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고전] 추구
추구는 한자를 공부하는 사람은 누구나 한번 쯤 거치게 되는 멋진 싯구들을 모아둔 책입니다. 도서출판 고래는 추구의 옛 형태를 잘 복원하여 이북으로 재현했습니다.
다음은 서점에 올려둔 출판사 서평입니다.
『추구(推句)』는 시와 속담 그리고 명언 가운데 오언(五言)으로 된 좋은 명구(名句)를 가려 편찬한 책으로, 조선시대 초학자들을 위한 교재로 사용되었다. 그 내용은 천지자연에 관한 것을 맨 먼저 설명하고, 그 다음으로는 인간에 관한 것과 일상생활에서 항상 접할 수 있는 자연현상과 식물 등을, 그리고 말미에는 권학(勸學)을 강조하는 교훈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추구』를 통해 좋은 시구를 익힘으로써 아동들의 정서 함양과 사고력 발달 및 문장력 향상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추구』는 저자가 미상이고, 필사본으로만 전래되어서 명확하고 확정된 원문이 존재하지 않는다. 내용 또한 천근(淺近)하고, 그 체계나 배열, 구성요목이 각 지방특성이나 개별적인 서당에 따라서 그 나름의 편차와 해석?설명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구』는 우주의 삼라만상에서부터 인간?동식물?자연의 오묘함을 정형화된 시구로 전달하여, 한문을 보다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우리 조상의 슬기와 지혜를 느낄 수 있는 유익한 면이 있다.
이 책은 조선시대 때 유통되던 여러 판본을 수집?비교하여서 새롭게 편찬하였다. 일부 내용은 수정과 보완을 하여서, 새로운 틀을 만들어 직접 집자(集字)하여 편찬하였다. 한 페이지를 네 구절로 구성하여 독서의 편리함을 제공하였고, 원문과 번역을 동시에 실어서 스스로 학습하며 읽을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 고유의 한자 학습 방법을 경험해 보고, 아울러 많은 독자들이 각기 원하는 바를 이루길 바란다.
멋진 활동이 기대됩니다~ 오래오래 쭈욱~ 함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