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스냅샷 전후 코인 가격 동향 분석 (XRP, XEM, QTUM)
안녕하세요. 최근 관심이 뜨거웠던 XEM의 에어드랍 이슈가 끝이 났는데요,
최근 가상화폐 시장에서 에어드랍 이슈가 있었던 리플(XRP), 넴(XEM), 퀀텀(QTUM)을 가지고 에어드랍 이슈 코인 가격 동향에 대한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위의 코인들을 예시로 선택한 이유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비교적 시가총액이 높고(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7위, 31위, 94위), 가상화폐 시장에서 이름이 잘 알려진 코인들이기 때문입니다.
XRP (SPARK 에어드랍, 스냅샷 12월12일, 업빗 기준)
리플의 경우, SPARK 에어드랍 이슈 발표는 8월에 있었는데요, 발표 직후에는 리플 가격에 변동을 크게 주지 않았으나 11월24일 에어드랍 관련 구체적 공시가 나오면서, 스냅샷 전 최고가를 찍고 스냅샷 당일 전일기준 -4.4%의 음봉으로 마감하였습니다.
XEM (XYM 에어드랍, 스냅샷 3월12일, 업빗 기준)
넴의 경우도, 리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에어드랍 이슈 발표는 한참 이전이고, 기존 스냅샷 일정이었던 1월14일로부터 3월12일로 연기되었습니다. 3월3일 스냅샷 전 최고가를 찍고, 스냅샷 당일(금일) 전일기준 약 -18%하락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QTUM (QI 에어드랍, 스냅샷 2월13일, 업빗 기준)
퀀텀의 경우, 리플과 넴의 사례와 다르게, 2월10일 QI 에어드랍 이슈 발표 직후 강한 펌핑이 나왔고, 2월11일 스냅샷 전 최고가를 찍고 스냅샷 당일 전일기준 2.17%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세 코인의 에어드랍 이슈로 인한 가격 동향의 공통점
스냅샷 일정전 약 2주 내외에 강한 펌핑이 들어온다.
스냅샷 일정후로 강한 하방압력을 보인다.
상식이 잘 통하지 않는 가상화폐 시장이지만, 에어드랍 이슈는 모두가 납득할 만한 위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코인의 에어드랍 이슈로 인한 가격 동향의 차이점
에어드랍 이슈 발표와 스냅샷 일정 사이의 기간이 긴 (XRP, XEM) 경우, 에어드랍에 대한 기대감으로 장기간에 걸쳐 가격이 크게 상승하였으므로, 스냅샷 후로 큰 낙폭을 보인다. (
매집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을까...?)에어드랍 이슈 발표와 스냅샷 일정 사이의 기간이 짧은 (QTUM) 경우, 에어드랍에 대한 기대감으로 단기간에 펌핑이 일어났으므로, 스냅샷 후로 비교적 작은 낙폭을 보인다. (
매집할 시간이 부족하지 않았을까...?)
본 내용은 특정 암호화폐에 관한 투자를 유도하는 목적으로 쓴 글이 아닙니다. 일련의 이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글이니, 참조만 하실 뿐 투자는 전적으로 본인의 책임임을 인지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