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개발일지 2020년05월08일 이클립스(eclipse)에서 git 사용해보기

in SCT.암호화폐.Crypto4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가야태자(@talkit) 입니다. 요즘 제가 git에서 관심가는 프로젝트를 Fork해보는 재미에 살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SVN이라는 툴을 이용해서 버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구닥다리 프로그래머에게는 git 이 너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우선 clone해서 사용하기는 정말 편합니다. ^^

하지만, commit은 어떻게 하나?

update는 어떻게 하나

eclipse에서는 쓸 수 있나 라는 의문을 가져 봅니다. ^^

저 의문이 다 해결 가능한 문제 였습니다.

https://victorydntmd.tistory.com/72

개념 설명은 일단 간단하게 위 주소에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가 하려고하는 git 와 eclipse 관련 된 글은

https://gasaesososo.tistory.com/9

참고해서 실습한 글입니다.

위글에는 설치 관련 부분이 들어 있습니다.

저는 일단 패스 합니다. ^^;;

이유는 전자정부프레임워크에는 Git 깔려 있습니다. ^^

저기서 Git Repositories 를 선택하고 OK를 누릅니다.

저위의 글 씨리즈에 의하면. Local 레파지토리를 먼저 만들어야 된다고 합니다.

Create new local Repositories 를 클릭 합니다.

저도 하나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git 폴더가 있어서 비어 있는 것으로 만들고자 git2폴더로 변경 했습니다.

앗 저는 Git 레파지토리부터 생성했는데

저기는 프로젝트 부터 만드셨군요 ^^

저는 Maven 프로젝트로 하나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어차피 오늘 만들 것은 Hello World라 ㅋㅋㅋ

Next를 누번 눌러 준 다음에 위와 같이 누르고 Finish를 클릭 합니다.

헉 잘 못 만들었네요.

요렇게 만드셔야 합니다.

그럼 왼쪽 익스플로어에 프로젝트가 생성 되었을 겁니다.

요렇게 되셨으면,

프로젝트를 Git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명에서 오른쪽 마우스 누르시고, Team >> Share project... 을 클릭 합니다.

음 SVN하고는 좀 많이 다르네요.

아까 만들어 둔 폴더를 선택 했습니다. git2를 저는 선택 했습니다.

그리고, Finish를 클릭 하면 왼쪽에서 익스플로어 창이 바뀝니다.

요것하게 비슷하게 바뀌네요 ^^;;

아까 열어 두었던 , 레파지토리스에서

요렇게 sendmail 프로젝트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제가 궁굼 했던 것 입니다.

첫번재 커밋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오른쪽 마우스 누르시고, Commit ... 을 클릭하시거나,

Synchronize Workspace 를 클릭하십시오.

일반적으로 싱크로나이즈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은 첫번째 커밋이라서 Commit... 을 바로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정말 많이 다르네요 SVN하고는 ^^

저렇게 나옵니다.

개발 하실때 주석/Comment의 중요성은 개발자라면 말하지 않아도 아실껍니다.

Commit Message 도 Comment에 해당하므로 잘 정리해두시면 다음에 유지보수가 편해 집니다.

저는 [Jongha Kim] Git first commit
라고 적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Commit를 클릭 하겠습니다.

Unstage에 있는 내용을 Staged Changes로 드래그앤 드랍해서 끌어다 놓으시고 Commit을 눌러야 하네요 ㅎㅎ

저는 다음에 예외 처리할 파일들은 남겨 두고 일단 커밋을 진행 합니다.

? 였던 아이콘이 드럼통(DB) 모양 아이콘으로 바뀌면서 관리중으로 나옵니다.

오늘은 일단, 프로젝트를 Local Git에 커밋 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원격저장소 인 github에 저 프프로젝트를 한번 올려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JCAR 5월 구독보팅입니다.
행복한 5월 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685.52
ETH 2436.42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