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지 마세요." 검고 출신 대학생이 들려주는 이야기 / 무료 멘토링 [과외필수앱 : 튜터스다이어리]

in education •  6 months ago 

안녕하세요, 튜터스다이어리 입니다.

"고등학교를 중퇴하면서 참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것 같습니다.
학교를 그만두고 나올 때 과연 내가 잘한 것일까 하는 의문과 막막함, 그리고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제도권 교육을 자신의 뜻에 따라 벗어나 대입을 준비한다는 것은
분명 실천하기엔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선택한 이 길의 끝에서 환히 웃을 수 있도록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인터뷰 내용 中

얼마 전 튜다에서 만난 검정고시 출신 대학생 선생님의 당부의 말입니다. 검정고시 출신으로 대학에 들어가기까지 많은 어려움과 불안함이 있었지만,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같은 상황에 있는 학생들을 작게나마 돕고 싶다는 좋은 취지로 튜다에 무료 멘토링 공고를 올려주셨습니다. 튜다도 선생님의 좋은 취지를 함께 응원하고자, 인터뷰를 요청했고 관련 내용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검정고시를 준비하거나, 검정고시에 합격 후 대입을 생각하고 있는 많은 학생들에게 선생님의 따듯한 마음이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제도권 교육을 벗어나 대학입시를 준비한다는 것은 어쩌면 함께 뛰어주는 이 없는 외로움 싸울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혼자 달리는 그 길이 막막하고 두려운 학생들에게, 함께 걸어주고 때로는 이정표를 찾아갈 수 있는 힘이 되어 줄 무료 멘토링을 소개합니다.

제가 속해있는 단체는 HUFS LIFE ACADEMY(훕스라이프 아카데미)라는 단체입니다. 참치캔 제조로 유명한 (주)동원그룹과 동원육영재단의 지원을 받아 작년 2018년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님들과 학생들이 함께 진로 설계, 독서 모임, 명사 초청 강연 등을 통해 '관찰과 사유', '공유와 숙의', '공감과 연대'를 기초로 하는 인본적 가치를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저희 한국외대를 비롯 전국 13개 대학이 동원그룹의 지원을 받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2년째 접어드는 저희 HUFS LIFE ACADEMY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이신 가정준 교수님과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프랑스학과 오영민 교수님, 정보통신공학과 박상원 교수님의 지도 아래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글로벌캠퍼스 학우 40여 명이 함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사회 속에서 적용, 훈련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이번에 튜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검정고시를 준비하거나 합격한 뒤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멘토링 하는 프로그램 역시 HUFS LIFE ACADEMY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이번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학생 2명 모두 공통적으로 검정고시 출신으로 대학을 진학했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검정고시 출신으로서 대입을 준비하면서 겪었던 정보 부족과 제도권 교육을 벗어나 공부하는 데서 따라오는 외로움, 일부 사회적 시선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기에 검정고시를 준비하거나 합격한 뒤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그맣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봉사활동을 준비하였습니다.

저희가 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거창하게 무료로 학생들을 과외 시켜 대학을 보내겠다는 것이 아닙니다. 작은 일이더라도 저희가 가능한 시간, 기간 내에 꾸준히 학생과 정기적으로 만나 봉사활동을 저희 삶의 자그마한 일부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이번 봉사활동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멘토링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의 학생을 타겟으로 합니다. 첫 번째는 오는 8월에 치러질 2차 검정고시를 합격하고 이후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두 번째는 이미 검정고시를 통과하고 대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입니다.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저를 비롯한 학생 모두 검정고시를 거쳐 정시로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이기에 두 가지 유형의 학생 모두에게 적절한 조언을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학생이 모인다면 저희 HUFS LIFE ACADEMY가 끝나는 금요일 오후 9시에 이문동이나 회기역에서 만나 2시간 정도 카페나 스터디 룸에서 지난 한 주간 공부했던 내용을 점검해주고 교과목 관련 질문이나 자신의 수준에 맞는 공부 방법을 지도하고 싶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멘토링은 제도권 교육을 벗어나 홀로 공부하는 학생이 흔히 겪을 수 있는 나태함이나 객관적인 자신의 수준 파악, 검정고시 출신 배경에 부합하는 입시 전략을 학생에게 조언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는 매주 금요일 오후 9시 이후에 주기적으로 학생과 만나 멘토링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제도권에서 벗어나 홀로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이 가장 흔히 겪는 어려움은 나태함과 외로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기적 만남을 통해 해당 학생이 대입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입시 정보들을 제공하고, 학생의 한 주간 공부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현재 학생 수준에 맞는 향후 공부 방법들을 함께 논의해 나갈 것입니다.

