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 Analysis] 2.1 Abyss Project Kr.

in #cryptocurrency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현재 영국 내 블록체인/암호화폐 학회에 정회원으로서 활동하고 있는 ICO Analyst 입니다.
오늘은 저번 글에서 요청을 많이 받았던, 또 ICO가 다가오는 Abyss ICO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의 목적은 객관적이고 냉철한 분석과 판단을 통해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고자 함 입니다.
따라서, 글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기위해 개인의 이익을 위한 인터넷주소는 일체 게시하지않습니다.
만약 ICO 주체측에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경우, 지원을 받았다는 것을 미리 표시하겠습니다.

분석을 하는 ICO의 선택 기준은 객관적인 분석을 하기 위해 ‘공개된 정보의 양’이 충분한 ICO들을 분석하여 게시하고 있습니다.
공개된 정보의 양이 제한된 경우, 보다 정확한 분석을 하기 어렵기때문에 이와 같이 기준을 설정하였습니다.
참고하는 정보들은 뉴스기사, 백서, 공식 블로그, 공식 소셜미디어, 리뷰사이트들을 참고하여 작성됩니다.
글이 길더라도 정독하시면 꼭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Abyss

오늘은 러시아 Destiny Games에서 진행하고 있는 Abyss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행 코인 수, 가격과 같이 기본적인 정보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 가능.)
Abyss는 다양한 종류 (PC, Mobile등)와 장르의 게임들을 취급하는 게임 플랫폼이라고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게임 플랫폼 시장은 어느정도 거대 공룡들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친숙한 스팀 (Steam)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작은 팀 단위의 게임 개발사들이나 인디게임 개발자들은 이러한 거대 게임 플랫폼에 진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개발자들은 흥미로운 게임 컨텐츠만 만들면 되는게 아니라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해서 다른 게임들 사이에서 자신들의 게임을 더욱 눈에 띄게 해야합니다. 하지만, 엄청난 마케팅 비용은 작은 개발사들에게는 큰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비용을 지출한다고 해도 게임의 성공이 보장되지 않아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보안하기위해 출시되는 플랫폼이 바로 Abyss입니다.

  1. 게임 소개/ 핵심 내용
    Abyss 토큰은 플랫폼 내 메카니즘을 위해 사용되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간단히 그림 설명부터 해드리겠습니다.
  • 당연하지만, 개발자들은 현금을 거래소에 입금하고 Abyss토큰을 받습니다. 이 토큰을 언제든 거래소에서 현금으로 교환 가능하구요.
    Abyss측에서도 언제든 자신들의 토큰을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유저들은 거래소에서 토큰을 구매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직접적인 과금을 통해 얻을 수 도 있습니다.
  • 게임 내 과금은 Abyss토큰 / 현금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아이템이나 기타 컨텐츠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게임 내 퀘스트나 성취도 달성 시 보상으로 토큰이 지급됩니다.
  • 게임 유저들이 양질의 컨텐츠(리뷰, 동영상등)를 Abyss 플랫폼 내에서 생산하고, 다른 유저들이나 개발자에 의해 좋은 평가를 받게되면 그 평가에 따라 토큰이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여기까지가 간단한 설명이구요 (중요한 레퍼럴 시스템은 나중에 설명).
    다양한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여 홍보를 유도하는 아이디어는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플랫폼에 상장되어 있는 게임들 내 플레이에서 토큰을 얻을 수 있는 방법도 어떤 부분에서 보면 게임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 ‘Abyss 플랫폼에 들어와있는 게임들 내 활동, 성취달성 (ex. 퀘스트)에 따라 Abyss토큰이 지급된다.’ 라는 발상은 어떻게 보면 정말 위험할 수 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게임에서는 자유도가 생명입니다. 개발자에게 다양하고 자유로운 게임 컨텐츠를 생산하게 하고 다양한 메카니즘이 한 게임내에서 돌아가야 더 매력적인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byss토큰이 모든 게임 내 플레이에서 지급된다.’는 말은, 즉 모든 게임들이 Abyss 플랫폼의 직접적인 관여와 자칫하면 제한을 받을 수 도 있다는 아주 큰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A에서 개발자들이 게임 내 퀘스트를 만들고 싶어합니다. 이를 달성하므로서 지급되는 보상은 Abyss토큰이 될 수 있겠지요. 그럼 매번 퀘스트를 만들때마다 Abyss측과 협의를 해야합니다. 보상으로 지급되는 토큰의 양은 적당한지, 이에 퀘스트의 난이도는 적당한 지 등 다양한 조건을 게임 개발사와 Abyss측에서 머리를 맞대고 전부 살펴봐야합니다. 어느정도 양의 토큰이 게임내 퀘스트 달성 보상으로 지급되는지는 엄청나게 중요한 사안입니다. 이게 모이다보면 아주 큰 지출이 될 수 있고, 이는 인플레이션을 가져올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서 게임의자유도는 이미 현저히 줄어들게됩니다.
    (여기서 ‘그럼 토큰 소각하면 되지, 뭐가 문제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Abyss측에서는 ‘플랫폼 내에서 발생하는 거래 비용의 3분의 1을 주기적으로 소각한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많이 발행되도 정해진 양 만큼만 주기적으로 소각할 수 밖에 없는 것이기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이전 편의 모스랜드 ICO는 소각정책을 정확하게 명시해놓지 않았으므로 추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허나 Abyss는 이를 명시해놨기때문에,
    추후에 수정을 하더라도, 초반부터 이런 것들을 미리 염두해두지 않았다는 약점을 노출하고 인정하게 되는 것 입니다. )

