샹하이 협약(The Shanghai Accord ) -코스모스를 통한 이더리움의 확장성에 대한 협약-

in #cosmoshub4 years ago (edited)

2017년 9월 15일,

업데이트 : 이전 버전에서 우리는 이더리움 파운데이션과 함께 일을 하는 것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를 정정해서 이더리움 파운데이션은 이 논의와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비탈릭 부테린의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완샹(Wanxiang) 그룹이 주최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서밋이 오늘로 3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이더리움의 스테이트 연합과 관련된 패널 토론 자리에서(The State of the Ethereum Union panel) 우리는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과 조셉 푼(Joseph Poon)과 함께 공유 로드맵을 만드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올 해 4월에 마감된 펀드레이징 기간 동안 우리는 이더리움 보유자들로부터 매우 큰 지지를 받았습니다. 이는 우리가 모금한 총 금액 중 BTC로 모금된 금액보다 ETH로 모금된 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크다는 것에서 나타납니다. 우리는 이를 이더리움 커뮤니티가 코스모스 프로젝트를 기대하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였습니다.

코스모스 네트워크(Cosmos network)는 POS(Proof Of Stake)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더리움 커뮤니티와 협력해서 코스모스 네트워크 플랫폼 위에 확장성(scaling) 솔루션을 발전시키는 것이 이더리움과 코스모스 모두에게 큰 이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아직 확장성 솔루션이 없기 때문에 이더리움은 코스모스의 확장성 솔루션을 통해 매우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코스모스의 목표는 토큰 허브(Token Hub)를 만드는 것 입니다. 토큰 허브는 다양한 도전과 1차 확장성 증가를 위한 기초 플랫폼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렉은 IBC(Inter-blockchain Communication)로 불리는 코스모스의 블록체인간 통신 프로토콜에 적용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렉 기능이 코스모스에 적용될 때 큰 어려움 없이 쉽게 적용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9월 15일 이루어진 샹하이 협정(Shanghai Accord)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체인 파운데이션(Interchain Foundation)은 이더리움의 페그 존(Peg-zone)을 만드는 것을 지원합니다. 이더리움의 패그 존을 만드는 것은 코스모스 로드맵에서 최우선 과제가 될 것입니다.

  • 아톰(Atom)은 이더리움과 경쟁 관계가 아닙니다.

  • 코스모스는 독립된 수수료를 지불하는 토큰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더리움의 모든 계정 정보를 그대로 들고와서(Hard Spoon) 이더리움 존을 만들 것 입니다. 이로써 이더리움은 코스모스 네트워크에서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이 가능한 두 번째 토큰이 될 것 입니다. 코스모스는 기존에 존재하는 블록체인의 잔고 정보를 그대로 들고와서 코스모스 위에서 텐더민트로 작동하는 토큰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미래에는 코스모스의 거버넌스 시스템을 통해 더 많은 수수료 토큰들이 승인될 수 있습니다.
    (수수료 토큰이란, 코스모스의 검증인들이 수수료를 받고 모든 트랜잭션 데이터를 직접 검증해주는 토큰을 의미합니다. 코스모스 허브의 수수료 토큰이 되면 코스모스의 검증인들이 모든 블록체인의 데이터를 들고 직접 검증하는 토큰이 되기 때문에 코스모스 네트워크에서 거래의 수수료로 사용, 결제에 사용, 코스모스 허브의 검증인들이 안전을 보관하는 패깅된 토큰의 지위를 얻습니다.)

  • 코스모스 허브의 설계 목표는 많은 검증인(Validators)이 존재하지만 포크가 나지 않는 블록을 만들어 내는 것 입니다. (이미 왕샹(Wanxiang)과 Bianjie.ai가 코스모스의 검증인이 되고자 등록을 마쳤습니다.) 코스모스의 높은 성능을 적용한 다양한 사용 예들은 이더리움에 캐스퍼(Casper)가 적용된 이후 그리고 이더리움에 추가적인 확장성 솔루션이 나온 이후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ERC20이 공식적으로 선택된 EIP이기 때문에 코스모스 또한 ERC20로 발행된 토큰을 지원할 것입니다.

  • 플라즈마 프로젝트는 코스모스의 이더민트(Ethermint) 존에서 지원됩니다. 우리는 조셉 푼(Joseph Poon)과의 협력을 통해 플라즈마를 코스모스의 SDK에 구현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OmiseGO(OMG)와 협력하여 가능한 한 빨리 Ethereum / Plasma위에 확장 가능한 분산화 거래소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이미 언급했지만, 이더리움에 캐스퍼가 적용되면 우리는 이를 지원할 것 입니다.

비탈릭의 관점

우리는 사람들이 자신만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이더리움 혹은 패깅된 이더리움과 연결되거나 혹은 보안상의 이유로 플라즈마와 함께 고정되는 것을 지지한다. 장기적으로 이더리움이 할 수 없는 역할을 해주는 다양한 네트워크들이 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이러한 네트워크를 만드는 개발자는 토큰 발행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진다. 이러한 네트워크들이 연결만되어 있다면 누구나 새로운 인프라 개발을 위한 모금활동에 참여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이더리움의 가족에 속할 수 있습니다.
    (설령 ICO에 참여해서 이더리움을 개발자에게 지불했다고 해도 그 블록체인이 네트워크를 통해 이더리움과 연결되어 있다면 참여자는 여전히 이더리움의 패밀리라는 의미)

  • Hard Spoon(기존에 존재하는 블록체인의 계좌 정보를 그대로 가져와서 새로운 블록체인을 만드는 것)은 매우 멋지다. 이보다 우리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패깅(Pegging)이 가능하다는 것에 매우 고무적이다. 그 동안은 기술적인 문제로 패깅이 어려웠지만 점차 가능해지고 있다.

  • 코스모스가 이 패깅의 영역을 개척한 것을 보고 매우 기쁘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Exchellent post!!
I Like your hard work!!

환상적이네요. 역사에 남을 순간입니다.

잘 봤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cosmos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COSMOS g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