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 디파이 수익구조 공부

코인 공부 해야지 맨날 생각만 하고
제대로 시작을 못했었다.

시작이 반이라고.. 일단 제일 궁금했던
디파이부터 파보련다.

항상 궁금했던게.. 디파이 수익률을 보면 연 100%, 200%가 우수울정도로 고수익 상품들이 많이 보이는데... 과연 어떻게 저 구조가 유지가 가능할까?? 였다.

네이버에 좀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발견했다.

image.png

image.png

내용을 보니 스팀으로 타 코인을 사고 싶은데.. 기존에는 스팀이 있는 거래소에서 스팀을 팔고 그걸로 내가 사고싶은 코인을 다시 구매해야하는데.. 그것도 쉽지 않은게 해당 거래소에 원하는 코인이 없을경우 다른 거래소로 내 자금을 이동시켜서 구매를 해야하다보니.. 여러번 거래 수수료 및 출금 수수료가 붙게된다. 이걸 해결하고자 유니스왑 같은곳에서 스팀->원하는 코인 으로 "스왑"이 가능하게끔 유저들로부터 유동성 풀을 공급받고 1번의 스왑 수수료만 받는 구조를 만든것 같다. 이떄 발생하는 수수료를 유동성 공급자에게 나눠주는 구조인것 같은데.. 이걸로 그렇게 높은 이율을 유동성 공급자에게 줄 수 있다는게 아직도 신기하다..

한편으론 거래소에서 얼마나 많이 먹고 있었던 건가 싶기도 하고...

기존 은행들이 독점하던 수익구조를 일반인들도 자유롭게 높은 수익을 누리며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정말 획기적인것이 맞는것 같다. 현재는 아무래도 아는 사람들만 투자하고 세계 전체 금융시장에 비해서는 아직 암호화폐 시장은 작은 파이니깐 높은 수익구조가 나오는것 같은데 파이가 커질수록 수익은 낮아지겠지만 아무래도 안전성 측면은 더 올라가고 사람들에게 더 많이 부각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466.72
ETH 2683.95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