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DA] 과외 쌤들을 위한 베스트 커리큘럼 소개 : 예체능 (Best Curriculum: Art, Music, Physical Education)

in education •  2 months ago 

안녕하세요, 튜터스다이어리 (튜다)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사 #제2외국어 #예체능 #과외 커리큘럼!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한국사나 제2외국어, 그리고 예체능은 각 어떤 수업방식을 갖고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이 계시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튜다에 많은 선생님들께서 공유해주신 소중한 커리큘럼 중 참고하면 좋을 커리큘럼을 일부만 정리해봤어요~ 정말 많은 양질의 정보가 있지만 정말 눈물을 머금고 추리고 추려서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저번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정말 이런 좋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서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

선생님께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참고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많은 학생, 학부모님께는 학습의 방향성을 잡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럼 시작해볼게요!



##샘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유치부, 초, 중, 고등학교, 재수생, N수생, 편입, 대학, 일반

<미술 과외 지도>
초등생 기본 90분 수업 / 중 고등생 2시간~3시간 이상 / 입시생 시간 협의 (보통 5시간 이상) / 유화, 아크릴 취미반 3시간-5시간

​<개인교습식 수업지도>
경력 2000-2019 (9년 이상) / 양주로 오실 경우 장소 제공
입시 : 세종대/서울여대/동국대/용인대 회화과 등 지도
인체 소묘, 수채화/ 정물화/ 석고소묘

초중고

  • 자기표현, 미술 기초
  • 수행평가/내신 지도
  • 한국화 특강(전 연령)

초등생
(기본 90분 수업~학생 컨디션 따라 연장)

  • 인체수업/크로키/타블렛 활용
  • 크로키 재료 활용법
  • 컷 만화
  • 일러스트

취미미술- 유화/아크릴/한국화
주 1회 (3시간-4시간)

​입시/편입 지도
수채화, 정물화, 인체 소묘

주요 전문

  • 세종대 서양화 인체 소묘, 인체 수채화
  • 서울여대 서양화 인체 표현 유화/아크릴

​지도 세부사항
유화, 아크릴, 데생, 수채화, 스케치, 일러스트, 인체, 크로키
미술 기초 배우고 싶으신 분
입시 기초, 중급, 편입
유화, 일러스트 취미반
한국화 자화상, 반려동물 그리기




스##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유치부, 초, 중, 대학, 일반

오랫동안 아동미술과 입시미술 강사 생활을 했던 다양한 경험을 기반으로 단지 학생에게 잘 그리고 잘 만들기를 가르치는 기존 아카데미 수업과 달리 현재 미술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동시대 미술이 바탕인 현대미술을 중점으로 하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만들기와 더불어 글 쓰고 생각하며 작가와의 토론으로 이어지는 크리틱 수업까지 작가들이 토론하고 작업하는 방식을 기반으로 수강생의 성향과 성격을 고려하고 파악하여 개별적인 수업을 진행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수업방식은 내성적인 친구들에게는 자신감과 밝은 성격을 집중력이 부족한 친구들에게는 진중함과 집중력을 기르게 해줍니다.




GM######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중, 고등학생, 재수생, N수생

피아노 수업
취미 피아노 개인 레슨 (기초과정)
여러모로 피아노를 배우실 때 포기하는 부분이 지루한 수업과 매일 비슷한 연습으로 지쳐가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흥미를 가지고 잘 정진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이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이 수업 하나로 쭉 배운다면 피아노의 맛을 제대로 내는 방법과 뉴에이지, 재즈, 코드 반주까지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수업을 다채롭게 준비하였습니다.

​[레슨 과정]

  1. 기초 피아노 과정(피아노랑 익숙해지기)
  2. 재즈피아노 과정(즐거운 음악시간으로 갈 수 있는 길)
  3. 코드 반주 법(다채로운 매력의 반주를 할 수 있는 방법)

​전공, 입시 과정 (5명 한정 클래스)

전공을 하면 자연스럽게 입시는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선생님 곁에서 좋은 커리큘럼으로 좋은 전략을 짜서 입시에 정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더 이상 시험곡만 잘해서 입시와 전공을 하는 시스템은 적용되지 않는 시대가 왔기에 더 중요해지는 것이 정확하고 정밀한 관리와 전략이 필요해집니다.

예전처럼 릭을 외우고 써먹기만 하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최신의 입시에 대비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시험곡 관리는 물론이고 최신 입시에 최적화된 방법으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합니다.

​[레슨 과정]

  1. 입시곡 관리
  2. 즉흥연주와 실용음악 관련 건반들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
  3. 시험 초견대비 훈련
  4. 리얼 북 분석 및 사운드를 내는 훈련
  5. 청음 및 시창
  6. 음악이론 및 재즈 화성학 체계


트럼펫 수업

트럼펫의 기초 과정 (취미생 추천)
트럼펫의 기초 과정은 흔히 트럼펫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나 다른 데서 배워서 오신 분이든 기초가 가장 중요하기에 소리를 내는 법부터 자신에게 맞는 엠보셔(입술주법) 찾기 등 여러 가지 기초에 대한 부분을 다룹니다.

