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캇 커뮤니티가 스팀잇에 도움이 되려면

in finex •  last month  (edited)

점점 스팀잇과 관련된 글을 쓸 일이 줄겠지만 그래도 오랜만에 장기적으로도 계속 유효할 내용의 글 하나를 적습니다.

아직 7월 광고수입을 스팀잇에서 공지하지 않는 것을 보면 6월보다 줄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자료를 준비중일 수도 있겠지만 또다시 헤어컷에 재진입한 상황에서 의미있게 늘어났으면 자랑하면서 벌써 올라왔을테니까요. 실제 6월수입은 7월초 바로 올라옴.

수많은 스캇 커뮤니티가 스팀 시세에 미치는 영향은 체감해서 잘 아시겠지만 매우 제한적입니다.

스팀엔진 100만 돌파했다곤 하지만 과거에도 거의 돌파할뻔 하다가 SCTM판매대금 한번에 왕창 출금하면서 절반가까이 줄어든 적도 있을 정도로 토큰 판매한 곳에서 대량으로 출금하면 잔고는 하루아침에도 급변할 수 있습니다.

100만이 유지된들 그게 어디 자랑이나 할 수 있는 금액도 아니지요.

돈과 관련된 부분임에도 오픈소스도 아니고 업데이트할때마다 거의 버그를 내곤하는 스팀엔진은 아마 대부분 유저들에게 애증의 존재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팀엔진을 위해 거래소에서 스팀사서 새로넣는 금액이 크게 많다기 보다 파워다운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완화하는 수준입니다.

보다 본질적으로 스캇이 스팀잇 (보다 정확히는 스팀 시세)에 도움이 되려면 자체적으로 광고든 뭐든 외부가치를 유치해서 스팀을 어떻게든 구매하는 형식이 되어야하지 그냥 토큰 판매로는 장기적으로 절대 불가능입니다.

오히려 스팀잇의 광고수입만 줄어들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개별 스캇 커뮤니티 활동을 열심히 하는 분들은 분명 순정 스팀잇 접속이 많이 줄었을 겁니다. 그럼 결국 스팀잇 광고 수입이 감소하고 결국 스팀블록체인 개발에 어려움이 생기겠죠.

스팀잇의 줄어든 (또는 더 늘지 못한) 광고수입만큼 스캇 커뮤니티가 외부에서 가치를 가져오지 않으면 수많은 스캇 커뮤니티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스팀 전체적으로 역행하는 것입니다.

즉 아이러니하게도 자체 스캇 사이트 접속을 할때마다 돈이 벌리는 구조가 아니라면 자체 사이트를 통한 접속만 권장하는 것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 (랭킹 기준은 정하기 나름이라 별 의미는 없다고 보지만) stateofthedapps ranking기준 스팀잇이 전체 1위에서 내려가는 모습은 이전에 없었습니다.

비트코인 이제 11k가 넘는데 스팀은 헤어컷이고 이러다 $0.2도 깨지는 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이런 상황이 장기화되면 스팀블록체인이 잘 개발될 수 있을까요? 어쨌든 직원 월급 줘야되고 같은 USD마련에 이제 스팀 더 팔아야합니다.

개별 커뮤니티도 좋지만 스팀잇 망하면 스팀엔진 커뮤니티는 별 의미가 없겠죠.

다행히 몇몇 커뮤니티는 광고 유치를 통해 외부가치 유입에 노력중인 것 같습니다.

LIV의 경우 이미 [공지] LIV에 광고가 추가! 그리고 한 달 기념 이벤트!를 통해 아마도 스캇 커뮤니티중 가장 먼저 광고를 도입했습니다. 아주 잘한 결정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정작 저는 광고가 안보입니다ㅠㅠ 오히려 공지 전에 제가 잘못본건지 테스트중인건지 광고를 본적은 있는데 공지나온 이후로는 한번도ㅠㅠ)

SCT도 고정태그사용시 광고비 받는 시도를 하는 것 같고 아마 다른 곳들도 다들 계획중이신게 있을겁니다.

어떤 방법이 되었든 외부가치 유입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런 외부 가치 유입 없이는 ERC-20 ICO광풍이 지나가고 이더가격이 하락하듯 오히려 스팀에 더 힘든 시기가 올 수밖에 없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맞습니다. 결국 유입되는 사람이 많아야 되는 것이죠. SCOT으로 스팀 보유자가 늘었는지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있는 사람들끼리의 자전거래를 형성한 것 뿐일 수도 있죠.

네 냉정하게 말하자면 떠나가는 사람들 간신히 좀 붙잡아 둔 정도죠.

곰돌이가 @pediatrics님의 소중한 댓글에 $0.009을 보팅해서 $0.014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6090번 $66.834을 보팅해서 $77.919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스팀에 사람이 들어오려면 우선 스팀 가격이 올라야 하지 않을까요? 가격과 사용자 유입은 어떤 것이 먼저인지 말하기는 어렵겠지요. 지금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서라도 추가적인 가격 하락을 막을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해 보여요.

곰돌이가 @eunsik님의 소중한 댓글에 $0.009을 보팅해서 $0.014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6093번 $66.868을 보팅해서 $77.954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어떤 방법이 되었든 외부가치 유입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블록님
저도 외부유입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ㅎㅎ
스팀코인판 팀도 이것저것 준비중입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li-li님이 blockchainstudio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li-li님의 한쿡세계시민 #63 (190706)

...
aaronhong 뉴욕, 미국
Bbramd 한국 blockchainstudio 영국 bree1042 미국
Ddj-on-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