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ICS의 잠재적 경쟁상대를 파헤쳐봅시다(2), Lit과 미스릴토큰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lit 22.png

지난시간에는 APPICS의 잠재적 경쟁상대를 파헤쳐봅시다(1)란 글을 통해

엔라이트(enlte)라는 이름의 일명 위치기반 인스타그램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름 공부를 해서 적었다고 생각했는데 -ㅅ-;; 오늘 글을 쓰다말고 다시 열어보니 내용이 형편없더군요. 토큰분배 계획 없음을 이유로 까내리기만 한 것 같기도 하고;;

무튼, 제가 글을 통해 알려드리는 내용은 백서나 홈페이지에 기재된 사항만을 토대로 개인의 생각을 덧붙여 말씀드리는 것 뿐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과 투자여부의 판단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음을 먼저 밝히고 싶습니다. (Feat.코린이)


각설하고, 오늘 소개해드릴 친구는 앞서 '미스릴토큰 수동 채굴기'라 말씀드렸던

앱스토.png

Lit입니다.

Lit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미스릴.png

요 미스릴토큰인데요.


Lit에서의 보상지급이 미스릴토큰으로 이루어지기에, Lit을 사용하고 평가해 보기에 앞서 미스릴토큰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_+

미스릴은 본래 가격이 200원 정도에서 놀던 녀석인데, 얼마전 빗썸 상장 당시 순식간에 최고가 28,000원까지 치솟으며 수많은 흑우들을 지옥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으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저도 이때 첨으로 미스릴을 알게된..)

살잉ㄴ.png

어휴.. 저 살인적인 캔들 보이시나요.. ㅎㄷㄷ


미스릴토큰에 대한 정보를 미스릴토큰 공식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에서 말하는 바에 따르면 미스릴토큰은

뭐냐 미스릴.png

모든 콘텐츠 제작자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문구 아닌가요?

생가.png

지금바로~ 참여하세요!


1. 이더리움 기반 ERC-20 미스릴토큰

미스릴토큰의 가장 큰 특징이자 스팀과 미스릴의 첫 번째 차이점은, 스팀은 스팀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의 독자적인 블록체인에 기반하여 운영되는 데 반해 미스릴토큰은 이더리움에서 발행되는 토큰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분배.png

앱을 직접 써보니, 앱 자체가 블록체인 Dapp이 아니기에 앱에서의 활동을 통해 얻은 미스릴토큰을 일단 이더리움 토큰 형태로 받았다가 추후에 미스릴 블록체인이 개발된 후에 미스릴토큰으로 스왑해주는 개념인 것 같았는데요.

Mithril이 이미 여러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기에, enlte와 다르게 채굴한 미스릴토큰이 즉시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직 이체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tradingideas님 피드백 감사합니다^^)

(추가로, Lit에서의 페이지뷰, 좋아요 등 각 활동에 따라 얻는 미스릴토큰의 갯수는 다소 차이가 있으며, 백서에 관련 내용이 상세히 나와있으니 궁금한 분이시라면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 Lit 앱

지난 글에서 제가 아이폰을 사용하는 탓에;; 안타깝게도 안드로이드에서 마켓에만 등록된 enlte앱은 사용해볼 수 없었다고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Lit은 다행히도 앱스토어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메인.png

인터페이스가 꽤 깔끔해보이죠?^^

페부 ㄱ.png

페이스북이랑 연동도 되고, 사용하기에도 꽤 편리해보이긴 하는데

KakaoTalk_20180424_191749374.png

상호작용 방법이 메시지좋아요밖에 없다는 점이 좀 아쉬웠고,

KakaoTalk_20180424_182845553.png

해시태그 검색기능이 없는 것도 좀 아쉬웠으며,

@terazamo님께서 작성해주신 과 같이 업로드한 사진이 24시간 뒤에 삭제된다는 점도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프로필을 눌러 피드에 들어가봐도, 사진이 몇장 없어서 볼게 없더군요 -ㅅ-;; 어쩌면 이거 하나땜에 스냅챗처럼 멸망의 길을 걷게 될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름 좋았던 점을 꼽자면.. 역시나 빠른 속도이려나요? 뭐.. Dapp이 아니라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지만요.


3. 자체 블록체인 개발

미스릴 백서를 보시면,

블록체인.png

19페이지에 자체 블록체인 개발 관련 내용이 로드맵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2019년 1분기부터 미스릴 블록체인 개발을 시작할 것이며, 2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앱을 ERC-20토큰형태로 보상 지급하며 적당히 쓰게 하다가 추후에는 자체 블록체인 Dapp으로 옮겨갈 것으로 보입니다.