트럼펫은 단기간에 크게 늘 수 있는 악기가 아니기 때문에 꾸준한 시간적 투자를 기본으로 합니다.

그 꾸준한 시간적 투자를 하는 때 좋은 티칭을 줄 수 있는 선생님이 옆에 있음으로써 다양한 길을 제시받고 연습을 함으로써 좋은 기초를 가질 수가 있습니다.

좋은 기초가 되는 만드는 방법을 올바르게 찾아갈 수 있게 옆에서 같이 고민하고 학생의 입장에서 알려드리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클래식 과정
지금 제가 활동하고 있는 분야는 재즈이지만, 저는 재즈를 하기 전에 클래식을 13년 동안 전문적으로 공부해 왔습니다.

클래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초과정 이후에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클래식 과정으로 갔다고 해서 기초적인 부분들을 다루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 훈련에 대한 피드백과 클래식의 연주법과 표현법 등을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며 늘어갈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재즈 과정
재즈에서 중요한 것, 뭘 해야 하는지, 어디서 배워야 되는지 등을 몰라서 재즈를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트럼펫으로 연주 활동을 하고 있고 재즈 피아니스트로서 또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음을 자부하고 다각도로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고 더더욱 큰 조언을 해 드릴 수가 있습니다. 재즈를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차근차근 따라오면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쉬운 접근법으로 다가가는 원리의 이해와 사운드를 사용하고 질감을 느끼는 법

기본적인 재즈의 사운드부터 고급진 재즈 사운드까지... 진정으로 음악을 즐기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았습니다.


군악대 준비 과정
군악대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저 또한 군악대를 최근에 전역했기 때문에(2016년 4월 제대) 군악대 시험을 위해 준비하셔야 될 것들, 즉 초견문제,입시곡 준비, 입대 시기 준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략적으로 준비해서 군악대로 갈 수 있도록 제가 인도해 드리겠습니다.

실제로 군 입대 전부터 준비시켜서 군악대를 여러 명 보내고 저 또한 시험을 직접 경험해 봤기 때문에 더 좋은 노하우를 드릴 수 있도록 준비를 탄탄히 해놓은 과정입니다.


전공, 입시 과정
전공을 하면 입시는 자연스럽게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저는 전공을 하는 도중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것을 많이 보았고 저 또한 잘못된 정보와 습관들로 인하여 힘들어했던 기간이 있었고 그것을 극복을 해낸 케이스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연구에 의해 도출된 올바른 방법으로 늘 수 있는 방법과 빠르게 늘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나아가서는 선생님의 역할로서 학생 개개인이 음악적인 주체를 찾는 길목에서도 길을 찾는 방법을 꾸준히 상담해주며 뮤지션쉽을 만드는 길까지 제시하는 레슨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론 및 즉흥연주 기법 수업
재즈 화성학, 즉흥연주 기법(악기 전공 상관없이 수업 가능)

저는 예전에 재즈 화성학과 즉흥연주 기법을 학원에서 가르치는 전문강사 출신입니다.

그렇기에 재즈 화성학과 즉흥연주를 연관선상으로서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에 자신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좀 더 창의적이지만 정확한 방법으로서 재즈 화성학을 배울 수 있도록 수업을 준비하였습니다.

실전 재즈 화성학, 재즈 즉흥연주 기법
저는 씬을 돌아다니면서 관악기 주자들이 화성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연주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재즈나 실용음악을 하기 위한 첫걸음으로는 재즈 화성학을 정확하게 알고 재즈 즉흥연주에서 어떻게 풀어갈 수 있는지 편곡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좋은 연주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악기를 불 수는 있는데 솔로를 하지 못하거나 솔로가 고민이신 분, 재즈 화성학을 배우긴 했으나 어떻게 연주에 써먹어야 되는지 모르겠다는 분, 어떤 악기 전공이든 상관없습니다 재즈에 대한 이야기를 아주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와, 정말 너무나도 잘 작성된 커리큘럼 아닌가요?

아무래도 한국사, 제2외국어, 예체능의 커리큘럼이 다른 국, 영, 수, 사탐, 과 탐 커리큘럼보다 개수는 적지만 내용은 정말 너무나 알차지 않나요? 오늘도 이렇게 좋은 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이 영광은 튜다에 계신 많은 멋진 선생님들께 공을 돌리고 싶어요 :)

선생님이 계셔서 이런 좋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거니까요!

오늘도 선생님, 학생, 학부모 모두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상 튜다였습니다!

오늘도 튜다하세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