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주간의 자기사랑 연습』02 자기 수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나타나는 세 가지 중요한 결과들

in #find-myself6 years ago (edited)

[[readingtime]]0.jpg


지난글

『8주간의 자기사랑 연습』01 책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지식 쌓기



8주간의 자기사랑 연습


로버트 홀든 지음
오혜경 옮김
지식노마드 출판


책에 대한 한마디


간질거리는 표현과 어색하게 번역된 부분때문에 불편하기는 하지만, 확실히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있음.


책과 작가에 대하여


필자인 로버트 홀든은 영국의 저명한 심리학자이며, <오프라 윈프리 쇼>에도 출연했다. 그는 ‘행복프로젝트’를 창설하기 앞서 1992년에 ‘행복수업’을 개설한다. 행복의 정의가 무엇이고, 행복의 목적은 무엇이며, 무엇이 행복을 가로막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해질 수 있는지 살펴보는 공간을 마련하자는 것이 수업의 취지이다. 이 수업은 BBC의 과학프로그램인 QED 사이언스의 다큐멘터리로 방영되었으며 이 책은 그 행복수업을 기반으로 쓰여졌다.







posting_bar-text10.jpg

86페이지, 자기 수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나타나는 세 가지 중요한 결과들


필자 로버트가 행복수업에서 ‘자기 수용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들’을 하룻밤 동안 모아 토론을 하자고 했을 때, 수강생이던 한 정신과 의사가 “천 가지 이상의 증상들의 목록”이 쓰여져있다며『정신질환의 진단과 통계 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라는 책을 건네주었다고 한다. 그 중 필자 로버트는 세 가지 중요한 결과들을 언급했다.

1. 대립

자기 수용을 하지 못하면 세상이 당신과 ‘대립’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매사가 필요 이상으로 어려우며, 언제나 투쟁을 해야 하고, 당신의 앞길에 온갖 장애물이 가로막혀 있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실제로 체험하고 있는 것은 불친절한 우주가 아니라 자기 자신과의 대립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개선을 추구하지만 성공하지 못한다. 자기를 개선하려고 애쓰면서도 우리가 결코 그 ‘자신’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인생 역전, 자기 개조, 자기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실제적이고 지속적인 효과를 가져오지 못하는 것이다. 제 아무리 자기 개선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자기 수용이 부족해서 생기는 결과들을 보상해주지는 못한다. 우리의 진정한 본성인 본연의 자아와 친해지려고 노력하는 대신 자아상을 정비하는데 너무 치중하는 것이 문제다.

2. 비교

자신을 수용하지 못할수록 다른 누군가와 자신을 좋지 않게 비교하려는 유혹이 강해진다 자신을 사랑하고 수용하기를 거부한다면 자신이 충분히 아름답지 못하고, 성공하지 못했고, 부유하지 않고, 사랑받지 못하고, 운이 좋지 않다는 등 항상 어느 면으로든 자신이 부족하다고 스스로를 평가할 것이다. (생략) 심지어 존재하지도 않는 사람과 자신을 부정적으로 비교하기 시작하면 사태는 더 악화된다. (생략) 거울을 들여다보고 “나는 진심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인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나는 내 삶을 좋아한다.” “일을 즐긴다.” “내 친구들은 나를 사랑한다.”와 같은 진술에 동의할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다. 흥미롭게도,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도 긍정적인 눈으로 본다. 자기 수용은 두려움이 아닌 사랑을 의식하는 데서 생겨나기 때문에 경쟁적이거나 공격적이지 않다.

3. 거부

자신을 받아들이려는 의사가 없다면 거부당할까 봐 끊임없이 두려워하면서 살게 된다. 당신이 이미 자신을 거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르는 고통으로 충분히 괴롭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아무도 당신을 거부하지 않지만 사람들이 먼저 전화를 걸지 않거나, 이메일에 답장을 하지 않거나, 피곤해하거나, 별로 웃지 않거나, 언짢은 기색을 보이거나, 당신의 마음을 읽지 못한다고 느끼면 당신은 자신이 거부당한다고 해석한다. 자기 수용이 부족하면, 당신은 결국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대하는 방식에 대해 실망스러워 할 것이다.


