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으로 증여세 없이 자녀에게 증여하는 방법<2>

코인으로 증여세 없이 자녀에게 증여하는 방법

spring-2218771_1280.jpg



안녕하세요.

어제는 암호화폐 양도차익에 따른 소득세를 알아보았다면, 오늘은 '증여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재산공제를 활용하여 증여세 없이 코인 증여하기


증여세 절세의 제1원칙은, '가치가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을 가치가 오르기 전에 증여하는 것입니다.

또, 자녀에 대한 증여세는 10년 단위로, 미성년자인 경우 2천만 원, 성년자인 경우 5천만 원까지 공제됩니다.

그러니까 태어날 때 2천만 원, 10살에 또 2천만 원, 20살에는 (만19세가 경과하였으므로) 5천만 원, 이후 30살에 5천만 원을 증여세를 내지 않고 증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어떤 부모님들께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아이 이름으로 계좌를 개설한 뒤 2천만 원을 넣고 국내 주식이나 미국 주식 가운데 향후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을 구입하여 나중에 아이 등록금이나 결혼자금을 미리미리 만들어주고 계시기도 하지요.

2천만 원이라는 돈은 크다면 크고 (아파트 가격을 생각하면) 적다면 적을 수 있는 금액이지만, 복리의 마법으로 인해 이 2천만 원이 향후 자식이 결혼할 때 얼마가 되어있을지는 알 수 없는 일입니다.

만약 태어나자마자 2천만 원, 10살 생일선물로 또 2천만 원, 그리고 20살 때 5천만 원, 30살 때 또 다시 5천만 원을 세금 없이 증여한다고 하면, 원금 함계는 1억 4천만 원입니다.

그러나 만약 연 평균 투자수익이 5%라면, 이 금액은 30년 뒤 2억 7천만 원으로 불어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연복리 10%라면 30년 뒤 6억 6천만 원이 되어 있을 거에요.

image.png

암호화폐(코인)을 증여하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증여재산공제가 적용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2천만 원을 증여하여 전부 미국이나 국내 주식 혹은 ETF를 사는 대신,

그 중 비중 일부로 앞으로 가치가 얼마가 될지 모르는 코인을 증여해놓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암호화폐는 가치변동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최고의 절세수단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언제부터 증여세가 과세되는지?


소득세는 '열거주의', 즉 법에 열거된 것만 과세할 수 있다보니, 그 동안 소득세법에 '가상자산'에 대한 규정이 없어 양도차익에 대해 과세할 수 없었고, 법령 개정으로 내년부터 과세가 이루어지는데요.

증여세는 '포괄주의', 즉 법에 열거되어 있지 않더라도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재산을 무상으로 이전할 경우 과세대상이 되기 때문에, 올해 코인을 증여하더라도 증여세가 과세됩니다. 작년에 증여한 것도 과세대상이 됩니다.


세율은?


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image.png

  • 간단히 계산하려면 각 구간에 해당하는 금액에 그 구간 옆에 있는 세율을 곱하고, 여기에서 '누진공제액'을 빼면 됩니다. 예를 들어 2억 원 어치를 증여했다면 2억 원에 20%를 곱한 4천만 원에서 누진공제 1천만 원을 뺀 3천만 원이 증여세액이 됩니다.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0년간 2천만 원(성년 자녀는 5천만 원) 까지는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평가방법?


다만 그 동안 이 증여시점의 코인 가격을 얼마로 평가해야 할지 문제가 되었는데요.

최근 법령이 개정되어, 평가기준일(증여일) 전/이후 각 1개월 동안 국세청이 고시하는 가상자산사업자(거래소)가 공시하는 일평균가액의 평균액으로 평가하도록 하였습니다.


증여하자마자 코인이 급락한다면?



이것도 널리 알려진 절세방법 가운데 하나인데요. 증여세는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고/납부해야 하는데, 그 신고기한까지 증여재산을 다시 증여자에게 반환하면 그 증여는 없었던 것으로 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이 7천만 원일 때 증여를 했는데, 추이를 보니 약 3개월이 지난 시점에 5천만 원으로 급락했다면, 기존 증여를 취소하고, 다시 증여를 하면 됩니다. 그러면 같은 수량을 증여하더라도 증여재산가액이 줄어들게 되므로 증여세 역시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은 믿음으로 기다려야겠죠 ^^. 물론 자녀의 법정 대리인으로서 자녀계좌로 매매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밤 되세요

Sort:  

증여해 줄 자식은 아직 없지만; 암호화폐 증여세에 대해 궁금했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_+!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3 years ago 

멋진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541.68
ETH 3582.21
USDT 1.00
SBD 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