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가상화폐를 쓰게 될 것이다.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일본 최대 은행(세계 5위)인 미쓰비스 은행이 엔화와 연동되는 가상화폐를 발행한다. MUFG 코인이다. 1MUFG는 1엔을 보장한다. 현재 폴로닉스 등에서 사용되는 USDT와 같은 테더링 화폐라 생각하면 된다.

일본 최대 은행이 발행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아 변동성이 낮을 걸로 보인다.

현재 임원 등 200명을 대상으로 시험 운용 중에 있고, 올해 말까지 2만 7천명 전직원을 대상으로 확대한다. 2018년부터는 일반인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일본은 전통적으로 현금 거래 비중이 높았다. 일본은 이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도입하고 있다. 지난 4월 <자금결제법>을 개정해 가상화폐(비트코인)를 법정 화폐로 인정해, 올해 7월부터 비트코인을 구입할 때 내던 부가가치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비트코인 취급 매장수는 2014년 12월 63개에 불과했지만 2017년에는 26만개에 달할 걸로 추정된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인, MUFG 코인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나는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길을 가게 될 거라 생각한다. 가상화폐를 제도권으로 편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로선 민간 차원의 발행은 어렵지만, 가상화폐 시장 규모가 커지고 거래소 피해와 같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국가 권력이 개입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결국 언젠가 제도권으로 편입될 것이다. 그리고 일본처럼 우리나라 역시, 민간이든 국가든 가상화폐를 발행하게 될 거라 본다. 원화(KRW)와 연동되는 가상화폐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현금 비중이 높지 않고, 이미 온라인을 통한 거래가 활성화되어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현재의 온라인 송금과 가상화폐 발행을 통한 거래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할 수 있으나, 운영 방식은 완전히 다르다.

현재의 온라인 거래는 반드시 실물 화폐의 정산이 있어야 한다. 한국조폐공사에서 실물 화폐를 제조하고 실물 화폐가 각 은행으로 운송되고, 유지·관리되어야 하며,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각 은행은 실물화폐를 정산해야 한다. 온라인이지만, 배후에는 실물화폐가 뒷받침이 되어야 하는 시스템이다.

부산서 2억 실린 현금수송차량 순식간에 털려
이미지 출처 :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society/2014/03/10/0701000000AKR20140310020253051.HTML

가상화폐는 실물화폐의 뒷받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화폐 제조 비용과 운송, 유지·관리, 정산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 시스템의 안정성만 뒷받침 된다면 이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덧,
어쩌면 우리나라에서 가상화폐의 법적 지위에 대한 가장 빠른 판단은 이 사건이 될지 모른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6131732011&code=940202

Sort: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매번 배우고 가네요

일본 빠르군요. 우리나라도 투자 부분에서는 꽤나 큰 파이를 가지고 있던데 어떻게 법 개정이 될지 긍금하네요.

맞습니다. 분명 법 개정이 이루어질텐데, 얼마나 적극적으로 품을지 궁금합니다.

세계적으로 인정하는 추세가 될 것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팔로우 하고 갑니다!

가상화폐 시장이 커지면 커질수록 더 그렇게 될거라고 생각듭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왜우리나라는 항상 선도하지못하고 일본을 따라가는지 아쉽기만 합니다
코인시장도 따라가기만 하네요

조만간 우리나라도 화폐로인정할것 같아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앞으로 모든 화폐의 형태는 암호화폐로 향하겠지만, 각자의 사상에 따라 어떤걸 쓸지 선택할거 같습니다.

좋은 글과 의견 잘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 그리고 좋은 음악 추천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일본이 발빠르게 움직이네요. 일본에서 인기 많은 nem은 정작 우리나라 사람들은 관심이 없는 것 같더라구요. 저도 어떤 화폔지 전혀 모르기도 하고 ㅋㅋ

저는 NEM에 관심이 좀 있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6599.39
ETH 3336.69
USDT 1.00
SBD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