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C (운동합시다) 왜 운동을 해야 하는가(여성편)-1

in health •  4 months ago 

안녕하세요. 윤C입니다.

와드.jpg

이 글은 저번에 적었던
https://www.steemzzang.com/health/@carbonrocket/c-190926-and
윤C (운동합시다) 190926 운동 & 여자는 왜 운동을 해야 하는가.
의 연장입니다.

헬스 하면 식스팩 박힌 몸 좋은 사람이 떠오르나요? 아니면 땀 삐질삐질 흘리며 힘겹게 런닝머신 타는 사람이 떠오르나요?

저는 '운동 전문가'는 아니지만 운동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저의 활동을 지켜보던 주변 지인들이 이런 글을 썼으면 좋겠다고 하여 쓰게 되었습니다.

  • 여성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 근력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여성분들은 헬스장이나 체육관을 다니더라도 좋은 기구들 놔두고 런닝머신이나 매트 위에서 시간을 오래 소비하십니다.
물론 이유는 알고 있습니다. 살을 빼고 싶으신 것이지요.
유산소 운동을 해야하니 런닝을 하시는 것이고, 매트 운동은 주로 스트래칭이나 요가동작으로 운동전에 꼭 필요하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남성들, 정확히는 헬스를 하시는 분들이 '웨이트 트레이닝'이라고 부르는 바벨과 덤벨을 이용한 근력 운동은 남성보다 여성분들에게 더 필요한 운동입니다.

  1. 남성과 여성의 근육의 차이

남자는 신체적으로 타고난 근육량이 많고, 근육이 퇴화하는 시기도 느려서 근력운동이 필수적인 나이가 상대적으로 늦게 옵니다. (그래도 30대가 되면 해야합니다.)

여자는 상대적으로 남자보다 타고난 근육량이 적고, 퇴화하는 시기도 빨라서 근력운동이 근육을 이용해서 몸을 이쁘게 하려는 목적으로서가 아닌 근력과 근육을 잃지 않기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특히나 유산소 운동 위주로 체중 감량을 하셨던 여성분들은 이미 자신도 모르는새에 꽤 많은 근육을 잃으셨습니다.
(운동을 했는데 근육을 잃는다고? - 유산소 운동을 주로 하게되어 체중이 감소한 경우, 정확히는 체중이 감소하면 지방과 근육 둘 다 손실됩니다. 과체중인 사람이 무게를 더 들 수 있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그래서 몸에 탄력이 떨어지고 근력이 업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에는 운동을 할 수 있는 힘이 없어서 운동을 못 하게 되는 일이 생깁니다.
가령 삼두와 가슴 운동을 하고 싶어서 맨몸으로라도 팔굽혀펴기를 하고 싶은데, 할 수 있는 여성분은 드뭅니다.

2 . 여성 운동에 대한 고정관념과 인식

헬스장이나 체육관에 처음 오셨을 경우 많은 트레이너들이 여성 회원들에게 어느정도 거짓말을 합니다. 쉬운 운동 시키면서 운동 잘한다고요.
이유야 여러가지겠지만. 운동에 흥미를 붙여서 계속 하게 하려는 목적이 크겠죠. 상부상조니까요.
하지만 그런 상태가 헬스를 오래해도 계속된다는 겁니다. 즉, 거짓 칭찬이죠.

정말로 그럴까요? 라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헬스의 초보, 중급, 고수를 나누는 기준은 운동을 하는 어떤 사람을 데려와도 3대운동
(데드리프트, 백스퀏, 벤치프레스)을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 3대.jpg
여자 체중 60kg 기준을 보시면 벤치 40kg(빈봉), 스쿼트 50kg, 데드리프트 62~80kg 입니다.

하지만 이런 여성분은 제가 크로스핏을 하면서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럼 남자는? 큰 헬스장이나 나름 운동했다고 자부하는 남자들은 중급 기준 무게로 운동하는 사람들이 널렸습니다.

제 말의 의미는 남자가 잘났다가 아니라

그동안 여성분들이 속았다는 겁니다.



3.이글의 목적

간단하게 요약하면 여성분들은 헬스장이나 체육관에 오시면 본인이 꺼려하시는 철로된 바벨이나 덤벨을 들으셔야 합니다.

저는 크로스핏을 하면서 당연하게 바벨과 덤벨을 들게 되었고 여성분들도 처음에는 머뭇거리시던 분들이 무게를 감당해야하는 동작을 하시면서 효과를 보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초보 기준으로보면 유연성이 높은 여성분들이 자세는 물론 동작을 빨리 익히시는 편입니다. 두려워하지 마세요. 어차피 처음 하는 남자나 어느정도 숙련된 남자도 자신이 들어야 할 무게를 마주하면 두려운건 매한가지입니다.

동작을 설명하면서 체육관장님에게 이런 질문을 한 회원이 있었습니다.
"근육이 너무 생겨서 우락부락해지기 싫어요."
"다른 체육관은 유산소나 무리가 안가는 맨몸 위주로 알려주셨는데, 이런거 하면 부상도 심하잖아요."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이유는 다음번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윤C였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