이번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인원은 총 두 명입니다. 한 명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 캠퍼스 상경대학 경제학 전공 3학년이고, 또 다른 한 명은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 캠퍼스 영어통번역 학부 전공 2학년입니다.

현재 한국외대 경제학부에 재학 중인 본인은 고등학교 중퇴 이후 검정고시를 합격하여 대학에 진학하였고, 영어 통번역 학부에 재학 중인 또 다른 학우는 대안학교 출신으로서 검정고시에 합격하여 대학에 진학하였습니다.

이처럼 같은 검정고시 출신이라도 배경이 상이하기에 다양한 검정고시 출신 학생들에게 진솔한 경험담을 전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원하는 시간은 금요일 오후 9시 이후 2시간 정도입니다. 먼저 학생들이 직접 회기동이나 이문동으로 이동하여 저희가 마련한 장소에서 같이 한 주간의 공부를 정리합니다. 이후 공부하면서 몰랐던 내용 중 저희가 가르쳐줄 수 있는 부분은 가르쳐주고 대입에 필요한 일정들을 같이 확인하는 내용으로 2시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나이는 18살에서 21살 사이의 지원자들을 받습니다. 대학 조기입학을 위해 고1 때 자퇴하는 학생들이 있어 18살의 학생들 역시 지원 대상에 넣었습니다. 검정고시를 쳐 대학을 진학해야 하는 대안학교 학생들 역시 무료 멘토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은 서울, 경기지역으로써 동대문구 회기동이나 이문동으로 이동 가능한 학생을 원합니다. 성별은 딱히 제한이 없으나 남학생일 경우 우선순위로 두고 싶습니다.

1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멘토링을 해보는 것이 처음이기도 하고 한 학생을 가능한 기간 내에 최대한 지원하여 대입을 준비하는데 제대로 된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교재는 학생과 협의하여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의 현재 수준과 원하는 목표 대학, 그리고 대입을 앞둔 시기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봉사활동의 주된 활동은 멘토링입니다.

교과목 과외는 검정고시일 경우 범위나 내용이 적기에 정기적인 만남에서 약 1시간 정도 할애하여 과외를 할 수 있습니다.

수능을 대비할 경우 선택과목에서 학생이 선택한 과목과 저희가 선택한 과목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국어, 영어, 수학(나형), 한국사와 같은 공통 과목이나 탐구 과목에서 학생이 선택한 과목과 저희가 수능 때 응시하였던 과목이 같을 경우 간단한 질의응답 정도는 가능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HUFS LIFE ACADEMY 학생들은 모두 사회봉사활동을 위해 일정 금액을 동원 육영재단으로부터 이미 지원받았습니다. 그렇기에 장소 대여료에서 학생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싶지도 않고 그럴 이유도 없습니다.

다만 학생들이 직접 공부하실 교재나 인강 정도는 직접 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어떤 교재를 볼 것인지, 어떤 인강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저희의 솔직한 경험담을 학생들에게 전하여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인강과 교재를 선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생각입니다.

제가 고등학교를 중퇴하면서 참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것 같습니다. 학교를 그만두고 나올 때 과연 내가 잘한 것일까 하는 의문과 막막함, 그리고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의 시선도 그리 달갑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대학에 진학한 뒤 봉사활동을 할 때 다른 학생들이 쉽게 하지 않았던 검정고시 학생 멘토링을 선택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제도권 교육을 자신의 뜻에 따라 벗어나 대입을 준비한다는 것은 분명 실천하기엔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거기서 오는 좌절감과 막막함을 저희도 잘 알기에, 그리고 겪어봤기에 여러분에게 자그마한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선택한 이 길의 끝에서 환히 웃을 수 있도록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아울러 저희에게 관심을 보여주신 튜다 어플리케이션 관계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홀로 준비하는 검정고시가 막막하거나, 검정고시 합격 후 대입을 준비하는 분들에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좋은 정보를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튜터스다이어리 고객센터로 메일 보내주세요!

[email protected]

다시 한번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신 선생님께 감사 인사를 드리며, 이상 튜다였습니다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