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관련 지식 #3 핀테크(Fintech)

in Korea • 한국 • KR • KO3 years ago

제목 없음.png

Finace '금융'

Technology '기술'

'핀테크'의 정의

####'모바일,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최신 ICT 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

이렇게 말씀 드리면 이해가 안 가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핀테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ex) 애플 페이, 네이버 페이,
모바일 뱅킹, 삼성페이

등등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핀테크를 이용한 서비스입니다.

어제 소개해드린 블록체인 핀테크와 후술되는 디파이(DeFi) 등도 결국 ICT 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란
관점에서 모두 핀테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쉽게 정의하면 핀테크 서비스 중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된 핀테크를 블록체인 핀테크로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핀테크와 블록체인 핀테크를 구분하는 것은

기존의 법정화폐 기반 여부입니다.

가상자산(혹은 디지털화폐)과 연계 하느냐
기존 법정화폐 기반으로 하느냐

하지만 블록체인 핀테크는 법정화폐와 가상자산의 경계에 있다는 점이 디파이(DeFi)와 다른 점입니다.
따라서 블록체인 핀테크는 이렇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블록체인 기술 기반 법정화폐와 가상자산을 연계한 금융 서비스"

핀테크 장점

  1. 결제를 할 때마다 보안카드, 공인인증이 필요 없기에 간편해서 사용용이성이 좋다.

  2. 중간 수수료가 없다.

  3. 결제 통신망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카드 단말기, 결제 회선, 회선 이용료가 필요 없다.

핀테크 단점

  1. 숫자의 비밀번호로 인한 시스템이 해킹에 노출되기 쉽다.

> 공인인증서도 안전하지 않았지만, 간편결제 시스템은 해킹에 더 많은 노출이 되고 있어요..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는 기사가 나올 때부터
이 단점이 부각되는 거 같네요...
이 외에도 단점은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이것 말고는 잘 모르겠습니다 ㅜㅜ

내용 자체가 길면 지루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오늘의 상식 느낌처럼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
짧게라도 이러한 개념을 알고계셔야 나중에
블록체인 관련 얘기할 때 심화개념 들으셔도
아~ 이런 거구나 하고 이해가 더욱 잘 되실겁니다 ㅎㅎ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๑ˇεˇ๑)

Sort:  

설명이 짧은 것이 장점이네요. 핵심 요약^^

 3 years ago 

ㅎㅎㅎ최대한 핵심만 담을려고 합니다 :)

 3 years ago 

아~~~
이런거구나 ^^
다날 주식 보유중인데...
핀테크 개념이 쏙쏙 들어옵니다ㅎㅎ

 3 years ago 

ㅎㅎㅎ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3 years ago 

각종 페이가 핀테크군요.
오늘도 지식하나 얻어 갑니다.

 3 years ago 

포스팅하면서 지식공유 하니까 너무 좋네요 :)

단점을 잘 보완해야겠네요

멋진 한 주되세요~~^^

!shop

이벤트 참여 고맙습니다~~

 3 years ago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ㅎㅎ

Hi~ kinghyunn!
@garamee21 has gifted you 1 SHOP!

Currently you have: 15 SHOP

View or Exchange SHOP Please go to steem-engine.net.

Are you bored? Play Rock,Paper,Scissors game with me!
 3 years ago 

우아~~~ 킹현님 공부도 열심히 하고 구웃!!!>_< 저도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ㅎㅎ

 3 years ago 

오랜만입니다 ㅎㅎㅎ
도움 되셨다니 기분 좋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1940.19
ETH 2433.78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