자기 수용을 하지 못하면 또한 크나큰 행복, 크나큰 사랑 등 아주 좋은 것들을 거부한다. (생략) 자신을 받아들일 의사가 강할수록 더 많은 행복을 허용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자기 수용은 자신에게 정직해지는 것이다. 거울을 들고 자신이 누구인지를 보면서 학습된 자기 평가 대신 본래의 진실을 볼 수 있는 능력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수용은 진정한 자아, 즉 본연의 자아에 대한 의식을 향상시켜준다는 선물을 준다. 그 선물은 당신이 더욱 진실해지고 자신과 더욱 온전하게 통합되도록 도와준다. 자기 수용은 책임감이라는 또 다른 선물도 주기 때문에 우리는 삶과 행복에서 자신이 담당하는 역할을 더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bar_orange]].png





이 페이지를 읽으면서 나의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더 또렷해지는 것을 느꼈다. 자기 수용, 내가 좀처럼 스스로를 받아들이지 못했다는 것 말이다.

28년간 나는 얼마나 많은 자기 부정을 해 왔던가.
나는 그것이 나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했다. 그래, 그것이 원동력이었을지언정, 그닥 건강한 방법은 아니었다. 그렇게 얻은 좋은 결과들은 내 마음 속에 자만, 교만, 허영, 태만을 키웠고 내 언행을 오만하고 거만하게 만들기도 했다. 그것은 자기 혐오로 이어졌으며 또 다시 자기 부정을 하는 악순환을 낳았다. 그 악순환으로 생긴 원동력은 더 높고 넓은 곳을 원하고 더 많은 것을 원하게 했지만, 만족할 줄 몰랐다.

나는 십수년을 겸손한 사람이 되고 싶었지만 진심으로 겸손하지는 못했다. 자기 수용이 되지 않아 타인의 인정을 통해서만 스스로를 인정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타인에게 인정을 받아도 자기 수용이 되지 않는 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것을 이제는 안다.

지금의 나는 어떠한가?

구멍난 곳을 열심히 채우고 있어서 그런지
훨~씬 보기 좋아진 것 같다.

sumomo profile.png



2018.07.23
안산 부곡동 도서관에서

Sort:  

결국 훨씬 보기 좋아졋다고 하니 뭐 다행인거 같다!!

ㅎㅎㅎ 훠어어어얼씬 보기 좋아졌지~!
근데 내면에 들어가서 북북 닦고 다친 곳 꼬매고 채우고 하는 거 넘 힘들고 어렵당..
점점 나은 사람이 되고 있는 건 확실한데
이렇게 내면청소하고 나면 축축하고 무거워져 ㅇ<-<
옷 갈아입고 나가서 친구들 만나고 사람들 만나고 해야하는데 돈 벌어야하고~~~!

ㅋㅋㅋㅋ나는 만날친구도없고 사람은 만날사람많고 돈도 벌어야하고 나보단낫네

깍두기젤~ 고맙습니다 행님!

Gooooooooooooooooo~d !

bluengel_i_g.jpg Created by : mipha thanks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감사합니다 ^^
'스파'시바(Спасибо스빠씨-바)~!

Thank yoooou~! :D

123번 전부 뭔가..... 심심찮게 주변에서 너 그렇지 않더냐 하고 들어왔던 것들이라......... 저도 저런가 싶고 그러네영

그것이 @chtv님의 삶에 별다른 문제를 초래하지 않는다면, 그건 그것대로 두어도 괜찮지 않을까요? 모든 사람이 같아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ㅎㅎ

사실 세상살이에서 가장 힘든 것이 하심(下心)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신을 아래로 낮추며 타인을 높인다는 건, 나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자존감이 없다면 어려운 것 같아요. 끝임없이 노력해도 진정한 하심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게요. 진정한 하심(下心)은 많이 어려운 거 같아요.
언젠가, 죽기 전에는 할 수 있게 되었으면!

안... 안산이신가요?!

네 안산이에요~

또 한 명의 안산 스티미언이.....

아, 잠시 머무는거에요 ㅎㅎㅎ

저는 본연의 공허감과 외로움은 절대로 채울 수 없는 거라고 생각해왔어요. 정말로 그런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생각하고 인정한 이래가 더 편안하고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더군요. 안산이면 가깝네요. 미력한 응원 드립니다.

시원한 도서관에서 즐겁게 독서하는 모습이 떠오릅니당ㅎㅎ 상상만해도 기분 좋네요 :)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자기를 사랑해야 남도 사랑할수 있는것 같아요 ^^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6441.00
ETH 3217.31
USDT 1.00
SBD 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