Abyss측에서는 게임 개발자/ 게임 유저들이 갖는 장점을 소개해놨는데 이를 간단히 나열해보겠습니다.
개발자들이 갖는 장점.
경쟁적인 구조가 협동의 구조로 바뀜. (데려온 유저들로 서로 이득을 보기때문에)
유저들로부터 발생하는 과금중 세금,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에서 최소 70%를 개발자들이 가져감.
레퍼럴 시스템은 개발자들에게 100퍼센트 이상의 수입을 가져옴.
개발자들은 서류 확인 과정이나 특정 기간을 기다리지않고도 토큰을 바로 받을 수 있음.
개발자들은 또한 그들의 지분을 화폐 종류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음.
플랫폼 내에서 제공하는 광고로 돈을 절약 가능.
알파,베타 버전을 출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유저들의 의견, 문제 발견등을 얻을 수 있음.
유저들의 피드백, 의견, 리뷰등이 제공되어 불평등한 경쟁으로부터 보호.
어비스 내 메인 페이지 배너, 팝업 광고, 마케팅 솔루션, 프로젝트 평가 등이 무료로 가이드됌.
앞으로의 계획은 작은 개발팀들이 크라우드 펀딩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줄 것. (구체적인 내용?)
서버 내 트래픽을 토큰을 이용하여 거래가능.

게임 유저들에게 주어지는 장점.
레퍼럴을 이용한 수입제공, 게임 내 성취에 의한 보상, 레퍼럴 친구들이 과금한 것, 콘텐츠 생성에 대한 보상제공.
어비스내에서 유저들은 세계 각지 다양한 게임을 접할 수 있음.
유저들은 그들이 데려온 유저들, 또 그들이 데려온 유저들에 대해 보상을 받음.
다양한 콘텐츠들이 금전적으로 보상받음.
유저들은 개발자가 만든 작업들을 완료하게 되면 토큰으로 보상을 받음.
자신이 초대한 유저들의 정보 조회 가능, 그들의 게임내 성취, 활동등. 개개인마다 프라이버시 설정가능.

우선 Abyss에서는 게임 개발자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이로서 많은 유저들을 자연스럽게 유입시키는 전략을 짜고 있습니다.
심지어 유저들이 지불한 금액에서 수수료 떼고 70%의 금액을 개발자에게 지급해주니까 말이죠.
나머지 30%는 Abyss 플랫폼 내 전체 이용자들에게 레퍼럴 등급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레퍼럴 제도가 Abyss의 핵심임으로 비판적으로 작성한 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레퍼럴 등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등급에 따라 다른 이율을 얻게됩니다.
예를 들면, A가 B를 초대하였습니다. 그럼 B가 과금하는 금액의 4%가 A에게 가게됩니다.
이번엔 B가 C를 초대하였습니다. 그럼 C가 지불한 금액의 4%는 B에게 돌아가고, 2%는 A에게 가는 방식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바로 직속 추천인이 조금 더 많은 양의 이율을 가져가므로서, 전통적 다단계의 단점을 타파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주 좋은 시도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다단계의 단점을 피해가기는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결국 아래로 뻗어나갈수록 제일 위에 있는 사람들이 엄청난 이득을 얻게 되며, 이는 Abyss측에서 주장한 ‘공정한 경쟁 혹은 협동’을 불가능하게 합니다. 위의 사람들이 더 많은 양의 토큰을 가지고 있으면 이 많은 양의 토큰들을 사용하여 더 많은 유저들에게 자신들의 게임 컨텐츠 홍보를 부탁할 수 있고 (불공정한 마케팅), Abyss플랫폼내에서 토큰을 이용하여 트래픽이 거래되기 때문에 상위 몇 퍼센트의 개발자들이 트래픽을 독점할 위험도 있습니다.
또한, 누군가는 레퍼럴 제도 (추천인제도)를 이용하여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데 능숙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이득을 보지 못해 밑에서부터 천천히 빠져나가게 되면 결국 이 피라미드는 무너지게 되어 있습니다. Abyss측에서는 유저들을 끌어모으는데 정말 좋은 마케팅이라고 소개하여 사람들이 쉽게 현혹당하지만, 실제로 큰 위험도 동반되는 시스템임을 모두가 인지하여야합니다.
따라서, 인디 개발자들에게 기회를 준다는 도전은 정말 좋지만, Abyss의 핵심인 레퍼럴 제도를 좋게 보지 않음으로 큰 점수를 주기 어렵습니다.
5.0 / 10

