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관련 지식 #4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in SCT.암호화폐.Crypto3 years ago (edited)

CBDC_06_(2).png

C - Central '중앙'

B - Bank '은행'

D - Digital '디지털'

C - Currency '화폐'

CBDC의 정의

> > 중앙은행이 전자적 형태로 발행하는
법화(法貨)를 의미합니다.

CBDC는 최근 분산원장 기술의 발전, 가상자산의 확산 등의 계기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구가 적고 현금 이용 감소에 따른 부작용 발생 우려가 있거나 또는 금융포용 수준이 낮은 일부 특수 환경에 처한 국가들이 CBDC 발행을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CBDC의 특징

  1. 전자적 방식으로 구현됨에 따라 현금과 달리 관련 거래의 익명성을 제한가능.

  2. 정책목적에 따라 이자를 지급하거나 보유 한도를 설정 또는 이용시간의 조절가능

한국은행이 발행한
“주요국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대응현황” 에 따르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는 기존 중앙은행 내 지준예치금이나 결제성 예금과는 별도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새로운 전자적 형태의 화폐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용주체에 따라
  • 소액결제용 CBDC(모든 경제주체 이용)와 거액결제용 CBDC(금융기관 이용)로 구분
구현방식에 따라
  • 단일원장방식(현행 계좌방식과 동일)과 분산원장방식으로 구분

다만, 단일원장기반 거액결제용 CBDC는 기존의 지급준비금 결제성 예금과 개념상 동일하므로 BIS(국제결제은행) 등의 기준에 따라 분산원장 기반 거액결제용 CBDC만을 거액결제용 CBDC로 분류한다.

거액결제용 CBDC 특징

  • 금융기관간 결제에 분산원장 기술을 적용하여 365일 24시간 결제가 가능

  • 결제과정이 간소화되어 처리 속도의 향상과 비용감소를 기대가능

단일 장애점(Single point of failure, 동작하지 않으면 전체 시스템이 중단되는 요소) 문제를 해소하여 사이버공격 등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원장의 다중적·동시적 변경이 가능하여 결제 및 청산과정에서 운영위험도 감소시키는 등 결제시스템의 개선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소액결제용 CBDC 특징

  • 현금 이용이 감소하고 민간 전자지급 서비스 제공 기업들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되는 상황에서
    소액결제용 CBDC의 도입은 지급서비스 시장이
    적절한 수준의 경쟁 상태를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은행계좌를 보유하지 못한 인구의 비중이 높은 개도국 등에서 CBDC 도입을 통해 모든 국민의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향상, 수수료와 같은 금융거래 비용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위험요소가 적은 법정화폐는 금융안정에 중요한 요소로 실물화폐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CBDC가
지급결제 시스템의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저번 내용보다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혹시나 모르는 내용이나 단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ㅎㅎ

Sort:  

오늘도 잘 읽었습니다.

오늘은 내용이 조금 어려웠네요 ㅜㅜ

실제로 발행하겠죠?

즐거운 오늘 되세요~~^^

!shop

이벤트 참여 고맙습니다~~

실제로 발행하기까지 얼마 안 걸릴 거 같은 느낌이네요!!

Hi~ kinghyunn!
@garamee21 has gifted you 1 SHOP!

Currently you have: 16 SHOP

View or Exchange SHOP Please go to steem-engine.net.

Are you bored? Play Rock,Paper,Scissors game with me!

음... 확실히 이전 글들보다는 어렵네요 ㅠㅠ 원래 질문도 아는 사람이 할수있는 것입니다^^

이번 내용은 이전 글보다 어렵기에 복습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ㅎㅎ
단어 모르시는 거 있으면 서치해보고 답변 달아드릴게요 ^^

최근 여기저기서 'CBDC' 단어를 보기는 봤지만, 이런 뜻인 줄은 몰랐네요ㅎㅎㅎ
이렇게 또 하나 보고 배워갑니다 'ㅡ' ㅋㅋㅋㅋㅋ

newiz님 오랜만이네요 !!!
항상 글보고 웃고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
글 읽으니까 재밌더라구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제꺼 탐방중이셨군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7
TRX 0.12
JST 0.039
BTC 69443.31
ETH 3486.19
USDT 1.00
SBD 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