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 쌤들을 위한 베스트 커리큘럼 소개 : 국어 / 수학 / 영어 [과외필수앱 : 튜터스다이어리] (2/3)

in #education7 months ago

안녕하세요. 튜터스다이어리 ( TUDA ) 입니다.



  1. 수학


감##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초. 중. 고등학생

수학은 기본 개념을 충분하게 이해시킨 후에 바로 예제풀이에 들어갑니다. 학생이 아니라 제가 직접 문제를 풀면서 그전의 개념을 응용시키고 이해시키는 과정을 거치고 중간중간에 이해가 안 되는 개념이나 문제는 몇 번이고 풀어주고 설명해줍니다. 제가 고등학생 과정 중에 직접 활용하고 배웠던 간단한 스킬들이나 개념 이해 방법들을 통해 학생들이 최대한 이해되지 않는 것 없이 넘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수학은 반복과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같은 책과 개념을 여러 번 반복하며 공부합니다. 각 문제에서 응용되는 개념들을 정확히 나눈 후에 그것을 연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각 단원을 단순히 개념과 문제로 풀이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른 사고방식과 해결 방식에 익숙해져 풀이까지 넘어갈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학 같은 경우는 기초 문제부터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고 현재 상황에서 풀 수 없는 문제는 풀리지 않고 추후에 점점 난이도를 높여가면서 그 문제와 개념을 다시 찾아오는 방식을 통해 차근차근 모든 것을 가져갈 수 있는 방식으로 공부합니다.

끝까지#####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초. 중. 고등학생, 편입생

준비단계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간단한 개념 및 예제 테스트를 통해 진행하고, 학생이 원하는 교재 혹은 선생님과 함께 서점에 가서 학생에게 맞는 최적의 교재를 선정합니다. 선생님의 시간표보단 학생의 시간에 우선시하여 학생 스케줄을 우선적으로 하며, 공부의 절대적 시간보단 효율을 중시하는 #스터디플랜 및 커리큘럼을 조정합니다.

개념 학습
학생의 눈높이에서의 개념 설명 및 공식을 빠르게 익혀나갈 수 있는 간단한 문제를 풀어 나가 개념이 자연스럽게 내제시키는 단계이며, 학생에게 학습에 흥미를 주면서 학습 자체에 습관을 길이는 단계입니다.

또한, 쉬운 문제를 여러 번 풀면서 개념도 익히고 자신감을 붙여 꾸준한 동기부여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문제 풀이 단계
문제 풀이는 우선 유형별로 첫 번째 나누고, 유형별 문제 풀이가 익숙해지면 다시 유형별에서 각각의 하 중 상 순서로 난이도를 향상시키며 문제를 풀어나가 고득점을 유도하고, 중상 이상의 난이도부터는 문제를 풀기 위한 여러 가지 #공식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계산 #풀이법 및 수학 문제를 풀면서 개념이 정확히 잡히고 정확하게 풀 수 있도록 풀이와 정답을 쓰는 방법까지 알려주어 속도감을 붙이는 단계입니다.

학교 내신과 복습
실질적으로 복습 및 반복의 단계는 저만의 333! 학습법으로 하루 3번 3분씩 3일만 투자해도 월등한 기억법과 자기 스스로를 검토할 수 있는 복습 방법 터득시켜주면서, 수학 과목이라는 틀이 아니라 학습 자체에 속도감을 붙여주어 여타 내신 및 암기과목들을 학습함에 있어서 매우 유용하며, 내신도 함께 준비하는 학생에게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단계
학생이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특정 부분에서 자신만의 취약점은 분명히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그것을 증명하는 방법은 바로 '스스로 문제풀이'를 하면서 여러 번 틀리는 문제는 분명히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그런 것은 따로 #오답노트로 만들어서 마지막 목표하는 시험까지 황금의 노트로 되어 상위 1% 안으로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공부법에 있어서 오답노트는 이미 증명된 방법이지만, 정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학생이 저학년일수록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야 하며, 고등학교 자녀를 가지신 분들이라면 책 속에 자신만의 표시를 통해 '책 자체를 오답노트'로 만들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 책들은 이미 '333학습법'을 따라 했다면, 오답으로 표시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이미 문제 자체에 내재되어있고, 오답인 부분들만 정리하면 훨씬 효과적으로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민##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중학생, 고등학생

Problem
저의 경험상 "개념을 확실하게 안다는 것의 기준"을 습득하는 것이 안정적인 수학 최상위권의 기반이라 생각합니다.

