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클라우드 플랫폼 SAMSUNG Galaxy Chromebook #2 사용기

in SCT.암호화폐.Crypto4 years ago (edited)

pixabay

크롬북이 현재까지 크게 인기를 끌지 못했던 건 아마도 MS windows와 MAC OS의 굳건한 생태계 지킴이 때문일 것 같은데요. 이 두 OS의 앱과 호환되지 않는 상황에서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거라고 생각되고, 실제로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아직 크롬북의 입지가 거의 없을 거라고 봅니다. 한국만 봐도 포인투랩이라는 회사에서만 크롬북을 출시하는 것 같고, 삼성 같은 대기업마저도 한국보다는 미국에 출시하고 있죠~

삼성은 꾸준히 저렴한 크롬북을 출시했지만 이번에 출시한 이 갤럭시 크롬북만큼은 인텔 i5 프로세서에 4K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결코 저렴하지 않은 크롬북입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미국 교육 시장에서 크롬북이 이미 맥 시장을 넘어섰고, 마이크로 소프트도 위협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음은 어떤 걸 내놓을지 구글, 삼성의 행보가 궁금해집니다.


안녕하세요.@june0620 입니다. 얼마 전에 삼성 크롬북 구매 포스팅을 올렸었는데요.
오늘은 몇 주간 사용해 본 후기를 작성해 봅니다.

크롬북은 윈도와 맥 OS의 로컬 컴퓨팅과 달리 클라우드 컴퓨팅 운영체제입니다.
즉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웹브라우저로 모든 것을 대체하는 그런 운영체제입니다.
10여 년 전 처음으로 컨셉 영상을 봤을 때의 그 소름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합니다. 다만 그 컨셉과 달리 현재까지도 웹 환경의 수많은 한계는 틀림없는 사실이고 제가 여태까지 크롬북을 구매하지 못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구글도 한계를 느꼈는지 하이브리드 쪽으로 방향을 바꾼 것 같은데 크롬북에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eb3, 5G 시대에는 보다 나은 웹 OS로 성장하길 바라며 일상적인 사용에 필요한 내용을 적어봅니다.

웹 브라우저:

크롬북에는 당연하게도 크롬 브라우저만 사용 가능합니다. 장점이자 단점일 수도 있겠지만 크롬만 사용하는 저한테는 더없이 좋은 환경입니다. 태블릿 모드로 전환해도 크롬 익스텐션을 쓸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굳이 단점을 뽑자면 IE만 지원하는 공공기관 사이트에 접속 불가한 것입니다. 또 굳이 다른 브라우저를 원하면 안드로이드 앱 브라우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파이어폭스, 브레이브, 오페라 등이 있겠습니다.

앱:
  1. 문서 앱:
    MS office는 구글 문서로 대체 가능합니다. 꼭 MS Office를 사용해야 할 경우 MS Office web버전으로도 가능하고, MS에서 개발한 Office 크롬 익스텐션을 사용하면 더 쉽게 Office 파일을 웹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캡쳐/영상 녹화 앱:
    윈도우에는 pickpick, 맥에는 monosnap 등 캡쳐 앱이 있죠.
    크롬은 익스텐션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wesome-screenshot-screen/nlipoenfbbikpbjkfpfillcgkoblgpmj 로 웹에서 바로 캡쳐 가능합니다.
    장점은 구글 브라우저 로그인만 하면 윈도우/맥/크롬북용 크로뮴(chrome, new edge, 브레이브, 웨일 등) 브라우저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것이고,
    단점은 완벽하지 않은 기능이 되겠습니다. 단, 제공하는 기능으로 일상에서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3. 프로그래밍 앱:
    윈도우, 맥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IDE 설치 불가하고 웹 기반의 IDE만 사용 가능한데 국내에서 제공하는 구름 IDE 혹은 해외의 repl.it 등이 있습니다.
    장점은 역시 웹브라우저로 코딩할 수 있고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것이고,
    단점은 많지 않은 기능이 되겠습니다.
  4. 이미지 편집 앱:
    웹: 간단한 편집은 구글 포토, 고급 작업은 https://pixlr.com/ 에서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Snapseed, 기타 안드로이드 앱
  5. 영상 편집 앱:
    웹: https://app.clipchamp.com/ 등이 있지만 영상 편집할 줄 몰라 패스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키네마스터 등
  6. 노트
    웹: google keep, MS onenote online
    크롬 웹 앱: google keep (강추)
    안드로이드 앱: google keep, MS onenote(강추)
  7. 음악
    웹: 현존하는 대부분 음악 서비스(네이버 뮤직, 멜론, 유투브 뮤직 등)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네이버 뮤직, 멜론, 유투브 뮤직 등 앱으로도 음악 감상 가능합니다.
메신저:
  1. 카톡은 안드로이드 앱으로 가능하나, 전화번호 하나당 하나의 기기만 가능하므로 크롬북에서 사실상 사용 불가합니다. 크롬북용 카톡에 로그인 시 휴대폰 로그아웃되는 불편한 진실, 카톡도 얼른 웹 버전 추가해 줬으면 좋겠네요.
  2. 위챗은 웹 버전으로 멀티 로그인 가능합니다.
  3. 라인은 크롬 익스텐션으로 멀티 로그인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안드로이드 앱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의미가 없습니다. 왜?
21년 만에 공인인증서 '폐지'…앞으로 어떻게?

원격 접속

크롬의 가장 강력한 앱이라고 할 수 있는 원격 접속 웹앱으로 윈도우/맥/리눅스 원격 접속 가능합니다. (IE 사용할 일 있으면 회사 윈도우 원격 가즈아~)

외부 기기 연결:

안드로이드, 아이폰 파일 전송 및 재생 가능하고, USB 스토리지 연결하여 파일 재생 가능합니다.

백신:

로컬 컴퓨팅이 아니므로 별도의 백신은 없는 것으로 보이고 크롬에 내장된 백신 프로그램으로 대체된 것 같습니다.

지원하지 않는 앱:

일부 안드로이드 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게임이더군요.
image.png

얼마 전에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도 크롬북에서는 설치되지만 플레이 불가합니다. 큰 화면으로 해보고 싶었는데.. ㅠㅠ

이상 지금까지 사용해 본 웹 서비스를 정리해 봤는데요. 일상 사용에서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고 오히려 하드웨어는 여느 다른 노트북보다 가볍고 예뻐서 요즘은 크롬북만 쓰고 있습니다. 오늘 저녁도 침대에서 크롬북으로 삼시세끼나 봐야겠습니다. ^^

행복한 밤 보내세요~

Sort:  

@june0620 transfered 1.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30.61%, voting power : 1968, voting power : 1788815.76, SBD KRW : 1230.96.

크롬북의 가장 큰 단점은 '소비용 북'이라는 것입니다. 저 같은 엔지니어는 윈도우를 쓸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렇죠~ 전문적인 툴은 아직 웹으로 부족한 게 많으니까요~
저도 그래서 회사에서는 못 쓰고, 개인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Thank you for the tutorial.

Thank you~

俊俊好久没见你了!🤩我来拍手啦ヾ ^_^♪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20.55
ETH 2560.85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