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ICO에 대한 견해 (My Opinion About ICO)

in #eth5 years ago (edited)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dhy03196 도룡뇽입니다.
오랜만에 찾아뵙습니다.
오늘은 이더리움을 포함한 ICO에 대한 견해를 나눠볼까 합니다.
항상 강조하지만, 저는 건설적인 비판을 언제나 환영하며, 스팀잇 여러분들과 토론을 나누고 싶습니다. 댓글 환영합니다!

1. ICO란?

ICO는 Initial Coin Offering 의 약자로서 주식의 IPO(Initial Public Offer stock market launch)와 자주 비교되곤 합니다.

IPO와 마찬가지로 아직 상장되지 않은 상품(코인)을 미리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근엔 ICO광풍이 불면서 ICO가 오픈하자마자 모두 불티나게 팔려버리는 현상까지 이뤄지고 있는데요.

ICO는 코인에 대한 신뢰성이 확실하지 않고, 흔히 말하는 먹튀(투자금만 꿀꺽하고 사라지는 Scam코인)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매우 Risky 합니다만, 정말 잘만 고른다면 불과 1년도 안되는 기간동안 15,197% 상승한 Stratis코인 처럼 대박을 낼 수도 있습니다.

2.이더리움의 하락과 ICO의 연관성

이더리움의 하락은 사실 이번 Bancor와 Status, 그리고 댄의 EOS의 역할이 컸다고 생각됩니다.

@clayop님이 공유해주신 EOS의 추정 이더리움 매도 물량은 15만~20만개로, 가격 덤핑에 큰 영향을 미칠 수치입니다.

게다가 겁먹은 투자자들이 Panic Sell까지 벌이면서 이더리움의 가치가 급감소하게 됩니다. 이쯤에서, 제가 생각하는 ICO의 부정적인 견해를 밝힐까 합니다.

ICO는 결론적으로는 코인의 가치 하락을 유도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 근거를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주 간단한 원리입니다. 개발자들은 화이트페이퍼대로 구현하기 위한, 투자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비트코인 혹은 이더리움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받은 물량을 가치투자하는것이 아니라 보통, 현금화를 위해 매도를 하게 되죠.

바로 이 과정에서 덤핑이 발생하게 됩니다. 갑자기 십만개가 넘는 이더리움매도가 쏟아지니 당연히 가격은 하락하고 영문을 모르는 투자자들은 Risk를 줄이기 위해 손절, 혹은 익절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생길 수 있는 의문점이 있습니다.

"어차피 ICO를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더리움을 매수해야하고, 그 매수한 물량으로 인해서 가격이 상승할테니 결국 쌤쌤 아니냐?"

확실히 가능한 이야기 입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ICO참여 물량은 기존 이더리움, 비트코인을 홀딩하고 있던 사람들의 "보유 물량" 입니다.

그러다보니 어떤 현상이 발생하게 되냐면, ICO 참여를 위해서 늘어난 매수가 20이라고 한다면, ICO로 받은 물량으로 쏟아지는 매도는 100이라는 겁니다.

(ICO참여에 신규매수를 통해 참여를 하는것이 아닌 원래는 "매도되지 않았을" 홀더들의 기 보유 물량이 매도되기 때문)

즉 제 결론은, 현재의 무분별한 ICO는 이더리움 보유자의 물량을 계속 조금씩 간접적으로 매도되게 만들것이며 이 과정에서 덤핑이 발생하게되어, 결국 현재의 ICO는 이더리움의 가격을 갉아 먹을 것이라는 겁니다.

스마트컨트렉트를 통한 ICO로 인해 가치를 가지는 이더리움이 ICO로 인해 가격이 덤핑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3. ICO의 전망?

ICO는 해외에서는 이미 벤처기업의 신규 투자처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실제 다양한 사업들이 ICO를 통해 모금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Zrcoin 같은 경우, 지르코늄 공장을 설립하는데 ICO를 통해 투자를 받아 ICO를 통해 받은 투자금으로 공장을 설립하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ICO모금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벤처기업이 투자를 받을 수 있고, 수많은 혁신적인 기술이 개발될 수 있다라는 낙관적인 관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역시 어두운 이면도 있습니다.

바로 이더리움의 가치 하락과 무분별한 ICO남발로 인한 개인 투자자들의 막대한 투자 손실 우려

그리고 실제 사업자금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가짜 화이트페이퍼를 앞세운 Scam 코인까지, 다양한 우려가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발생한 Parity취약점을 이용한 엣지리스, 애터니티의 ICO로 받은 물량이 해킹당한 사태등도 우려할 점에 추가될 수 있겠네요.

ICO는 분명 매력적인 투자방식이며, 새롭게 시작하는 벤쳐 기업들에게 큰 힘이 되어 줄 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ICO에 참여하고 실제로 그 투자금이 나날히 커지고 있는 지금, 무분별한 ICO에 대한 효과적인 규제와 투자처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고나서 투자를 하는 성숙한 투자 의식이 중요시 된다고 생각합니다.

간단요약

  • ICO는 아주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투자 방식으로 매우 Risk하지만 대박을 노릴수 있는 투자방법임.
  • 해외에서는 ICO를 이미 벤처기업의 새로운 투자처로 평가되고 있으며, 블록체인과 관련없는 사업들도 ICO를 통해 투자를 받고 있음
  • 하지만 ICO에 참여하는 홀더들의 "보유 물량"들이 개발자들에 의해서 팔리게 됨으로써, 매수량보다 매도량이 훨씬 증가하여 자연히 이더리움 가격은 하락하게 됨.
  • 무분별한 ICO를 막기위한 효과적인 규제와 투자자들의 성숙한 투자 의식 필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을 주기적으로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dhy03196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Sort:  

글 좋네요 팔로해요 ㅎㅎ

팔로우 감사드립니다 ^^ 더 좋은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잘 보고 팔로우 했어요
좋은 시간되세요

감사합니다. 좋은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기대합니다
팔로우했어요

동감하는 내용이 많네요 굳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07
JST 0.034
BTC 24122.03
ETH 1897.47
USDT 1.00
SBD 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