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인사담당자의 번아웃 탈출기 : 프롤로그steemCreated with Sketch.

번아웃. 소진이라고 번역되는 이 단어는 너무나 익숙한 단어가 되어버린 듯 하다. 나이를 가리지 않지만, 특히나 20대-40대 사이에서 자주 오르내리는 듯 하다.

'나 번아웃이야'라는 표현은 심심찮게 보고 듣지만 어떻게 잘 해결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드물다. 그래서 HBR의 번아웃 아티클이 올라왔을 때 그렇게 반가웠다보다. 번아웃을 경험하고 있는 글쓴이로서, 이번만큼은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을 위해 글을 읽고 피드백 해보았다.

번아웃은 개인의 관리 부족이 아닌 조직의 문제에서 기인한다는 데 의견이 모이고 있지만, 해결책은 개인적 차원에서의 원인과 조직적 차원에서의 원인을 구분하여 접근해야 한다. 개인적 차원의 원인은 정신적, 신체적 기력 소진, 소속감 상실에 따른 냉소적 태도, 자기 효능감 상실로 구분할 수 있다. 만약 기력 소진이 원인이라면 잠시 현실에서 물러서서 자기 자신의 상태에 집중하는 시간을 갖는 "자기 자비"를 실천해야 한다. 반면 소속감 상실이 원인일 때는 집단 내 함께 소속한 다른 이들을 격려하는 등 상냥한 태도로 대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모두 자비로운 태도를 요구하지만 안을 향하느냐, 밖을 향하느냐의 차이다. 마지막으로 자기 효능감 상실이 원인일 경우에는 안팎으로 향하는 자비로운 태도 모두가 효과가 있다.

조직 차원에서 번아웃을 만드는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개개인에게서 자기 삶의 통제권을 빼앗는 행위 또는 구조다. 조직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개인의 의사가 반영된다고 느낄 때는 이런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없는 것은 대부분의 조직이 모든 개인의 의견을 매번 반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 차원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인간관계, 즉 자기 자신과 조직 내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를 재정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오히려 좋은 솔루션이 된다. 이를테면 다른 직원을 도와주게끔 만든다거나, 개인 간에 조언을 주고 받는 시간을 만든다거나 하는 것이 있다.

이 내용을 접하고서 가장 혼란스러웠던 것은 번아웃이라는 문제의 책임은 조직에 있음을 적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개인이 "번아웃탈출"의 주체가 되는 점이었다. 잠시 불만스러운 마음이 들었으나, 세상 모든 조직이 개인 맞춤형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을 떠올리자 곧 이해가 됐다.

그렇다면 오히려 조직과 개인 사이의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닐까? 혹은, 번아웃이 근래에 회자되는 이유는, 중심이 되는 세대가 변하며 일어난 개인의 조직관/인생관/세계관의 변화가 번아웃이 사회적 문제현상으로 다뤄지는 데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닐까?

글쓴이 본인으로 돌아가보자면, 글쓴이는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하거나 자기 목소리를 옳은 방향으로 냈음에도 그것이 적절하게 다뤄지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면 크게 상실감을 느낀다. 애정을 많이 쏟는 조직일수록 그랬다. 애정이 많은만큼 정신적 에너지를 많이 쏟기에 '내가 목소리를 내봐야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회의적 사고 회로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엄청난 속도로 에너지가 소진된다. 이는 물론 조직 내에서 경험하는 자기 효능감에도 영향을 미치니 번아웃이 오지 않기가 어렵다.

모든 경우가 글쓴이와 같지는 않겠지만, 글쓴이와 비슷하게 자신이 몸담은 조직에 대한 연결고리를 지향하다 좌절됐을 때 번아웃이 심하게 오는 경우들을 자주 목격한다. 만약 이러한 가정이 사실이라면 흥미롭다. 우리 세대에서 개인주의가 심화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강하게 지향하고 있는 것이니까. 다른 점이 있다면, 이전에는 개인의 목소리를 죽이고 집단의 목소리를 따르는 전체주의가 소속감으로서 표현되었다면 이제는 개인의 존재감이 집단에 녹아드는 개인주의 방식의 소속감으로 변모되었다는 점 아닐까.

