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무엇이 담합보팅이며, 왜 담합보팅 문제가 나왔나요? 뭔가 의도가 있는 것 같지 않나요 ?

in #freekr6 years ago

그렇지요. 이미 정치판이 되어버렀습니다.
저는 그렇기 때문에 과거와 같이 kr-newbie 지원을 위한 무상임대는 더 이상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뉴비는 스팀 정치판의 말판이 되어 버렀지요.

자기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지는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ort:  

@oldstone 님 여지껏 올려주신 글을 보며 많이 공감하고 동의했지만, 이제 뉴비는 스팀 정치판의 말판이 되어 버렸다는 말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느끼질 수도 있을거라 짐작은 되지만 뉴비 플랑크톤 밖에 안되는 제가 바라보는 뉴비판은 스팀 정치판의 말판이 되었다고 보지 않습니다. 당연히 뉴비를 포함한 스팀잇 커뮤니티에 활동하는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지 스스로 판단하는게 맞습니다만, 어뷰징이 뭔지도 모르는 뉴비분들이 다수이며, 몇몇 고래분들이 왜 다른의견으로 서로 감정싸움을 하고 있는지 이유도 모르고 관심이 없는 분들이 태반입니다.
저는 greenswell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세뇌'당했다고 까지는 보지 않습니다만, 어느정도 뉴비분들이 자신의 포스팅에 관심을 가져준 몇 몇분들의 의견에 더 공감하리라고는 생각합니다. 당연히 뉴비지원을 하시는거는 oldstone님 본인의 선택이고, 그 누구도 하라 마라 해야할 부분이 아닙니다. 그러나 짱짱맨 태그를 통하여 뉴비들 도움주시는 @virus707님이나 화이트리스트를 이용해 많은분들에게 도움을 주시는 @skan님을 보면 저를 포함한 뉴비분들이 많은 힘을얻고 그만큼 스팀잇 활동을 열심히 하게 된다는 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결국 플랑크톤이 많아야 고래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태계 현실이 스팀잇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는 걸 누구보다 더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어제 제가 쓴 글에 어떤 뉴비분께서 자신은 어뷰징이 뭔지 아무것도 모르고 스팀잇을 하는데 요즘 올라오는 글을 보면 싸우는건지 스팀잇이 이런 부분에서 언쟁하는 곳인지 의아스럽다고 글을 남겨주셨더라고요... 제가 3개월전에 스팀잇을 시작할땐 정말 따뜻하고 온정이 넘치는 kr 커뮤니티 임을 비교하면 지금 가입하고 오신분들은 요즘 올라오는 글을 읽고는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대다수 일거라 생각듭니다.
정말 하루빨리 의견이 조율되어 처음에 제가 느낀 커뮤니티의 느낌을 지금 가입하시는 뉴비분들도 느껴졌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언쟁과는 별개로 kr 커뮤니티 더 나아가서 스팀잇 공간에 더 중요한게 무엇인지 누구보다 더 잘아시리라 믿습니다. 뉴비분들 지원을 위한 무상임대 더 이상 생각하지 않다고 말씀하셨는데, 한번만 더 숙고해주셔서 뉴비분들의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그분들과 더 소통해 주시는 모습을 보여주심이 어떤지.. 하는 작은 바램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kr-newbie 에 대한 지원을 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러더니 말리더군요. 제가 이런 글을 쓰면서 뉴비 지원한다고 하면 또 제가 정치한다는 비난의 소지만 준다는 이유입니다.

kr-newbie 는 제가 만들었습니다. 처음 활동할때 아무도 봐주지 않고 했던 경험이 있어서 만든 것이니 저도 애착이 가는 곳이지요. 누구든지 뭔가 좋은 일은 하고 싶어하는 것 아닌가요.
저도 그래서 했던 것입니다.

지금의 상황은 그냥 지나가면 또 다시 문제가 생겨서 앞으로 커뮤니티는 계속 이런 문제로 싸우게 될 것입니다. 이번에 뭔가 정리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계속 이렇게 왔다 갔다 하면서 누군가를 마녀로 만드는 일이 계속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정치적이라 생각마시고 다시 노블리스 오블리제 실천해주세요~~
스팀잇 뉴비들과 고래들이 힘 합쳐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만들어 가는데 힘 보태주시길.

충고 감사합니다

스팀은 태생부터 정치적인 sns 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잇 마을을 운영하는데 경찰은 없으니 자경단 이나 자치회가 필요하게 되고 그걸 운영하려면 '정치적 일 수 밖에 없다.' 라고생각합니다.
그리고 제 판단으론 스팀체제상 혜택 받는 쪽의 의견을 따르게 될것 같습니다.

저는 스팀잇이 정치판이 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언제든지 어느 사회든지 있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토의하고 논의해서 방향을 잡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억압과 겁박 그리고 폭력으로 일거에 해결하려고 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문제가 있으면 서로 서로 입장만 제대로 이야기하면 다 알아 듣지 않나요?

보팅풀 하신 분들도 문제제기하니까 다 스스로 해체했습니다. 끝까지 해체 안한다고 했나요?

자신의 입장에 따르는 사람들에게 몰아서 보팅하고 그러는 것이 정치적인 것이고요.
그것이 스팀잇이라는 SNS 공간을 망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스팀잇이 정치 적이 되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만 스팀잇의 문제점을 토의하고 논의해서 방향을 잡아가는 활동 자체가 정치 활동이 아니라면 뭘까요?

자신의 의견에 동조 하는 사람들의 글에 보팅 하는건 지극히 스팀잇 적인 행동 인것 같습니다.

중요한건 많은 스티미언 분들이 @cloyop 님을 지지 한다는 겁니다. 저 또한 지지 하구요.

어떤 면을 지지하고 어떤 면을 반대하는지 분명하게 한 번 정리해주실수 있을까요 ?
사안별로 말이지요.
저는 지금 그것이 궁금합니다

과도한 셀프 보팅을 어뷰징으로 보는 것을 지지 합니다. 현재 반대 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그리고 정치판과 정치적인 것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지지한다고 해서 그분이 옳다는 뜻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네 그것은 맞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지 한다고 그분이 옳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분이 지지 한다고 그분이 틀리다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제가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해서 지지 하게 되었습니다

판단을 하고 결정을 할때는 분명한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냥 분명한 이유나 근거가 없이 결심하면 틀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제가 졌습니다~ 근거가 부족하군요 죄송하게 됬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181.17
ETH 2419.82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