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 종료를 통보한 SteemPeak

in Korea • 한국 • KR • KO3 years ago

image.png

SteemPeak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에서 이달말 서비스 종료를 공지했습니다. 드디어 올 것이 왔네요. 실은 작년 4분기에 서비스를 작년말까지만 운영한다는 공지를 스팀잇에서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올초에도 사이트를 닫지는 않고 운영을 계속 해왔던 거죠. 그걸 이달 초에 알았구요.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언젠가는 닫힐 것이라는 예상은 할 수 있었지요. 결국 며칠 전에 서비스 종료한다는 소식을 자주 방문하는 SteemPeak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문제는요... 이제 스팀잇 기반 서드파티 웹페이지가 넛박스(blog.nutbox.io)를 제외하고 남아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넛박스가 있긴 하지만, 커뮤니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어디서 새로 만든다는 소식도 없으니 꽤 오랫동안 스팀잇 사이트를 계속 사용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직접 만들어보고 싶지만, 개발 규모가 작지 않아 짜투리 시간으로 상용급 서비스를 만들기는 쉽지 않죠.

아무튼 또 하나의 스팀잇 기반 서비스와 작별을 합니다. 계속해서 서드파티가 줄어들고 있는 점은 우려스럽습니다. 새로운 개발자들이 나타나면 좋을텐데 말이지요. 저라도 뭔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할 거 같습니다.

Sort:  

저도 자주 사용하고 있는데 넘 아쉽습니다.

상당히 익숙해졌는데 아쉽네요...ㅠㅠ

3월31일에 종료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4
JST 0.030
BTC 69460.30
ETH 3372.77
USDT 1.00
SBD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