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Inside] PROXIES.INFO 프록시 운영 현황 및 젠풀 기능 업데이트 안내

in SCT.암호화폐.Crypto2 months ago (edited)

genpool thumbnail.jp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이오스 소식과 리워드 프록시 운영과 관련된 현황 포스팅을 굉장히 오래간만에 하는 것 같네요.

#1. 프록시 운영 현황


사실 계속해서 시간이 날 때마다 리워드 프록시 BP리스트와 뉴스 등은 실시간으로 확인해보고 있지만, 얼마나 많은 분들이 읽어보시는지 잘 모르겠고 현재 제가 운영 중인 프록시 계정(proxies.ino)에 프록시를 설정해주신 분들도 대부분이 이탈해 버리신 상황입니다.

proxy list.png

나름 리워드 프록시로 등록을 하면서 프록시를 맡길테니 REX에서 CPU좀 지원해 달라는 요청들이 있었는데, 그 분들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이탈을 하신 것을 보면서 조금 의욕이 상실된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리워드 프록시를 등록했던 당시보다 보팅 파워가 많이 빠져 버린 상황입니다. 당연히 조금이라도 더 많은 리워드를 챙겨주는 다른 프록시에 위임을 하시는 것이 토큰 홀더분들 입장에서도 훨씬 나은 의사결정이었을 것이기에 어쩔 수 없다고 받아들이는 중입니다.

그래도 해당 프록시 계정에 펀드 지원을 등록하는 BP들의 리스트는 꾸준히 확인하여 BP투표 업데이트는 하고 있습니다.

#2. 젠풀 기능 업데이트


젠풀 초기 런칭 시와 비교하여 크게 2가지의 변경사항이 있었습니다.

(1) 화이트리스트 설정 및 자동 보팅/언보팅

dashboard.png

젠풀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권한을 위임하면, 현재 투표 중인 BP의 펀드가 일정 수준 이하로 내려갔을 때 자동으로 언보팅(보팅 취소)이 되었다가 다시 펀드가 차면 보팅이 되는 자동 보팅/언보팅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동안은 웬만해서 매뉴얼 보팅을 진행해왔었는데,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이 기능이 굉장히 유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는 자동보팅/언보팅 기능을 설정한 상태입니다)

(2) 리워드 자동 스테이킹 기능

genpool twitter.png

4월 1일부터 리워드 프록시 계정에 프록시를 등록하신 분들은 리워드를 즉시 전송가능한 리퀴드 EOS 형태가 아닌 Staked EOS형태로 받게 변경되었습니다.

이 기능의 장점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경우 보팅파워가 조금씩 감소하는 Vote Decay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리워드를 받는 토큰 홀더 입장에서는 해당 리워드를 즉시 다른 계정이나 거래소로 전송하거나 판매하는 것이 불가하다는 불편함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는 단점이 될 수 있다고 보이네요.

이 기능 같은 경우에는 리워드 프록시 운영자가 어떤 방식으로 배분을 해 줄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 형태로 제공되었다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받기(아래 이미지 클릭)>

Sort:  

음...... 하나도 모르는 어려운 말이닷.
늘 고생하십니다.

ㅎㅎㅎ 말씀 감사합니다. 리워드 풀 쓰시는 게 아니시면 당연히 뭔 말인가 싶으실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