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단상/241007] RWA 코인마켓
오늘은 RWA 코인 관련 시장을 다시한번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정선의 톺아보기] 투자 몰리는 RWA코인, ETF 시장 대체할까
역시 RWA 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금융시장인 것 같습니다.
RWA 시장은 올해 들어 급격한 성장을 보이며 온체인 총자산이 12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1750억 달러 규모의 스테이블 코인 시장을 제외한 수치다. RWA 시장의 성장은 전통 금융(TradFi)과 기관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이뤄졌으며, 특히 블랙록(BlackRock)과 프랭클린 템플턴(Franklin Templeton)이 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아직은 Private Credit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Tokenized Treasuries와 Commodities의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이에 기존 금융강자인 자산운용사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존 테라플랫폼에서 시도되었던 토큰화된 주식 상품도 다시 등장하고 있네요.
블랙록은 토큰화된 국채 상품인 BUIDL을 통해 시장에서 22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을 기록하며 리더로 자리 잡고 있다. 프랭클린 템플턴의 FBOXX는 두 번째로 큰 토큰화된 국채 상품이다. 또한 위즈덤트리(WisdomTree)는 토큰화된 주식 상품과 ‘디지털 펀드’를 통해 블록체인과 전통 금융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있다. 미국 최대 투자은행인 JP모건도 Onyx라는 블록체인 법인을 설립해 자체적인 토큰화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역시 가장 관심있는 분야는 채권과 주식 분야라 할 수 있겠습니다.
채권과 주식
채권과 주식의 토큰화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현재 시장 규모는 약 8000만 달러로, 미국 국채 외에도 유럽 국가 채권과 일부 기업 채권이 토큰화되어 있다. 인기 있는 토큰화된 주식으로는 코인베이스(Coinbase), 엔비디아(NVIDIA), S&P 500 추적 지수가 있으며, 이는 주로 Backed에서 발행했다.
주요 플랫폼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도 파이낸스(Ondo Finance)
온도 파이낸스는 기관 등급의 금융 상품을 일반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실물 자산(RWA)을 토큰화하여 투자 기회를 확대한다. 주요 상품으로는 미국 달러에 연동된 USDY와 단기 미국 국채에 연동된 OUSG가 있다. USDY는 스테이블코인과 유사하지만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 상품이며, OUSG는 블랙록의 국채 펀드와 연계된 국채 상품이다. USDY는 3억9500만 달러의 TVL을 기록하며 연 5.35%의 수익률을 제공하고, OUSG는 2억2700만 달러 규모로 연 4.79%의 수익률을 제공한다.
오픈이든(OpenEden)
오픈이든은 토큰화된 미국 국채에 24시간 온체인 접근성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OpenEden Treasury Bills(TBILL) Vault는 사용자가 단기 미국 국채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하며, USDC를 통해 투자 및 상환이 가능하다. 이 토큰은 미국 국채로 1:1 담보되며, 싱가포르 통화청(MAS)의 자본시장서비스(CMS) 라이센스를 통해 신뢰성을 보장받고 있다.
파슬(Parcl) …솔라나 기반 부동산 데이터 플랫폼
Parcl은 솔라나 기반의 부동산 데이터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물리적 부동산을 구매하지 않고도 부동산 시장에 투자할 수 있게 해준다. 뉴욕, 로스앤젤레스 등의 도시 부동산 시장 지수를 토큰화하여 투자자가 다양한 지역 부동산 가격 변동에 가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 Parcl은 실제 소유권을 제공하지 않지만, 가격 변동을 기반으로 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며, 여러 독립적인 데이터 소스를 사용해 가격 조작 위험을 최소화한다.
토우칸(Toucan)…탄소배출권 거래
토우칸은 탄소 배출권을 토큰화하여 기업과 개인이 탄소 배출을 상쇄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Base Carbon Tonne(BCT)는 1톤의 탄소 상쇄량을 나타내는 토큰으로, 사용자가 이를 거래하거나 상쇄할 수 있다. 또한, KlimaDAO 및 Curve와 통합해 탄소 배출권 예치 및 수익 창출이 가능하며, 다양한 DeFi 프로토콜에서 활용된다. 그러나 오라클 데이터의 정확성이 중요하며, 유동성 문제를 겪을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도 존재한다.
지리쯔(Jiritsu)…아발란체 기반 RWA 플랫폼
Jiritsu는 아발란체 서브넷(Avalanche Subne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으로, 금, 상품, 부동산, ETF와 같은 실물 자산의 토큰화를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ZK-MPC 오라클을 사용해 자산의 규제 준수 및 평가를 보장하며, 이중 검증 시스템을 통해 자산의 신뢰성을 유지한다. 다만 초기에는 Jiritsu 팀이 노드를 운영하며 중앙화 위험이 있을 수 있고, 외부 인프라에 의존해 자산 데이터를 저장한다.
만트라(Mantra)
만트라는 벤처캐피털(VC) 펀드 등 기관들을 위한 토큰화 솔루션을 제공하며, 대체 자산 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 만트라는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와 아시아 지역의 금융 포용성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는 부의 불평등이 심각한 지역에서 투자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고자 한다.
향후 RWA 시장은 '30년경 Global GDP의 1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내일은 주요 플랫폼 중 (온도와 파슬 등은 잘 알려져있는 플랫폼이기도 하므로) 오픈이든과 지리쯔 등 몇몇 플랫폼의 운용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활기찬 하루들 되시기 바랍니다.~
Congratulations, your post has been upvoted by @nixiee with a 10.651584861976804 % upvote Vote may not be displayed on Steemit due to the current Steemit API issue, but there is a normal upvote record in the blockchain data, so don't worry.
RWA 코인 올해 초에 들어갔는데, 너무 떨어졌어요. ^^
그러게요; 장기적으로는 oracle쪽이 아무래도 수익성 면에서 생존이 가능할 것 같은데, 다같이 떨어지다보니 ㅎㅎ
역시 코인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tokenized assets을 통해 수익형 자산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이 많습니다.
역시 RWA 인가요? ^^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