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를 하다가

in Korea • 한국 • KR • KO4 years ago (edited)

세대차이 이야기를 하면서 늘상 나오는 저장하기 아이콘이나 전화기 아이콘 모양에 관한 내용은 이제 좀 식상하다. 세상이 변하니 어찌니 하면서 듣던 붉은깃발법 이야기만큼이나. 그래도 태어나서 보니 스마트폰이 일상화된 세상을 만난 아이와, 다이얼 전화기부터 써온 나 사이의 세대차이를 가장 뚜렷하게 느낄 수 있는 게 전화가 아닐까 싶다.

얼마 전 조카와 통화하다가 갑자기, '왜 얘하고 통화할 때마다 늘상 음감이 멀어졌다 가까워졌다하는 걸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시 생각하니 조카나 친구들의 자식과 통화할 때도 좀 그랬던 것 같긴했다. 전화기라는 것은 늘상 귀에 대고 발신자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하는 것이거늘, 어찌 자꾸 전화기와 가까워졌다가 멀어진단 말인가.

알고봤더니 휴대폰 액정을 보느라, 폰을 귀에 대면 액정이 꺼지고 귀에서 떼면 액정이 켜지는 게 신기해서 그런 것이었다. 주위 어른들이 휴대폰 액정을 보던 모습을 보고 따라하는 것이기도 했다. 휴대폰으로 통화하는 것보다 폰을 이리저리 눌러대는 모습을 더 자주 봐서 그랬나보다. 간혹, 스피커폰으로 해놓은 상태로 휴대폰의 화면을 보면서 통화하는 모습을 보기도 했을 것이다. 음성은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주고받으면서 액정을 눌러대는 모습을 보기도 했을것이다.

수화부를 귀에 대고 통화하는 건 기본이라 생각했는데 그 땐 그렇게 해야만 통화가 가능했던 시절이었고, 이제는 그러지 않고도 통화를 할 수 있는 세상이라 아이가 단순한 모방을 통해서는 그 기본을 익히기 힘든 시절이 된 것 같다. "전화기를 귀에 붙이고 통화를 하라"는 말이 예전과는 다른 의미가 되었다.

초등학생부터가 개인 휴대폰을 갖고 다니는 세상이니 "친구에게 전화를 걸면 친구네 가족이 받을 수 있으니 먼저 예의바르게 인사부터 하고 용건을 말하라"는 내용도 이젠 좀 구닥다리 전화예절이 되었을 것이다.

Sort:  
 4 years ago 

시대가 많이 변했죠!! ㅎㅎ

어릴적 어른들이 '세상 많이 변했다' 하시던 말씀, 이제야 느낍니다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922.70
ETH 2543.02
USDT 1.00
SBD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