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지표 볼린저밴드
주식이나 암호화폐 거래에서 많이 사용하는 보조지표 중에 하나가 볼린저밴드 입니다.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는 1980년대에 투자 전문가인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고안한 보조지표 입니다. 볼린져 밴드는 주가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경계로 등락을 거듭한다는 특징을 기초로 고안한 것입니다. 볼린저 밴드는 상단선, 하단선, 중심선 등 3개로 구성됩니다.
사용법은 tradingview 에서 상단에 [지표]를 클릭하시고, 보조지표 중 <볼린저밴드>를 검색하셔서 클릭하시면 됩니다. 영어로 입력란에 "bb" 라고만 치셔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주가가 볼린저밴드 안에서 움직일 확률은 95.44%, 볼린저밴드 밖에서 움직일 확률은 4.56% 라고 합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주가가 볼린저밴드 하단선을 터치할 경우 <매수>, 볼린저밴드 상단을 터치할 경우 <매도> 타이밍을 잡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볼린저 밴드의 활용법을 잘 이해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다만, 볼린저밴드 중심선이 아래방향이나 위쪽방향으로 휘어지는 경우에는 주가가 볼린저밴드의 상/하단선을 뚫고 진행방향으로 계속 이동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경우에는 주가가 볼린저밴드 하단을 터치했다고 해서 매수하게 되면, 큰 손실을 볼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볼린저밴드를 이용한 매매기법을 활용할 경우 중심선의 방향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