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 쌤들을 위한 베스트 커리큘럼 소개 : 과학탐구 [Best Curriculum : Science] (2/2)
안녕하세요, 튜터스다이어리 (튜다) 입니다.
- 과학탐구
##홍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고등학생
개념 설명→문제풀이→오답 설명을 실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꼼꼼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습방향과 숙제에 대한 상의 후 구체적 방향을 결정하겠습니다.
물리1
- 시공간과 우주
- 물질과 전자기장
- 정보와 통신
- 에너지
위 4개의 단원 중 난이도와 비중이 높은 1단원과 4단원 같은 경우 다양한 문제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유연한 사고가 가능할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을 할애할 예정입니다.
암기할 내용이 많은 2단원과 3단원은 핵심적인 개념들을 정리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어떤 문제를 만나고 당황하지 않을 수 있도록 반복 학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구과학1
- 소중한 지구
- 생동하는 지구
- 위기의 지구
- 다가오는 지구
과탐 과목 중 선택자가 가장 많은 과목이고, 많은 응시자가 생기는 만큼 난이도도 점차 상승하고 있는 과목입니다. 기본 개념을 설명한 후, 학생이 헷갈려 하는 내용을 반복 학습할 예정입니다. 4단원 천체의 경우, 점점 복잡한 생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기를 것입니다.
##연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중, 고등학생
- 고등 내신
통합과학(고1)
영재고 대비 경험 및 과학중점과정에서 물화생지1,2 전부 1등급으로 졸업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과학 전 과정을 아우르는 통합과학 내신대비에 최적화된 선생님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통합과학은 추후 물화생지 1,2와 연결되는 과목인 만큼 아주 중요한 과목이므로 오개념 없이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물리학 1(고2/선행)
단순히 공식을 외우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푸는 데 무리가 있습니다. 개념부터 심화까지, 문제 푸는 스킬은 물론 BACK TO BASIC으로 확실히 알려드립니다.지구과학 1(고2/선행)
암기가 많은 지구과학 1 파트에서 암기 없이 문제를 쉽게 풀 수 있는 스킬을 알려드립니다. 그뿐만 아니라, 천체 파트의 경우 빠른 문제풀이를 위해 암기가 필요하다면 빈칸 채우기 자료를 통해 확실히 외울 수 있게 반복학습을 시켜드립니다.고3 물리 2
2과목은 어떤 과목이든 개념이 철저하게 뒷받침되어야 내신에서 강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교과서를 샅샅이 분석하여 개념을 튼튼히 하고 기출문제와 서술형 예상문제로 대비합니다.고3 지구과학 2
킬러 파트인 지질도 문제와 대기 파트에 대한 이해를 높여 분석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고 3 지2 내신 All 100의 실력을 믿으세요^^
정#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중, 고등학생
물리와 지구는 제가 고등학교 때 사용했던 자료들과 시중 교재를 이용해서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제가 경험했던 것들과 현재 교과과정을 고려해서 학습 포인트를 집어주어 나중에 학생 혼자서도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게끔 방향성도 잡아줄 생각입니다.
- 물리
물리는 '이해'가 상당히 중요한 과목인 만큼,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세히 이해할 때까지 가르쳐 줄 생각이며,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여 개념에서 마치지 않고 응용까지 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이 정도 수준이 되면, 혼자서 반복적으로 문제를 풀며 감을 유지하고 문제를 풀어가는 센스를 키워가는 단계가 되는데 이 과정은 개념이 잡혀있다면 혼자서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 지구과학
지구과학은 천체 파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내용이 '암기'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암기라는 것은 수업을 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가진 자료를 제공하고 기본적인 개념과 포인트를 집어 줄 생각이며,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저번 시간에 했던 내용들을 다시 집어보는 시간을 가질 생각입니다.
(지구과학은 학생 본인의 공부량이 상당히 중요한 과목입니다. 반드시 자습을 하셔야 합니다)
앞서 말한 천체 파트는 암기와 이해가 둘 다 필요한 부분이며, 학생들이 상당히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할 생각이며, 수업 시간에는 '이해'에 초점을 둘 생각입니다.