이 글을 정리하면서 번아웃에 대해 어떠한 솔루션을 제시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다시금 깨달았다. 아마 자기 자신을 위해서, 그리고 타인을 위한 자비로운 태도로 대하는 것이 맥락에 따라 그 방법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문제 해결의 시작은 원인을 찾는 것에서부터기에 번아웃이라는 현상의 본질에 가까워지면 각자의 문제 해결책을 훨씬 쉽게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적어도 글쓴이는 이번을 계기로 번아웃 탈출 아이디어가 몇 가지 떠올랐으니, 아마 글을 읽고 있는 독자도 곧 그러할 것이다. 아직 감이 오지 않았다면, 이어질 글쓴이의 번아웃 탈출기가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고 조심스럽게 말을 던져본다. To be continued


안녕하세요, 저는 세상 모든 관계에 관심이 많은 스타트업 공동창업자이자 인사담당자 SORA 라고 합니다. "관계"라는 주제 안에서 특히 자존감, 자기조절, 자기계발, 부모자녀관계, 애착관계, 연인관계, 가족관계, 팀워크, 조직문화에 관심을 두고 있어요.

여느 스타트업 창업자와 마찬가지로 저도 젊음을 회사에 갈아 넣고 있던터라, 지난 몇 년간 여러 차례 번아웃을 경험했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 찾아온 번아웃은 정말 심각했어요. 아무것도 하기 싫고, 내가 사랑했던 회사와 삶의 모든 것에 애정과 열정이 사라져버린 듯한 느낌. 아침에 일어나 하루가 다시 시작된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순간 찾아오는, 나를 짓누르는 그 느낌.

5년 간 경험한 것 중 가장 강력한 번아웃을 경험하고 있었지만 다행히도 죽을 것처럼 힘들진 않았어요. (고통을 비교하는 건 참 우스운 일이긴 하지만, 저보다 더한 번아웃을 겪는 분들이 많으리라 짐작할 수 있어요.) 업무를 하며 번아웃에 대한 공부를 얕게나마 해둔 덕택에, 번아웃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쉽게 떠올릴 있었거든요. 몇 가지는 이미 시도를 했고, 앞으로도 시도할 몇 가지 방안이 남아 있답니다. 그렇게 저는 무기력의 늪에서 한 발자국씩 벗어나고 있어요.

이런 과정에서 문득 저의 번아웃 탈출기를 컨텐츠로 만들어 공유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요즘 번아웃으로 고생하는 분들 이야기를 주변에서 정말 쉽게 들을 수 있거든요. 아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과거에 번아웃을 경험했거나 현재 본인 또는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이 겪고 있겠죠. 어쩌면 앞으로 겪을 것이 걱정되어서 일수도 있겠네요. 어떤 문제나 그렇듯 번아웃이 무엇이고 어떻게 생기는지 잘 모르면 더 해결하기 어려워요. 제가 번아웃 탈출을 위해 떠올렸던 여러 방안을 공유하고, 각자 자신이 이 늪에서 탈출하는 데 적용해볼 수 있다면 한결 쉬워질거라 생각합니다.

벌써 원래의 에너지 넘치는 모습으로 에필로그를 쓰는 제가 선하게 그려지네요. 이 글을 쓰면서 더 선명해졌어요.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얻는 몇몇 분들의 모습도 어렴풋이 보이는 것 같구요.

혹시 내가, 또는 주변의 소중한 사람이 무기력감과 피로감에 시달리고 있다면 앞으로 이어질 저의 번아웃 탈출기에서 힌트를 얻어가실 수 있길 바래요. 제가 했는데, 누군가 못할 이유가 없잖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330.08
ETH 3331.87
USDT 1.00
SBD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