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가 구글 검색에 잘 노출되지 않는 문제 - SEO, 사이트맵, 중복 콘텐츠steemCreated with Sketch.

in SCT.암호화폐.Cryptolast year (edited)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자주 발행하고 있다. 하지만 몇 년 동안 티스토리 방문자 수는 3자리를 넘어간 적이 없다. 그리고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KakaoAdFitTenping 광고 플랫폼이 붙어 있지만 방문자가 적어서 광고 수익은 항상 0원에 가깝다.
최근에 이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하던 중에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 관련하여 정보를 찾아보기 시작했다.

첫 번째 문제: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첫 번째 문제는 사이트맵(Sitemap) 때문이었다. Google Search Console에 제대로 된 Sitemap이 제출되지 않고 있었다. Google Search Console에 접속하여 sitemap.xml를 입력하고 제출만 하면 된다.

그리고 구글 인덱스 API를 사용하면 티스토리에 글을 발행하는 즉시 구글에 인덱싱 요청을 자동화할 수 있을 것 같다.

import Axios from "axios";

const INDEXING_API_URL = "https://indexing.googleapis.com/v3/urlNotifications:publish";

async function requestIndexing(url: string): Promise<void> {
  const requestBody = {
    type: "URL_UPDATED",
    url
  };

  try {
    await Axios.post(INDEXING_API_URL, requestBody, {
      headers: {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
  } catch (error) {
    console.error(error);
  }
}

두 번째 문제: 중복 콘텐츠 문제

두 번째 문제는 중복 콘텐츠 때문이라는 것이다. 2개의 플랫폼에 동일한 글이 존재하면 구글 검색 순위가 낮아져서 구글 검색에 잘 노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는 며칠 전에 “티스토리와 스팀잇 동시 글 발행에 대한 고민” 글을 올린 적이 있다. 아마도 티스토리에 올린 글을 스팀잇에도 완전히 동일하게 올리고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다.

(ChatGPT) OpenAI로 블로그 자동화하기” 글은 티스토리에 먼저 발행하고 몇 분 후에 스팀잇에 발행한 글이다. 하지만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스팀잇 글만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hatGPT에게 질문했다.


ChatGPT는 원본 콘텐츠 링크를 담은 <link rel="canonical" href="http://www.example.com/original-page.html"> 태그를 사용하라고 알려주었다.
하지만 스팀잇에는 link 태그를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또 다른 방법이 없는지 알아보았다.



ChatGPT가 알려준 데로 스팀잇 블로그의 맨 하단에 원본 글 링크를 넣었다.



결과

이렇게 하고 나서 며칠 지나고 나서 구글에 내가 쓴 글을 검색했다. 다행히 티스토리 글이 상단에 검색되었다. 며칠 더 봐야겠지만 일단 해결된 것 같다.

구글 애드센스 심사에서 탈락한 이유도 아마도 위 이유 때문이라 생각된다.
앞으로는 스팀잇에 글을 발행할 때 항상 하단에 원본 글 링크를 삽입해야겠다.


티스토리에서 작성하였습니다: https://anpigon.tistory.com/229
Sort:  

[광고] STEEM 개발자 커뮤니티에 참여 하시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by @anpigon] 티스토리가 구글 검색에 잘 노출되지 않는 문제 - SEO, 사이트맵, 중복 콘텐츠
https://www.steemit.com/@kr-dev.cu3/229

@kr-dev.cu3님이 당신을 멘션하였습니다.
멘션을 받고 싶거나 받지 않으시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빠른 시일내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와 gpt 가 장난아니네요 ㅎㅎ 멋진 글 잘 보았습니다.

요즘은 코딩하다가 막히면 구글 검색 하지 않고 ChatGPT에게 바로 물어보게 되네요.
정말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그래서 지식이 많은 동료가 생긴 기분입니다.
가끔 잘못된 정보를 줄 때도 있지만, ChatGPT 덕분에 삶이 정말 편리해졌습니다.

헐 GPT... 대박이다 진짜..!!

정말 ChatGPT 대박임. 나는 요즘 ChatGPT를 정말 잘 사용하고 있어. 회사에서 일할때도 적극 사용중이야.
그리고 최근에는 OpenAPI를 이용하면 스팀에서 재미있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도 생각하고 있어.

음 나도 진짜 적극적으로 사용해봐야겠네 진짜로..!! 모르는건 이제 GPT에게..!!

Steem Trending Overview / 2023-02-13 / Top 75 Posts By Interaction Score
https://www.steemit.com/@realrobinhood/steem-trending-overview-2023-02-13-top-75-posts-by-interaction-score

@realrobinhood님이 당신을 멘션하였습니다.
멘션을 받고 싶거나 받지 않으시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빠른 시일내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크...안피곤님 챗쥐피티를 활용하시능! +_+ 멋집니당

ㅎㅎ 이제 챗쥐피티가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에요.

좋은 방법이네요!

앞으로는 스팀잇에 글을 발행할 때 항상 하단에 원본 글 링크를 삽입해야겠다.

저도 그렇게해보려고요. 마침 ㅋㅋ 저도 딱 블로그시작해보고있었는데..

제이콥님 오랜만입니다.
스팀잇 하단에 원본 글 링크만 넣으니 100% 되진 않더군요.
그래서 원본글 링크와 구글 서치 콘솔에서 indexing까지 요청 해야 구글 검색에 원본 글만 노출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 글 작성되면 구글 서치 콘솔 indexing를 자동화하려고 연구 중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8
BTC 66137.20
ETH 3543.37
USDT 1.00
SBD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