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비트코인 난이도, 사상 두번째로 하락
이건 좀 좋은 소식이 아닌데요....
이런 말이 있긴 했습니다. 비트코인 난이도와 비트코인의 가격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다...라고 말이죠..
저는 기술적으로 잘 몰라서 그런 부분까지는 익숙하지 않은데, 하여간...
최근 코인텔레그래프의 기사에 따르면, Bitcoin Faces Second Largest Difficulty Drop in History After Latest Adjustment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난이도가 사상 두번째로 하락폭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급락으로 많은 마이너들이 폐업하였고, 마이너들간의 통합이 진행되면서 비트코인네트웍이 위험에 노출될 위험성도 높아지고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의 마이닝풀인 BTC.com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12월 3일 15.1 % 하락했다고 합니다. 이는 2011년 11월 1일 이후 두번째 큰 하락폭을 기록한 것입니다.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10분에 1회 블록생성을 유지하기 위해 2주마다 변경됩니다. 지난달 중순부터 시작된 암호화폐 시세의 폭락이후, 채굴난이도가 조정된 것은 2번째라고 합니다. 채굴난이도는 블록을 생성하는 난이도를 말하는데, 지속적인 마이닝 업체의 참여로 대체적으로 채굴난이도는 꾸준히 상승해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폭락에 따라 마이닝의 손익분기점을 밑도는 경우가 많아지고, 이익이 나오지 않게되자, 마이닝을 포기한 업체가 속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한 결과, 채굴난이도가 하락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9 월에 중국 마이닝풀 대기업인 "F2 Pool"의 마오 CEO가 발표한 손익분기점이 될 가격수준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손익분기 점은 3891달러 ~ 1 만 1581 달러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3892달러로 최첨단 마이닝 장비를 사용했을 때의 손익분기가격과 거의 똑같다는군요.
지난달 말에 비트코인이 4300달러 부근에서 움직이고 있을 때, 중국의 마이너들이 대거로 장비를 팔았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또한 11월 말에는 트위터에 수백대의 비싼 마이닝 장비가 사용되지 않은 채있는 영상이 돌기도 했습니다.
이에, 소규모 광산업체의 폐업이 진행되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통합이 진행되는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블룸버그가 시장조사기관의 데이터를 인용해 전한 바에 따르면, 9월 이후 적어도 10만명의 개인 마이닝 업자들이 폐업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겨진 몇 안되는 대형 마이닝업체가 손을 잡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51%공격, 불법거래승인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기술적인 것은 제가 잘 몰라서....
요약만 했습니다.
탈 중앙이 아니게 되는건가요
신뢰성을 잃게 되는것 같네요ㅠ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탈중앙이긴 해도, 어느 정도의 탈중앙인지가 좀....
이제 비트코인 채굴하기가 버거운 수준이라하는데...저점을 보려나요..보클꾸욱
현재 수준이 딱 현재 마이닝수준인 것이라고 봐야될듯 해요...
아이고 언제나 오르려나요...
마음을 비우시고.....심호흡 한번 하시고....그리고 시장을 보지 마세요. 정신적인 안정을 위해...
"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12월 3일 15.1 % 하락했다고 합니다. 이는 2011년 11월 1일 이후 두번째 큰 하락폭
9월 이후 적어도 10만명의 개인 마이닝 업자들이 폐업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겨진 몇 안되는 대형 마이닝업체가 손을 잡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51%공격, 불법거래승인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경고도"
--
코인 역사 10년이 그리 길지 않은 역사 이긴 하군요.
다양한 일들이 일어나네요.
그것보다 스팀이 엄청 느려지네요.
비용 절감 시작했다더니, 그 영향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