문제를 풀면서 감으로 개념을 익혀도 80%의 문제는 잘 풀리기에 공부를 하면서 훨씬 수월한 문제 풀이에 집중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이지요. 쉬운 문제를 풀어도 어려운 문제를 못 풀겠다는 대답이 주로 여기서 나옵니다.

Solution
<개념을 확실하게 유기적으로 이해하며, 이 유기성을 모든 난이도의 문제에 적용>

먼저 개념을 확실하게 정독하며 서로 간의 유기성을 느끼며 개념이 유도되는 과정, 외워야 할 것들에 대한 정리가 머릿속에서 확실하게 떠올라야 합니다. 이 과정을 위해 교과서의 내용을 A4용지에 보기 좋게 정리하는 과제를 내줄 것이며 이는 제가 첨삭하면서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빠진 내용을 보충해 학생이 개념을 확실히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쉽거나, 중간 난이도의 문제들을 통해 빠르게 문제를 푸는 훈련 또한 동시에 진행할 것입니다.

그렇게 익힌 개념 간의 유기성이 고난도의 문제를 풀면서 문제풀이 과정에 유기성에도 적용이 됨을 느낄 수 있도록, 문제들을 제공하고, 이에 대해 수제로 문제풀이를 작성해 제공해 줄 것입니다. 최근의 내신 경향도 쉽거나 중간 난이도의 문제를 대부분으로, 그리고 대입 논술, 수능 고난도 기반의 문제들로 변별력을 주기에 분명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최##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초, 중, 고등학생, 재수생, N수생

초등학생
교과서 -> 자습서 -> 평가 문제집

교과서와 자습서를 통해서 기본 개념을 확립하고 평가 문제집을 통해 개념을 숙지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중등 내신
교과서 -> 문제집

교과서나 자습서를 통해서 기본 개념을 확립하고 반복적인 문제집 풀이를 통해서 유형별 문제 해결법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합니다.


고등 내신
교과서 -> 개념서+문제집

교과서에 나오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며, 그 이후 상위권 변별력 문제 대비를 위해서 개념서와 문제집을 병행합니다.


수능
수학의 #바이블 -> #기출문제집 -> #EBS연계문제집 -> #평가원모의고사

수학의 바이블을 반복해서 풀며 기본 개념을 확실하게 다지고, 개념의 확인과 유형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기출문제집으로 해결합니다. EBS 연계 문제집과 평가원 모의고사 분석을 통해서 수능 출제 동향에 대해 예상합니다.


전####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고등학생

고3 중상위권~상위권
수능 및 6월 9월 모평 기출문제로 개념을 완전히 숙지한 후에 고난도 기출 변형 문제집과 실전 모의고사를 이용한 수업을 합니다.

​고3 하위권~중하위권
수능 및 6월 9월 모평 기출문제를 n회독해서 기계적인 문제풀이를 체득하는 수업을 합니다.(기출문제만 완전히 정복해도 수능 2등급 가능합니다)

​고1,2
개념서(ex 쎈, rpm) 등을 통해 개념을 이해한 후 최대한 많은 양의 문제를 풀게 해 시험에 출제될 수 있는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는 수업을 합니다. 수업은 개념을 설명한 후 대표 유형 문제들을 같이 풀고 숙제를 내줘 오답 위주로 합니다.


이##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초, 중, 고등학생, 재수생, N수생

학생이 수학을 왜 못하는지에 대한 분석 후 잘못 이해한 개념 설명부터 문제풀이 노트 쓰는 방법까지, 모든 면에서 코칭 합니다.

