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있는 마음에는 잡념이 끼어들지 못한다

in #dailymeditation6 years ago (edited)

깨어있는 마음에는 잡념이 끼어들지 못한다

어제 올린 글의 원문 및 해석이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https://steemit.com/dailymeditation/@ujuseon/3pahqy

그런데 원문을 웹에서 검색하는 것만으로는 도저히 못 찾겠네요.
저자의 다른 책에서 원문과 해설을 찾았는데
한자를 다시 옮길 엄두가 안 나서 원문을 올리는 건 포기했습니다 :(
원문은 포저집(浦渚集) 심법요어(心法要語)의 일부인 것 같습니다.
원문을 찾아보면서, 여러 번역을 비교해 보고 싶었는데
마침 두 책의 번역은 서로 큰 차이가 없네요.
이번엔 그냥 해설만 보는 걸로 만족해야겠습니다. :)

해설을 간단히 소개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자신의 생각 · 감정 · 육체 · 행위 · 호흡 중에서 '한 가지 주제'를 택하여 잘 알아차리다 보면,
우리의 마음은 하나로 통일되게 됩니다. ...
마음이 밖을 향해 치닫지 않게 되니 수렴되었다고 합니다. ...
정신이 또렷하고 투명해지면서 깨어있게 됩니다. ...
그 외면적 모습 또한 가지런해지게 되며, 행동 또한 신중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어떠한 잡생각도 함부로 일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
오직 한 가지 주제를 대상으로 하여 가득 찬 마음에만,
다른 잡념이 끼어들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조선선비들에게 배우는 마음챙김의 지혜 100
#062 깨어있는 마음에는 잡념이 끼어들지 못한다

Sort:  

좋은 글 공유 감사합니다^^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기 전에 땀을 흘리면 더 잘 되더라고요~!

좋은 팁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ㅎㅎ

한번 읽어보고싶네요^^
마음챙김의 지혜...외우겠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815.31
ETH 3124.40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