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 함수로 간편해진 전자서명, 블록체인과 결합하다
전자서명은 문서에 찍는 인감이나 서명을 네트워크상에서 실현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전자서명은 보안성이 뛰어나 서명의 내용과 서명자의 신원을 위변조의 걱정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서명에 블록체인을 결합하고 생체 인증을 도입하는 기술이 등장해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전자서명이란?
전자서명은 네트워크상에 발급되는 인감이나 서명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서명자의 비밀키로 암호화한 서명 정보를 보내면 서명자의 공개키로 복호화해 받은 내용을 확인합니다. 개인키로 암호화된 정보는 그 사람의 공개키로만 복호화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작성한 사람이 곧 서명자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고 얼마되지 않아 해시함수가 결합되면서 암호화가 수월해졌습니다.
해시함수로 암호화하다.
전자서명은 필요한 내용 전체를 암호화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해시값을 사용하면 내용이 아무리 길어도 짧게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해시함수를 통한다면 해시값이 매우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메시지와 그 내용에 대한 해시값, 그리고 암호화한 해시값을 전송하면 수신자가 서명자의 공개키로 복호화해 메시지와 함께 전달받은 해시값과 복호화된 해시값이 일치하는지 확인해 인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루벨트 뉴스룸을 확인하세요!
↓ 원문 바로가기
https://newsroom.bluebelt.co.kr/bbs/board.php?bo_table=bluebelt&wr_id=180
↓ 뉴스룸 바로가기
http://newsroom.bluebel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