천체 파트는 한번 제대로 이해하면 어려움 없이 문제풀이가 가능하며 다른 학생들과 격차를 벌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자세하게 제대로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왕십리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고등학생, 재수생, N수생
생명과학1
생명과학1은 수능에서 가장 어려워지고 있는 과목 중 하나입니다. 모든 수능 과목이 그렇지만 특히 과학탐구는 EBS를 기본으로 합니다.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으로 과학탐구의 수능 준비를 끝낼 수 있다는 말도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수능특강과 완성을 기초로 수능을 준비한 제 경험에 근거하여 어떻게 수능특강과 완성으로 효율적인 공부를 하는지, 빼먹는 내용 없이 알차게 수업을 진행합니다. 생명과학1은 유전 파트가 과목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다양하게 변형 가능한 문제들로 이루어진 파트 특성상 제가 직접 풀었던, 검증된 사설 문제를 수업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개념을 학습시키고 이어지는 문제 숙제 후 효율적인 풀이를 가르칩니다. 학생 수준에 따라 개념과 문제 풀이의 비중을 다르게 수업합니다.지구과학1
지구과학1은 명실상부 암기과목입니다. 하지만 그 범위가 굉장히 넓고 내용이 방대하여 전부 외우기는 매우 힘든 과목입니다. 때문에 정말 중요한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내용과는 별개로 '지엽'적인 문제 중에서도 평가원이 좋아하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계선을 그어주는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직접 풀어본 좋은 문제들을 가지고 수준을 올립니다
이##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고등학생, 재수생, N수생
기본교재로 개념 설명과 동시에 문제풀이 교재 함께 병행.
기본 개념 설명 교재
《완자 & 수능특강》
수능 최적화 개념 정리를 원할 경우 수능특강 교재로 개념 설명을 진행문제풀이 교재
《물리:마더텅,수능완성》
《생2:수능특강,수능완성》
개념 교재와 병행하여 문제풀이 진행
오답만 정리하지 않고 맞은 문제까지 모두 설명 및 완벽 정리수능 유형 마스터
《평가원, 교육청, 사설 모의고사 기출》
매 수업마다 제한 시간 두고 시험 (난이도별 22분~28분)
과탐 수능 대비 (제한 시간 30분)
매주 사설, 평가원, 교육청 모의고사 프린트를 2부씩 나눠주고
한 부 > 수업 시간에 시험
한 부 > 과제로 오답정리 진행
과탐##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고등학생, 재수생, N수생
과학탐구의 경우 겨울방학에는 기초적인 개념들을 한번 쭈욱 돌려보면서 아이들에게 낯설지 않게 다가가는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월이 개강된 후에는 고2의 경우에는 내신대비를 진행하면서 학교 진도와 병행하면서 심화문제 풀이와 부족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학습하여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고, 고3의 경우에는 기출을 시작으로 서서히 문제풀이를 시작하고 수능에 출제되는 핵심 포인트와 어려운 유형들을 차근차근 다시 한번 공부하면서 문제를 보고 떨지 않는 훈련과 학습을 할 예정입니다.
여름방학 때는 고2의 경우, 지난겨울방학에 나가지 못한 진도를 나가면서 2학기에 배울 내용들을 예습 및 복습을 하면서 낯섦을 방지하는 학습을 진행할 예정이며, 고3의 경우 심화문제 풀이와 모의고사 등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가 알지 못하는 세세한 부분들을 잡아내어 단점과 빈틈을 보완하는 학습을 할 예정입니다.
9월이 되면 고2의 경우 3월 개강 후와 똑같은 커리큘럼을 밟게 됩니다. 고3의 경우 모의고사를 지속적으로 풀어보면서 모의고사에 적응하는 훈련과 스킬을 통하여 체화하고, 다시 한번 전체적으로 훑어가면서 수능을 대비하는 특수 훈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과학탐구 수업의 경우 수업이 끝난 후에는 제가 손수 만든 TEST 지를 통하여 시험을 보고 기출문제를 통하여 오늘 배운 내용을 까먹지 않게 다시 한번 복습할 것이며, 숙제로 해온 문제들을 같이 채점하면서 재수종합반에서나 볼 수 있었던 Q&A 시스템을 적용시킬 예정입니다.
