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톡] 고래 싸움에 새우 전멸할 판

in #coinkorea5 years ago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 라는 속담은 강한 자들끼리 싸우는 통에 약한 자들이 피해를 입는다는 뜻이다.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국가들의 경제상황이 녹록치 않다. 하나둘 씩 등 터져나가다 결국 전멸하는 것은 아닐까? 먹이사슬단계에서 플랑크톤에 이어 그 다음 단계인 (크릴)새우가 전멸하게 되면 크릴 새우를 먹이로 삼는 상위 포식자들 또한 줄줄이 전멸할 것임은 분명하다.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2019. 05. 24. (금) 장마감기준

단순 지수차트만 놓고보면 작년 10월말과 올 1월 초 상황까지 내려가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다음주 월요일은 트럼프의 '화웨이 딜' 립서비스로 인하여 기술적 반등이 올 수도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하루 반짝일뿐 작년 10월말 기준으로 조만간 '쓰리바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 지수 일봉차트. 2019. 05. 24. (금) 장마감기준

코스피 지수 차트와 마찬가지로 5일선을 기준으로 보면, 코스피 지수차트와 별반 다르진 않지만 상황은 코스피보다 조금 더 좋아보이지 않는다. 물론 거래대금의 90% 정도를 개인이 차지하고 있는 '개미들의 놀이터'인만큼 코스피보다는 작은 이슈나 테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고로 '어디로 튈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긴 하지만, 5월초부터 지속적인 '5일선 우하향'은 단순 차트만 봐도 현재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니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5월초에 종목 매도해서 대부분 정리한 사람이 진정한 승리자인가봐요.

코스피 지수 월봉차트

어쩌면 그런 투자자들이 진정한 승리자(?)인지도 모르겠다. 지난 5년여 간 기나긴 '박스피'를 이루던 기간으로 다시 돌아간 모양새다. 유일하게 우상향으로 살아있는 120월선 밑으로 지수가 내려가면 어떻게 될까? Romanticwolf 도 그땐 부업 일자리를 알아보러 돌아다닐지도 모르겠다.

하락장에서도 분명 상승하는 종목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그 힘이 오래가지 못하니 최소 2~3일, 짧으면 당일에 잠시 올랐다 '먹튀'하는 경우를 종종 겪다보니 하루하루 마음놓고 '트레이딩'하기 힘든 시기이다. 이런 경우에는 현금으로 전환해놓고 때가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 가장 적합한 '정답'이 아닐까 싶다.

Sort:  

안녕하세요 steemit2015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Turtle-lv1.gif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133.17
ETH 3480.37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