 3년묵은 서해안 소금을 뿌렸다. 나중에 보니 6시간이 지나도 생생.... 어려서들은 배추가 밭으로 가겠다는 말이 생각났다.

찹쌀 죽 만들었고, 버섯에 대추와 무를 삶은 물도 있고 , 부추썰고, 무채, 당근채, 고춧가루, 간장, 설탕, 망고, 아보카도 이건 그냥 있어서... 나중에 싱거워서 소금을 뿌렸다. ㅎ 

6시간 정도 지나서 배추를 씻었다.

그동안 보아온 모양대로 따라서 잎을 들고 안에 양념을 넣었다. 위에 양념이 마침맞게 다 들어갔다. 설탕 수북이 두 가락 넣었는데 ... 달다. 하루는 밖에 둔다. 

음... 지금은 오래됐는데 신김치 맛이 안난다. 부족하다. 그래도 깔끔하고 맛있는데 뭐랄까... 아... 뭔가 칼칼한 뭐 그런 김치맛이 안난다. 

다음엔 조금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궁해서 만든건지 심심해서 만든건지 내가 만든 김치를 먹는게 뿌듯하다. 딱히 다른 반찬은 없고 김치와 김 된장이 찬인데 김치를 볼 때마다 든든하다.  

다르에 나왔다. 에어컨 바람 있는 시원한 카페에서 숨 쉬는 건 참 좋다. 더위가 어딧나 싶다.


 


Sort:  

처음도전치고 먹음직 스럽게 잘 나왔네요 ~~

글쵸...ㅎ 먹을만 했습니다.
김치에 고춧가루가 그렇게 많이 드는 줄 몰랐네요..

아마도 젓갈이 안들어가서 그럴듯요.. 예전에 아는 분이 그럴 땐 생선도 같이 넣으라고 하셨지만 저도 안해봐서 ㅠㅠ

다음엔 젓갈을 넣을지 고민입니다.
예전에 부산에서 김치에서 붕어만한 생선이 나오는 걸 보고 엄청 놀랬습니다. ㅋㅋㅋ 엄청 비려요..
생선 김치는 찌개용으로 좋을 듯...

우와 처음담는 김치 장난아니신데욥!!!

처음 충무로에서 콩나물 무침을 배우고 거의 13년 만에 김치도전이었습니다.ㅎㅎ

직장상사가 김치를 담가보자고 해서 저도 다음주 주말에 처음으로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유투브에 좋은 자료 많은 것 같더라구요 ㅎㅎ.

이게 해보니까 되더라니까요..ㅎ
즐거운 시간 되시길요... 응원합니다.

비쥬얼은 먹음직스런 김치네요 ㅎㅎ

그럴듯하게 나왔는걸요~ㅎㅎ
늦었지만 도전 성공 축하드립니다.^_^

망고와 파프리카라...
아프리카의 풍미가 전해져오는 멋진 김치군요 ㅎㅎㅎ

Congratulations @odongdang!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그래도 김치 도전.
좋아요.
맛있어 보이는데~~~
젓갈이 들어가야 하는데 ~~~
저희집 김치 주고 싶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맛나보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855.79
ETH 3113.00
USDT 1.00
SBD 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