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스티미언의 적극적 참여 활동을 높이려면(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용자 인센티브 메커니즘 연구 소개)

(1)
정말 스팀잇은 SNS와 코인채굴이라는 두 가지 성격을 모두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페이스북은 SNS기능만으로도 성공했고, 비트코인/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들은 코인채굴 기능만으로도 성공했습니다.

스팀잇은 이 두 가지를 모두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두 가지를 모두 갖고 있는 현재의 스팀잇은 SNS와 코인채굴기능을 각각 갖고 있는 인스타/암호화폐들 보다 두 배 이상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봅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메커니즘을 잘 설계한다면 따블, 아니 따따블로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에요. SNS와 코인채굴이 따로 놀지 않고 서로 선순환 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 함께 고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
보내주신 링크 감사합니다. 스팀잇의 작동에 대해 (조금은 다른시각에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친구분이 하신 말씀이 정말 제 가슴에도 확 와닿더군요. 이에 대해 @jsup서비스의 수혜자 지정기능을 개발해서 운영해보신 결과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기대하셨던 효과가 좀 보였는지요? ^^

(3)
예, 나의 생각이 블록체인에 기록된다는 점은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온라인상에 투명하게 영구불변 박제가 된다고 생각하면 조금 섬뜩하기도 하고요. ㅋ 하지만 기존 SNS와는 또 다른 느낌을 갖는 스팀잇이 아직까지는 소소한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

(4)
링크타고 가서 글을 읽다보니, jswit 증인노드를 운영하신다고 하셨길래 바~로 증인투표 완료했습니다! ^^

댓글과 링크를 읽고 답변을 달다보니... 글이 길어져 버렸네요. ㅋ 환영 감사합니다! ^^

Sort:  

수혜자 지정 기능을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고 저 또한 증인 계정 @jswit의 스팀파워 일부와 @avle 운영위에서 기부 받은 스팀파워를 통해서 후원 보팅을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미약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 외에도 @avle에서 선정하는 이달의 작가, @junjunghoon님의 @booming-kr, @support-kr 같은 프로젝트들이 한국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보기에 한국 커뮤니티는 너무 많은 스팀파워가 셀프보팅에 묶여 있어서 창작자나 신규 가입자에 대한 지원이 많이 부족한 실정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임대 스팀파워의 일부만이라도 후원에 할당할 수 있도록 @jsup 수혜자 기능을 개발한 것이구요. 단기 채굴수익의 일부를 포기하고 불확실한 장기적인 미래를 위해 자원을 할당하는 것은 그 누구에게도 쉽지 않은 일일 것이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좀 더 지켜봐야 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막상 따져 보면 그렇게 후원 보팅을 하면 큐레이션 보상이 들어오기 때문에 큰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실제로 행동하는 것은 쉽지 않으니까요.

블럭체인에 기록한 것은 해당 체인이 유지되는 한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약간의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인 매너를 지키면서 포스팅하신다면 크게 문제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즐거운 스팀 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단기 채굴 수익의 일부를 포기하고 불확실한 장기적인 미래를 위해 자원을 할당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누구도 강요할 수 없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미래를 위해 자발적으로 후원 보팅, 이달의 작가, booming-kr, support-kr 등 한국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몇 몇 분들께서 다양한 노력과 시도를 하고 계신 것에 응원과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 👏 👏

고생많으신 만큼 성과도 잘 나오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599.03
ETH 3421.37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