  1. 팀 멤버
    우선 자회사는 Destiny.Games로서 2008년에 설립되었고, 러시아에 위치해있습니다.
    홈페이지 보면 스위스 Zug라는 곳에 위치해있다고 하는데요, 이 곳이 바로 크립토밸리라고 불리는 지역으로서, 스위스 정부로부터 지원 받는 암호화폐,블록체인 협회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유령회사들이 법인만 여기에 등록해놓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도 그럴 가능성이 높네요.
    Tera: The Next가 대표적인 게임이라고 합니다.
    살펴보니,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테라 (블루홀 제작) 를 수입하여 러시아 버전으로 유통시킨 것 같습니다.
    이외 다른게임들도 있지만 크게 성공했다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백서에 나와있는 코어팀은 12명이 소개되어 있고,
    눈에 띄는 팀 멤버들은 마케팅팀의 Evgeny Petrov로서 큰 규모의 러시아 포털사이트인 Mail.ru에서 일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주요한 멤버인 Virginia Lam인데요, CoinMarketing에서 일한 경력이 있어 ICO마케팅쪽에 유능한 것 같습니다. (현재 Abyss가 핫한 이유도 DAICO를 앞세운 마케팅이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술쪽에서는 Mail.ru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Albert Tugushev가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담당자도 있어 팀 멤버들은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몇몇 멤버들이 큰 회사에서 일한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게임 플랫폼 산업 진출이라는 큰 도전에서 잘 해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어드바이저들은 다섯명정도가 소개되어 있는데 Tony Simonovsky는 디지털 마케팅쪽에서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고 또한 Gamflip을 비롯해 다수의 ICO를 이끌었습니다.
    한국인으로 예상되는 Michael Kim은 Business Development 어드바이저로 참여하고 있고, 블리자드에서 일한 경력을 가지고 있고, Coinside라는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테크니컬 어드바이저인 Mikko Ohtamaa 는 Token Market Ltd.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어드바이저들 전문 분야가 각각 다른데 결국 마지막에 ‘성공적인 ICO를 이끈 경험이 있다.’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Abyss가 현재 ICO에 집중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가까운 ICO 뿐만아니라 장기적인 시각으로 Abyss플랫폼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어드바이저들이 아닌 점이 아쉽습니다. 이렇게 성공적인 ICO만 강조하다보면 진짜 핵심인 프로젝트의 비전은 상대적으로 약해지는게 사실입니다.
    자칫하면 ‘우리는 ICO만 하고 끝낼거야.’ 라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팀멤버부분에서는 좀 약하지만 괜찮은 어드바이저들로 나름 선방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ICO이후 실질적인 프로젝트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6.5 / 10
  1. 신뢰도
    신뢰도 부분에서도 이미 알려진 어드바이저들로 인해 나쁘지 않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7.0 / 10
  1. DAICO
    Abyss에는 새롭게 도입된 ICO형태인 DAICO가 적용되었습니다. 첫번쨰 DAICO라고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요.
    정말 중요한 컨셉이고, 또 처음 시도이기때문에 그 도전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첫번째 DAICO라고 해서 무조건 투자하는 것은 좋지 않은 생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가 쓴 DAICO편을 참고해주세요.)
    7.0 / 10
  1. 경쟁사
    이 부분에서는 다른 분들도 이미 언급 하셨듯이, 스팀과 같은 큰 게임 유통 플랫폼들이 암호화폐를 도입한다면 Abyss의 미래는 어두울 것으로 보입니다.
    전 편의 모스랜드와는 다르게 이 게임플랫폼 분야에서 이미 뚜렷한 강자들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도전도 쉽지 않을것으로 보여집니다.
    5.0 / 10
  1. 개인 의견
    첫번째 DAICO 시도라는 점을 높게 사서 많은 분들이 ICO참여를 고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허나, DAICO의 핵심은, 투자금을 어느정도 묶어놓고, 중간에 프로젝트가 잘못된다 싶으면 ‘잔여’투자금을 환수할 수 있는것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가 이미 잘못되어 잃은 투자금은 돌려받지 못합니다. 이를 분명히 인지하시고,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영국 분석가 드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위 글은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참고를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 ICO의 대한 투자를 결정하고 실행하는 것은 각자의 몫 입니다.
  • 상당히 오랜 시간과 노력으로 완성된 글이므로, 출처를 꼭 밝혀주시기바랍니다.
  • 다양한 의견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분석을 했으면 하는 ICO를 댓글에 적어주시면 고려해보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5
JST 0.028
BTC 53948.70
ETH 2245.46
USDT 1.00
SBD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