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1 지구계의 구성
앞에서는 지구란 행성에서 어떻게 해서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었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았다면 여기서는 지구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행 고등학교 지구과학1에서는 그 권역을 5개권으로 구분합니다.
지권
수권
기권
생물권
외권
지권
지권은 우리가 밟고 살 수 있는 땅을 말하는 것입니다.
지구의 땅이 지각/맨틀/외핵/내핵으로 구성이 되어 있죠 그 각부분에 대한 성질을 정리해 두면 됩니다.수권
수권은 지구에 존재하는 액체상태의 모든 물에 관한 내용입니다. 해수의 깊이에 따른 분류를 알아두고 그 각각의 성질을 알아두도록 합시다.기권
기권은 우리가 숨시고 살고 있는 공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온도변화에 따른 기권의 구분은 대류권/성층권/중간권/열권으로 구분이 되는데 각 부분의 특징과 온도변화등의 특징등을 잘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생물권
생물권은 위의 지권,수권,기권에서 다 존재하고 있는 생물입니다. 1,2,3,4번의 권역이 모두 상호작용 하면서 살아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외권
외권은 위의 설명한 권역과는 다르게 유일하게 지구의 바깥권대를 나타내는 곳입니다. 지구 자기에 의해 벤 앨런대와 같은 태양풍으로부터 지구를 보호하는 장치가 있는 곳이기도 하죠.
이 곳에서는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뼈대 내용을 다룹니다. 자세한 것은 참고서나 교과서등을 보시면서 저처럼 메모리트리 양식으로 정리해 보도록 해요... 항상 주어진 기본 제목을 바탕으로 아래부분으로 내려가면서 수직적인 내용으로 정리를 해 두시면 됩니다.
그럼 제가 정리한 내용을 보여드릴께요
큰 뼈대를 구성으로 여러분들이 내용을 찬찬히 채워가면서
강한 인상을 남겨주면 됩니다. 지구의 구성 즉 지구 권역의 분류에 대한 기억을 나무를 심어놓자는거죠
저보다도 더 정리를 잘할분들이 계실꺼라 믿습니다.
참조를 해서 쓰실분들을 위해 파일을 추가해 놓았어요
안녕하세요! 스팀잇에 오신 것을 환영해요!!
지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잘 알 수 있겠네요.
@tradingideas 님으로부터 임대 받은 스팀 파워로 보팅과 응원하고 갑니다 :D
감사합니다.... ㅎㅎㅎ 고등학교 지구과학 내용입니다... ^^ 제가 스팀파워가 아직 많이 부족해서 보팅파워가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