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자동 부자 습관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글감 검색
저자 : 데이비드 바크
부자 관련 전문가. 저술한 책이 엄청 많다.
<늦게 시작해도 부자가 될 수 있다>, <현명한 여자가 부자 된다>, <현명한 부부가 부자 된다>, <돈을 위해 싸워라>, <빚에서 자유로운 인생> 등 11권 모두 베스트 셀러에 올랐다고 한다.
소비형 소확행에서 저축/투자형 소확행으로 넘어갈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책.
2003년 초판본이 나왔는데, 이 책은 2018년 개정판으로 나온 책이다.
약 18년 전이니.. 굉장히 오래된 책이다.
라테효과에 대해 말한 원조격인 책.
하루에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라떼 한 잔 금액인 5,000원, 10,000원 정도의 금액을 매일 모았을 때, 그리고 그 금액이 연 몇 프로의 복리로 쌓였을 때의 놀라운 금액을 보여준다.
책에서 말하는 핵심은,
집을 구입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절대 빚을 지지 마라.
자동이체를 이용하여 자신을 위한 투자(적금, 연금 등)에 우선순위로 돈이 빠져나가도록 자동화한다.
퇴직연금 제도를 활용해라(과세유예, 절세효과, 연말정산 세액 공제)
돈을 다루는 내용에 관한 대부분의 서적에서 말하는 내용들이다.(아마 2003년 출간된 이 책의 초판본이 원조격일 듯)
재테크/투자에 관심을 막 갖기 시작하는 비기너가 읽어보기에 좋을 듯 하다.
아래부터는 책을 읽으며 기록해 둔 본문의 문장들
1년에 20파운드를 벌어 19파운드 6펜스를 쓴 사람에게 남는 건 행복이다.
똑같이 1년에 20파운드를 벌었지만 20파운드 6펜스를 쓴 사람에게 남는 건 고통이다. - 찰스 디킨스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많이 벌수록 더 많이 쓴다.
우리는 대부분 어떻게 돈을 쓰는지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다.
오직 큰 지출에만 집중할 뿐 현금이 줄줄 새어나가는 작은 일상적 지출은 무시하기 일쑤다.
이런 저런 '사소한 지출'에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해야 했는지 생각하지 않는다.
더 큰 문제는 그렇게 낭비되는 돈 중 일부만 투자하더라도 얼마나 큰 부를 얻을 수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는 점이다.
오랫동안 재테크 전문가로, 투자자로, 자산 관리 코치로 살아오면서 경기가 아주 좋았던 때부터 최악이었던 때까지 모두 봐왔다.
그 과정에서 어띤 시기든 좋은 실적을 내는 투자자가 되기 위한 진정한 비결을 하나 배울 수 있었다.
그건 바로 '자금 관리는 지루해야 한다!'는 거다.
매일 하는 일을 바꾸지 않는 한 당신의 인생은 결코 바뀌지 않는다. - 존 맥스웰
말하기 전에 들어라. 글쓰기 전에 생각하라.
투자하기 전에 조사하라. 비난하기 전에 기다려라.
기도하기 전에 용서하라. 포기하기 전에 노력하라.
은퇴하기 전에 저축하라. 죽기 전에 주어라. - 윌리엄 A 워드
2021.03.29.
저축을 중시하는 내용이네요.
투자금을 우선하라는 말이 와닿습니다.
저축만을 해서는 안되겠지만, 저축을 통해 시드머니 해서는 안되겠지만, 저축을 통해 투자할 수 있는 종자금 마련은 필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