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문제 유출에 대하여... 잘못된 선발에 대하여...

in #dclick5 years ago (edited)


1.jpg



최근, 시험문제 유출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 당연하게 일어날 일이 일어났구나 싶다. 언젠가는 일어날 일이 드디어 일어났구나 싶었다. 수면 위로 나올 일이 드디어 보도가 되는구나 싶었다.

오늘 말하고 싶은 내용은, 그 학교 하나의 문제에 관한 것만은 아니다.

사람들은 알고 있다. 과연 저 학교만 잘못 된 것일까? 과연 다른 시험은 공정할까? 과연 다른 선발은 공정했을까?

나는 우리 사회 젊은 친구들이, 어린 학생들이 상처 받지 않을까 조심스럽다. 내가 경험해 본 지난 삶의 이야기를 담담히 전달하고 싶다.



서울대에 다니는 학생은 똑똑할 것이다.
서울대에 다니는 학생은 일을 잘 할 것이다.
서울대에 다니는 학생은 성실할 것이다.
서울대에 다니는 학생은 착할 것이다.

위 명제에 모두 참(True)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당연하게도 아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생각과 현실의 제도는 많이 다르다.

이미 우리 사회에서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은 똑똑하고, 일을 잘 하며, 성실하고, 착할 것이라고 "착각"한다.

공부를 잘 하지 않더라도, 충분이 똑똑하고 현명할 수 있다. 더불어 성실하게 착하게 일을 잘 할 수 있다.

문제는 선발 과정에 있다.
구멍이 너무 많다.

.
.
.

지금까지 내가 보고, 듣고, 경험해 온 수 많은 선발과 시험들은 구멍이 많았다. 잘못된 오답도, 출제자의 권력과 힘에 따라 오답도 정답이 되었다.

직장 취업을 위한 선발 과정에도 마찬가지다. 시험 응시자는 공정한 경쟁을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어디에서나 낙하산은 있기 마련이다.

이미 주인 있는 자리에...
멋 모르고 뛰어드는 불나방처럼...

나는 그 젊은 친구가 안타깝다. 하지만 그것이 잔인한 현실이다. 외면하고 싶겠으나 그것이.. 현재 2018년 한국의 현실이다.



채용비리. 사학비리. 학생 내신...... 그 모든 과정 속에 우리는 지금까지 잘못된 나쁜 관습과 옳지 못한 경향을 그대로 ... 남겨두었다.

에이.. 그냥 이번에만 좋게 넘어 가자....

어느 정치인이 그랬다. 우리 민족은 과거 일본 식민지의 잔재. 친일파 앞잡이들을 처단하지 못했다. 완벽하게 그 아픔을 정리하지 못함으로써, 우리 민족은 큰 길로 더 나아가지 못하게 되었다고....



이미 사회는 불투명하다. 사람들은 내 식구 챙기기에 바쁘다. 친구, 친척, 후배... 어떻게든 나와 얽혀있는 사람들이 먼저다.

팔은 안으로 굽기 마련이다.

그래서?

뭐?

어쩌라고?

그래서, 뭐, 내가 젊은 친구들에게 어쩌라고~ 해 줄 수 있는 조언은 바로 하나다.

나처럼 개뿔도 없는.
돈도 빽도 없는.
젊은 청춘들은.

이 세상이 불공평한 만큼
더 열심히 살아보는 수 밖에 없다.
그렇게 발악하듯이,
그렇게 외롭게 공부해야 한다.

세상은 이미 불공평하다.
그렇기 때문에 더 열심히 살아야 한다.

그래야 겨우.. 남편 노릇.. 아들 노릇.. 아빠 노릇하고 살더라.
그래야 겨우.. 평범하지만 행복한 가정의 모양새를 내더라.

상처 받지 말라는 말은 않겠습니다.
상처 받으세요. 더 많이.
상처 받고, 다시 아물고.. 다시 상처 받으면..
튼튼힌 굳은 살이 생길겁니다.

힘내소! 젊은 친구...............

.
.
.

p.s.
과거의 나에게...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jjm.jpeg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은 저자응원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저자 분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리고자 스파임대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참여방법과 짱짱맨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기업형 예비증인 북이오(@bukio)가 짱짱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증인 보팅은 큰 힘이 됩니다. Vote for @bukio

이런 큰일을 벌이고도 잘못한게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그냥 덮고 앞으로 잘하면 되지.. 이렇게 말이죠..

그런 세상 속에서 살다보니 무덤덤해진걸까요??

부적절한 걸 그냥 눈감고 지나치면 나중에 더 큰 파도로 돌아오는데말이죠..

디클릭과 보팅으로 응원드리고 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038.60
ETH 3148.89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