​개념
교재: 수학의 바이블(+ 수학의 정석 연습문제)
숙제: 수업 내용 정리 및 요약, 연습문제 풀이
기대효과: 체계적이고 꼼꼼한 개념의 정립

​문제풀이
교재: #쎈 - #블랙라벨, #일품 등
숙제: 문제풀이, 틀린 문제의 이유 분석, <개념>과의 연관성 확인
기대효과: <개념> 단계와의 유기적 연결을 통한 높은 수학 이해도, 문제 풀이를 위한 수학적 방법 및 접근 익히기

​복습 및 기출 풀이
교재: #자이스토리 또는 마플 등
숙제: 앞선 두 단계 수업에서 배운 체계적 개념과 수학적 방법을 적용한 문제풀이과 틀린 이유 분석
기대효과: 어려운 문제도 풀어낼 수 있을 만큼의 개념 정리 및 수학적 방법들의 정리와 체화.

강##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고등학생, 재수생, N수생

개념 수업
#개념원리 교제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개념을 스스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하고, 쎈과 병행하여 응용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수능 준비
3등급 이하 학생

킬러 문항을 제외한 기본문제와 준킬러 문제를 100분 안에 풀도록 만들어드립니다.

2등급을 맞지 못하는 이유는 멘탈적인 부분과 실수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이 가지고 있는 모의고사 문제를 통해 시험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2등급 이상 학생
27개의 기본, 준킬러를 풀 수 있는 학생은 그다음 단계인 킬러 문항 21,29,30을 뛰어넘도록 훈련합니다. 문제에서 주로 쓰이는 실전 개념 위주로 킬러 문제에 쓰인 개념을 완벽히 분해하여 이해하도록 합니다.


수학을##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초, 중, 고등학생

저의 수업 방식은 먼저 이해하기 쉽도록 단원별로 개념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단순히 'A는 무엇이다, B는 무엇이다'라는 주입식 설명이 아닌 A라는 개념을 쉬운 단어로 바꾸면 무엇이고, 그 개념이 왜 나오게 되었는지 그 단원에서 어떤 방식으로 쓰이는지를 설명하여 다른 개념들과는 어떻게 이어지고 어떻게 응용되어 문제로 바뀌는지를 차근차근 설명합니다.

또한 그 단원에서 꼭 암기해야 하는 개념이 무엇인지 체크해주어 이해만 하면 되는 부분과 암기가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려줍니다.

이러한 개념 설명을 바탕으로 예제 문제를 통해 시험장에서 그 문제를 접했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어떤 생각을 먼저 해야 하는지, 그래서 어떤 풀이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단계별로 제가 풀이 과정을 직접 보여주며 설명합니다.

그리고 그 문제와 비슷한 문제들을 숙제로 내주어 학생이 스스로 풀이 과정을 적어오도록 하고 다음 수업 시간에 답뿐만 아니라 풀이 과정 속에서 어떤 부분이 틀렸는지를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yey## 선생님 커리큘럼 / 대상 : 중, 고등학생, 재수생, N수생 **

학생의 수준에 따라 개인의 커리를 정합니다. 보통 3권의 문제집을 사용합니다.

개념용 문제집 1개 + 문제풀이용 1개, 총 2권을 기본으로 시작합니다.

개념용 문제집으로 진도를 나가고, 이때 학생에게 개념 정리 노트와 핵심체크를 제공합니다.

​여기에 학생의 상황을 고려해 한가지 문제집을 더 추가합니다.

개념을 처음 배우는 학생이라면 여기에 개념원리/개념유형/라이트 쎈/수학의 바이블/수학 교과서 또는 익힘책, 심화과정이 필요한 학생은쎈/RPM/자이스토리 등이 해당됩니다.

매번 대단원이 끝날 때마다 수능과 모의고사 기출을 활용한 정기 시험을 봅니다. 각 문제집은 3반복을 기본으로 합니다. 같은 문제집을 2번 돌린 후부터 오답노트를 시행합니다.

​☆제 강의의 핵심 포인트

  1. 암기가 아닌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개념완성

  2. 개념과 문제풀이는 별개이다! 각 문제집 당 3반복이 기본.

  3. 모든 흐름은 수능과 모의고사 기출에 있다! 꼼꼼하고 치밀한 기출 분석을 통해, 주요 핵심부터 쉽고 빠르게 수학을 정복한다.

감사합니다.
팀 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