애픽스의 SMT Dapp 출시가 올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으니, 미스릴 블록체인 나올 때쯤에는 어쩌면 애픽스가 이미 시장을 어느정도 선점한 상태일지도 모르겠군요. (행복회에로오오오~!)


지금까지 Lit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만, 이번에도 그다지 큰 매력포인트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어리.jpg

미스릴토큰이 이더리움 토큰 형태로 이미 빗썸 등에서 거래되고 있긴 하지만, 사진이 24시간만에 삭제된다는 Lit앱의 컨셉도 좀 이상하고 -ㅅ-; (저만 그렇게 느끼나요?),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보상 지급한다면서 사진 업데이트는 Lit앱으로 찍은 것만 허용하고, 그 귀중한 콘텐츠마저도 하루만에 삭제해버린다는 게 대체 무슨 심리인지..

또, 스팀처럼 증인이 있는 것도 아닌데 어떤 방식으로 마이닝을 한다는 것인지도 이해하기가 다소 어려웠습니다. (feat. 소셜 마이닝)

이 부분은 제가 공부가 부족한 것일수도 있으니 좀더 분발해봐야겠죠.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몇군데 눈에 띄긴 하지만, 그래도 틈틈이 관심 가져볼 만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Lit과 미스릴 관련하여 추가할만한 사항이 있으면 틈틈이 업로드해 보겠습니다 +_+

Sort:  

Lit은 아직 채굴된 코인을 이체할 수가 없어요. 그리고 미쓰릴은 ICO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들만의 리그라고 볼 수 있죠.

enlte와 다르게 채굴한 미스릴토큰은 즉시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ICO정보를 아무리 찾아봐도 없고, 이체도 아이폰앱에서만 안되는건가 했더니.. ㅎ

LIT앱을 잠시 써봤습니다.
어뷰징 사진들이 엄청 올라오는걸 볼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없는 사진들을 서버에 저장하는 것 보다, 자동으로 삭제하고 대신 코인으로 보상하는 시스템을 만든것 같습니다.
개발자가 나름 머리를 굴린게 아닐까요?
그나저나 코인을 보낼수 없으니...

개발자들이.. 그런 의도가 담긴 걸수도 있겠군요! ㅎㅎ 미처 생각지 못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stella12님, 시리즈글 계속 잘 보고 있습니다.
다음편은 유니오 인가요?ㅎㅎ
역시 기대됩니다~!^^

꾸준한 응원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이 24시간만에 삭제 된다는 것이 의아하네요. 블록체인 박제에 대한 나름의 반발일까요?
기승전 에픽스 최고 ㅎㅎ

요즘 시간이 왜이리 안갈까요?? ㅠ ㅎㅎㅎ

스팀잇이 짱!
솔직히 다른 블록체인기반 SNS는 별다른 기대가 안 되네요.

ㅎㅎ저도 사실 그렇습니다~! 그래도 늘 후발주자를
경계하긴 해야겠죠+_+

실제로 접속해보면 실망스러운 점이나 의문점들이 많아서 새삼스럽게 스팀잇에 대한 애정이 뿜뿜 솟아오릅니다.ㅎㅎ

제대로된 서비스가 나와주었으면 하는 마음과 동시에 스팀잇만한게 안나왔으면 하는 마음이.. ㅎ

Lit과 미스릴토큰...

장점을 찾아볼려고 해도 전혀 안 보이네요....^^

첨엔 어떤 부분이 경쟁요소가 될까 하는 마음에 조사해본 건데 -ㅅ-;; 생각보다 허접한 부분이 많았습ㄴ..

24시간 후에 삭제된다니 정말 이상하네요!! ㅎㅎㅎ
역시 스팀잇이 대장이네요!! ^^

24시간만에 지워지는SNS와 일주일 지나면 평생 안지워지는 SNS. ㅋㅋㅋㅋ 둘다 독특하지만 역시 명불허전 스팀잇!

스팀잇만한게 정말 없는거 같아요!!
스팀잇은 일단 재미있으니까 ㅎㅎ

맞아요 ㅎㅎ 우부님의 댓글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

조사 1도 안하고 막무가내로 글작성;

ㅎㅎ공부한다고 했는데 많이 부족하게 느껴지셨나봅니다. 분발해야겠네요!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앱 넘나 부러운것 ㅠㅠㅠ 스팀잇은 모바일이 불편해요

스팀잇 UI디자이너들이랑 앱개발자들 채찍직좀 해야.. -ㅅ-;;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4358.77
ETH 2293.67
USDT 1.00
SBD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