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투표 방식 (직접 투표 & 프록시 위임) 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in SCT.암호화폐.Crypto3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ayogom 입니다.
어제 @successgr 님께서 @successgr 카카 증인계정 시작합니다. A new witness @successgr.with starts today 증인 활동을 시작 하시겠다고 포스팅을 해주셨습니다. 환영합니다. ㅎ

몇일 전에 @maikuraki 형님 께서 @ayogom 형님에게 라는 글을 통해 증인 투표 방식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었는데요. @successgr 님의 증인 출사표와 함께 투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스팀잇은 DPOS로써, 블록체 대한 증명방식을 지분위임방식을 통한 블록을 증명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의 게시물 중에 DPOS 부분을 보시면 조금 이해가 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위임하는 방법이 바로 증인 투표입니다.

이 증인투표에 참여되는 투표파워는 본인 소유의 SteemPower만 계산합니다. 따라서 upvu와 같은 타인에게임대를 했거나 해도 본인의 투표파워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는 이미 upvu에 임대를 해서 안될꺼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그 걱정을 접으셔도 됩니다.

증인 투표방식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직접 투표 방식

투표는 기본적으로 30표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해당 증인에 대해서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증인들에게 각각 개별적으로 투표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특정 증인들은 투표에 따른 보상을 주기도 합니다.

https://steemitwallet.com/~witnesses
증인 투표는 액티브 키를 통해 진행 됩니다

2. 위임 투표 방식 (프록시)

위임 투표는 내가 투표를 해야하지만 난 잘 모르겠다. 그래서 타인에게 내 투표권을 넘기겠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아무것도 할 것은 없습니다. 그냥 내가 위임해준 사람이 잘 투표를 하는지 지켜보는 역활(?) 입니다.

그리고 이 투표 결과에 대해서는 투명하게 공개가 됩니다

https://steemscan.com/account/zzan.witnesses

투표는 이게 좋다 저게 좋다 할수 없고, 본인의 취향에 따라 고르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justyy 증인에게 스팀파워 위임과 프록시를 설정하면 보팅을 해줍니다.
@exnihilo.witness 증인에게 투표하면 매일 증인 보상을 분배해줍니다.
@zzan.witnesses 증인에게 프록시를 설정하면 스팀 파워에 따라 매일 보팅을 해줍니다.

이렇게 각 증인들이 펼치는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이게좋다 저게 좋다 할 수 없고,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설정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ㅎ

현재 스팀 체인의 증인의 수는 46 명입니다. 체인이 건강하려면(문제없이 잘 돌아가려면) 증인의 수가 많아야 합니다. 그래야 상위 증인이 그만 두더라도 그 아래의 예비 증인들이 커버를 해주게 됩니다. 예전에 이 스팀증인의 수는 100을 넘었지만, 하이브와 결별이후 증인 수가 많이 감소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체인의 안정성을 떨어뜨리는 일이기 떄문에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하지만 @successgr 님과같이 증인 노드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아직까지 스팀체인이 잘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해보니 저도 굳이 손해가 나지 않으면 백업 증인 노드를 계속 운영할까 싶기도 합니다. 그것이 바로 스팀체인의 안정성을 갖는 의미기 때문이죠.

건강한 체인을 위해서는 다수의 증인 노드가 필요하고 스팀파워를 소지한 유권자들의 투표가 필요합니다. 증인 투표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세요 ㅎ

작성 예정인 글 List

  • 스팀 증인 노드 세팅 방법 1탄
  • 스팀 증인 노드 세팅 방법 2탄
  • Nodejs 를 이용한 스팀 API 사용해보기
  • @tipu 사용법 1탄
  • @tipu 사용법 2탄
  • 비밀 메모 사용 방법
  • 스팀에 표시되는 달러표시의 의미
  • Steemit wallet의 History 부분
  • sct 스테이킹으로 보팅받는 방법
  • zzan 스테이킹으로 보팅받는 방법
  • 업비트 이용방법
  • 스팀/스달 입금 출금 방법
  • 해킹 대비법
  • 스팀잇 글 작성 문법 [마크다운편]
  • 스팀잇 글 작성 문법 [HTML 편]
  • 증인투표 방식 (직접 투표 & 프록시 위임)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는 글

스팀잇 기본 이야기

스팀잇 심화 이야기

스팀잇 보상과 연결되는 이야기

해킹과 관련된 이야기

Sort:  

증인확인은 스팀월드보다 스팀스캔이 훨씬 보기 편하네요^^

각 사이트 마다 장단점이 있어서... 딱 이것만 이용하질 못 하고 있네요 ㅠ

[US$80.50](▼16%)[SONGJING]SONGJING SJ-125E 제습기 / 송징 SJ-125E 제습기 / 36평적용 / 165W 고출력 / 대용량 물탱크 / 관부가

WWW.QOO10.COM

좋은글 감사합니다!

스팀파워 위임과 프록시 설정은 다른 건가요?

다릅니다.
스팀파워에 대한 사용권을 위임하는 것이고
프록시 설정은 소유권이 가지고 있는 투표권을 위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스팀파워를 임대하더라도 프록시 설정 및 증인 투표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ayogom transfered 2.2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4.40%, voting power : 80.87%, steem power : 1767160.77, STU KRW : 1200.
@ayogom staking status : 579 KRWP
@ayogom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2.316 KRWP (rate : 0.004)
What you sent : 2.2 KRWP [53696689 - a05094492624a5bb005b2bb2aa28dffb9aef3135]

저도 이쯤에서 증인돌릴게요

ㅋㅋ

마이님 대환영입니다. ^^

고고씽~~~*

질문있습니다~~ 프록시를 설정하게 되면 제가 이전에 투표했던 것들은 다 초기화되는지요? 제30개의 투표권한이 모두 위임되나요?

넵 모두 해지되고 위임됩니다

투표한지 너무 오래돼서 투표방법이 헷갈리는바람에 안그래도 한번 찾아보려고했었는데 감사합니다!

중요한 ㅋㅋ 방법에 대해선 안 써놓은것 같은 느낌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3617.36
ETH 3070.79
USDT 1.00
SBD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