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지식, 자투리 지식

in Korea • 한국 • KR • KO3 years ago (edited)

필요한건
검색하면 다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검색이 능사는 아니다.
검색으로 얻는 건 자투리 지식에 불가하다.
그것으로는 주제 전체를 관통하는
맥을 찾아낼 수 없다.
호흡이 긴 지식과 정보를 축척해야 한다.
최대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축척하되
이를 또 걸러내고 재구성할 수 있는
'지식과 사유의 근력'을
함께 키워야 한다.

  • 김경집의 <<61 사고 혁명>>중에서 -

==============================================================

똑같은 주제어 검색어로 검색을 해서 얻는 결론은
개인차이도 있지만
그 개인의 상황, 기분, 마음 가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보았다.
그 조각 지식을 연결할때 나의 관점이 부정적일 경우는 부정의 결론이
긍정일 경우에는 긍정의 결론이 도출 되었다.
참 신기하게도..
그리고 전체를 보지 못하고 어줍짢게 알고 있는
얇팍한 지식이 얼마나 큰 오만과 교만을 야기시키는지도
요즘 실감하고 있다.

주제 전체를 관통하는맥을 찾아낼 수 있으려면
많은 경험과 지식이 필요하고
이를 받아 들이기 위해서 필요한것은
진정한 겸손인듯하다.

나의 모자름을 드러낼 수 있는 겸손
이것이 진정한 용기가 아닐까 싶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29
BTC 61129.24
ETH 2376.01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