수능 대비
수능 과탐의 경우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분석만 잘해도 반 이상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물리1,2 :
물리1은 역학 킬러와 지엽 문제가 성적을 좌우합니다. 먼저 역학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문제풀이, 기본 다지기 및 지엽 문제 훈련으로 만점에 도전합니다.
물리2는 개념을 튼튼히 해준 뒤 모의고사로 실전 훈련을 반복합니다. 물리 2는 워낙 어려운 과목인 만큼 문제를 다 맞으려는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실전 문제풀이 감각과 시간 운용 스킬을 터득하는 것이 성적 상승의 필수 요소입니다. 모의고사 훈련을 통해 수능 감각을 끌어올려 드립니다.
지구과학1 :
고등학교 때 수능특강 저자/수능 출제자에게 배워 최근 수능이 어떤 부분을 포인트로 출제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지구과학1의 킬러 파트인 천체 문제 완벽 대비(위 지구과학 내신대비 설명 참조)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분석으로 연계 문제를 철저히 대비합니다.
#칼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유치부, 초, 중학생
수학과 마찬가지로 개념이 반을 차지하는 과목인 과학도 개념 중점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개념 수업 후 해당 문제를 풀이하며 모르는 개념을 잡고 갑니다.
-초등 과학
모든 과목이 마찬가지겠지만, 과학 또한 과학 서적을 통해 배운 내용이 이후에 과학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구체적인 질문을 하고 이를 풀어가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그림자는 왜 생길까요?”와 같은 호기심 어린 질문을 통해 아이들이 먼저 호기심을 가지고 책의 내용에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등 과학
중1에 나오는 개념은 과학뿐만이 아니라 국어, 수학, 영어 등 타 과목의 지문에서도 많이 등장하므로 이 단원의 개념을 놓치면 교양으로 알아두어야 할 배경지식을 놓치게 됩니다.
중3뿐만이 아니라 고등 공통과학(고1)에서도 중2 때 배우는 개념을 가지고 심화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과학을 힘들어하는 학생들은 늦어도 중2 때부터는 과학에 대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고등학생 중 기초가 많이 부족한 학생들은 중2 과학 내용만이라도 복습한 후에 진도를 나가듯이 굉장히 중요한 내용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학습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중3 과학은 중2 시기에 배운 내용에 대한 심화 과정을 다루기 때문에 중2 과학이 제대로 정리가 되어 있지 않다면 중3 과학을 이해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1, 2 학년 때 배웠던 화학기호를 가지고 스스로 화학식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수학처럼 공식화하여 푸는 단원임에도 불구하고 기본기가 안 되어 있거나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는 학생들은 무작정 외울 수밖에 없습니다.
경우의 수가 무수히 많기 때문에 외우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고득점을 받기 어렵습니다.
기초 지식들이 같이 나오기 때문에 과학 기초가 너무 부족하다면 중3 올라오기 전 중2 겨울방학 때에 과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완벽하게 숙지를 하고 올라가야 합니다. 시기를 놓친 학생은 보충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와, 오늘도 BEST 커리큘럼을 정리하다 보니 이렇게나 많이 쓰게 되었네요
너무 좋은 커리큘럼이 많아서 추리고 추린다는 것이 이렇게나 길어졌네요!
튜다는 항상 어떻게 하면 학생, 학부모 그리고 선생님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답니다 :)
정말 한 땀 한 땀 정성 들여 커리큘럼 작성 후 공유해준 우리 선생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공부 계획을 세우기 전에 막막했던 학생이나 학부모님께는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여기까지 튜다였습니다 :)
오늘도 튜다하세요!
Congratulations @tuda!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