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낸아재의 그것이 알고싶다 "엔진체인 Enginchain - EGCC" #1]
안녕하세요. 기존 스팀잇과는 다른 필명으로 찾아뵙게 된 바낸아재입니다.
평번한 코인투자자가 바라보는 시각에서 블록체인의 일부분을 재미있게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갖고자
작은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다른 스팀잇처럼 고퀄러티가 아닐지라도 누구나 보고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첫 시간은 최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Huobi의 마이너리그 격인 HADAX 엔진 체인으로 시작합니다.
현재 EGCC는 국내 거래소인 "코인네스트"와 앞서 설명한 후오비의 "HADAX" 그리고
"Bit-Z"에 상장되어있습니다.
코인네스트는 원화 입금이 안되는 관계로 다른 거래소 대비 30-40%의 역프리미엄이 존재하고
HADAX 와 BIt-Z는 해외 거래소라 접근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홀더들은 접근성이 좋은 국내 거래소에 대한 갈증이 극심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속에 5월 상장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는 계기가 있었습니다.
바로 "엔진체인 코리아"라는 명칭으로 중국 본사로 부터 한국 커뮤니티로 인정 받은 곳인데요
이곳의 관리자인 "엔진체인 한국담당"(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일반 투자자로 향후 엔진 체인의 코리아 오피스 개설시 본사직원으로 우선 채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이부분이 상당히 애매하긴합니다.)
자꾸 곁가지로 이야기가 새는 경향이 있네요 ^^"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엔진 체인 공식 카톡 방의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전하게 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첫 스크린샷의 한국 담당님의 마지막 문장은 이미 우리 기억속에서는 사라지게 됩니다.
"근시일 내의 이슈에 투자 하지 말라"는 이 말이 과연 지금의 코인 시장에서 홀더들이 읽고 마음에 담을 글귀였을까요 ...
한치앞도 예상하기 힘든 지금의 코인판에서 "가치투자"라는 단어가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질지
고민해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기실 저 역시도 5월 거래소 상장이라는 큰 이슈로 관심을 갖고 엔진 체인을 지켜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지켜보게 된 엔진체인이 생각보다 상용화에 근접해 있고,
시장 개척과 타겟시장에 대한 이해가 높다는 점에 큰 관심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관심을 토대로 공식 홈페이지 https://www.egcchain.com 에 접속하여 백서와 로드맵을
정독하는 것으로 "엔진체인"에 대한 스터디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시간은 소중하니 중요한 부분들을 갈무리해서 정리드리겠습니다.
"엔진체인"은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블록체인 기술에 활용되는 코인입니다.
엔진체인의 주요 활용은 크게 4가지로 볼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보 조회 서비스
- 중고차 시장에 존재하는 정보 비대칭 문제 의 개선
자동차 평가와 가치평가
- 차량에 대한 평가와 가치 평가를 통해 보험, 자동차 금융 서비스 플랫폼에 제공
자동차 안전과 모니터링
- 차량 도난에 대한 예방과 안전 확립
- 오토 파이낸셜 서비스
- 렌트, 대출, 론어카 서비스 플랫폼에 정보 제공
네 ... 언제나 느끼는 부분이지만 백서나 로드맵 공식 홈페이지에는 늘 좋은 말들과 미사여구들이 가득합니다.
이제 백서를 보고 실제적으로 차이점을 확인해봐야하는데 ... 음.. 이부분에서 "엔진체인"측과 OFF the Record를
전제로 이야기 나눈 부분이 있어서 자세히 기술할수 없음이 너무 아쉽습니다.
다만 기존 제가 오픈 카톡방에서 이야기했던 내용을 기억하시는 분들이라면
영문, 일어, 중문, 한글 4가지 버전의 백서에 내용이 다른 점이 있다는 부분을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 부분을 캐치하시고 계시다는 전제로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제가 백서나 공식홈페이지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당연히 CEO, 구성원들에 대해 깊게 알아봅니다.
또한, "초기 투자자" "투자회사"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도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확인합니다.
주요 투자 회사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위해 제가 채택한 서칭툴에 대해 말씀드리면
google.com
Baidu.com
Weibo.com
linkedin.com
www.jinse.com
일반적으로 중국 자본에 의해 실시되는 프로젝트에 대해서 검토할때는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 검색도 병행해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서칭 과정을 통해서 눈에 띄는 체인업이라는 회사가 발견되었습니다.
홈페이지 레이아웃이 딱봐도 한거래소와 동일해서 쉽게 알수 있었습니다.
비슷한 레이아웃의 거래소 눈치 채셨죠 ?
네.. huobi 입니다. 물론 하닥스를 통해 인큐베이팅을 자처하는 상황이니 홈페이지에 등재가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백서상에도 표기가 되고 ... 노드캐피탈과 체인업 모두 초기 투자사로 등재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려운 사례입니다...
그럼 체인업과 노드 캐피탈은 어떤 관계일까요 ?
체인업의 파운더인 DU jun은 노드캐피탈의 CEO이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HUOBI의 직간접적인 관계인, 관계사와 EGCC는 투자 관계로 얽혀있는 상당한 밀접한 관계라는 점입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려하였으나 ... 생각보다 1편이 너무 길어져서 당황 스럽습니다.
일단 급 끝맺음을 하고 다음편에 찾아뵙겠습니다.
엔진체인정보를 찾아 볼수 있는 사이트&커뮤니티에 대한 소개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엔진체인 공식 홈페이지.
https://www.egcchain.com/엔진 체인코리아 블로그
https://blog.naver.com/creavater_jo엔진체인 공식 커뮤니티 (오픈카톡방)
https://open.kakao.com/o/gEiIHWH엔진체인 비공식 마이너 커뮤니티 (오픈카톡방)
https://open.kakao.com/o/g8W5P0L바낸아재의 코인 흥신소 (잡담&코인 뒷캐기)
https://open.kakao.com/o/gQmxzSM
잘 읽었습니다 2탄이 기대되는군요!
감사합니다 알맹이가 없는 글이라 민망하네요
✅ @banenaje, I gave you an upvote on your first post! Please give me a follow and I will give you a follow in return!
Please also take a moment to read this post regarding bad behavior on Steemit.
Congratulations @banenaje!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your First Post
You got a First Vote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