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화폐이해하기#60. 단돈 3만원으로 채굴시작하기..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1.jpg

(갑자기 번호가 43에서 44가 아닌 60으로 ~ 전자화폐이해하기의 번호가, 번외, 시리즈 등 분리 되는 것 같아, 혼선의 방지와~ ^^, 제가 관리하기 편하도록 모두 하나의 번호로 합쳐서 작성해보려 합니다~)

# 단돈 3만원으로 채굴시작하기..


안녕하세요 @skt1 입니다. 한참 한참 전쯤, 채굴에 대한 이야기를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즉, 채굴의 방법, 채굴의 의미도 간략하게 나마 설명을 드려보고, 실제 큰 비용이나, 큰 노력은없지만, 전자화폐라는 큰 범위의 학습차원에서, 이야기 드려 본적이 있습니다.


단돈 3만원으로 시작하는 채굴 이야기를 드려 보기 전에, 재미 삶아서 해보려 한다 하여도 "진짜 나도 한번 해봐?!" 라고 결정하는데, 필요한 최소한 몇 가지 기본 지식을 정리하고 넘어 가보고자 합니다. (상당부분은 링크 드린 제가 한 세달 전 쯤
작성한 원문의 내용을 인용 또는 발췌 하였습니다)

  • 어떤 영역이든 채굴의 목표는 모두 같다(?)
    채굴의 목표는 어떤 암호화폐이든 그 보상이(코인의 일부를 리워드로 제공) 있다는 것 일것 입니다. 그럼 이런 리워드를 받기 위해 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 첫번째, 채굴용 장비를 구매해서 직접 수행한다
    CPU다 GPU다 이런 이야기를 들어 본적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픽카드로 보통 불리우는 VGA카드의 심장(?). 머리(?)라고 해야 할까요? 고성능의 고해상도의 화면처리를 위해서 (고해상도의 으리으리한 게임을 부드럽게 구현하기 위한 목적 등) "전용 연산을 위한 부품" 이라고 생각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두번째, 채굴용 장비를 빌려 볼까?
    첫번째와 같은 맥락일 수 있으나 HW(채굴기 같은 하드웨어)를 구매시 함께 고민하는 것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한 하드웨어의 감가삼각, 혹은 제 성능을 발휘지 못하거나, 암호화폐의 가치가 급등 하거나, 이로인해 수익구조가 형편 없어진다거 거나 하는 등의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미리 예측하기는 쉽지 않은 요소들 일것 입니다. 역시나 이런 고민을에 대해서 일부 기업에서는 클라우드라는 형태로 연산속도(해쉬파워 라고 칭하는), 기간 등을 산정하여 계정의 생성과 결제 만으로 채굴을 할 수 있게 제공 하는 서비스 들이 등장합니다.

  • 세번째, 가상서버를 이용한 채굴..
    내 노트북, 내 PC가 아닌, 클라우드라고 하는 가상의 공간에 있는 대형 서버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서비스(MS 애저)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중략)

그리고, 몇 가지 더..

채굴을 위해서는 연산속도가 빠른 고성능의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 있거나, Bitmain의 ASIC 장비들과 같이 정말, 특정 코인의 채굴만을 위해 만들어진 장비가 있으면~ 당연히 더욱 좋습니다. 즉, 돈(?), 투자대비 수익을 환산 할 수 있으니 말이죠. 하지만. "단돈 3만원"으로? 엄청난 부를 만들어 봐야지.. 라는 생각으로 하신다면,, 아마, 너무 실망이 클 수 있습니다.

(100만원을 들여 100만원 뽑는데, 얼마나 걸릴까?? 3개월? 1년?? 그럼 1000만원 들여 1000만원 뽑는데?? 3만원들였으니, 3만원 뽑는데,, 꼭 같지는 않지만, 마음편하게~ 그냥 재미로 하는거에요~ ^^;;)


  • 채굴 해볼 코인은 : stratis 입니다.

비싼 가격에서 사서 싼 가격에 판 마음 아픈 코인입니다. 토큰세일에 참여 했다면, 많게는 100배 이상 10000%의 수익을 주었던 바로.. 그 stratis 입니다.

9월 3일 정오 무렵 기준 US 달러 기준 6달러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한 8000개쯤 채굴 하면,~ 1 비트 코인 살 수 있는거죠? ^^

  • 채굴에 써볼 기기는?!

노트북도, PC도, 전문채굴장비도 아닙니다. 한화로 딱 3만원 수준의 장비, 바로 "라즈베리파이" 입니다. 한동안 MCU 보드 들에 빠졌을때, 가장 먼저 구입했던 바로 그녀셕 입니다.

요렇게 생겼습니다. 전원을 넣으면.. 전원은 휴대폰 충전기의 모양과 같습니다. 5pin, 안쪽을 보여 드리기 위해서 뚜껑을 열어 보면.. ("라즈베리파이"라는 자체도 유명하고, 최근 3까지 나왔음에도, 그 사용목적이 교육, 시제품테스팅등의 목적이니 성능과, 기능을 점점 좋아 지는데, 가격은 딱 그자리라는 점도 매력적이죠.~ , 라즈베리 자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혹시 다음에 기회 되면~,, ^^ )

우측 끝쪽에, LED가 빤짝 빤짝 하면서 부팅이 됩니다.~

이미 스팀잇에 소개한 적이 있으셨습니다. 그 분의 포스팅 후 계속 기다 렸는데, 올라오지 않아,, 목마른놈이 우물판다고..ㅎㅎ 스스로 파기로 했습니다. (참고할 가이드는 https://olcko.gitbooks.io/staking-stratis-on-a-raspberry-pi/content/ 입니다.)


  • 총 8개의 단계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1. Install Raspbian
  2. Configure Raspbian
  3. Connect with SSH
  4. Compile stratisd
  5. Compile Stratis-qt
  6. Setup Wallet
  7. Updating Stratis
  8. Scheduled Tasks

하나씩 따라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 되시나요??? step 1~2은 라즈베리파이의 기본 사용에 관한 부분이니 한 방에 진행 합니다~


1. Install Raspbian

라즈베리 공식 사이트에서 라즈베리OS (리눅스커널)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 실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에 지원하는 OS가 보통 왠만한 리눅스는 다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경량화 + 최적화를 고려하면, "Raspbian"으로 받으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이미지 다운로드 경로: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다운로드 받으신 이미지 파일을 라즈베리에 장착할 SD mini 에 복사(image writing) 합니다.
*(혹시 잘안되시는 분은 공홈의 가이드를 참조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raspberrypi.org/documentation/installation/installing-images/README.md)

복사(image writing)이 완료 되었으면, 전원을 연결합니다. (연결하는 순간 별도의 전원 버튼 없이, 바로 부팅이 시작 됩니다)

처음 부팅시 셋팅된 기본 계정과 비밀번호는 Type "pi" as the user and "raspberry" as password. 입니다. (초기 접속 후 바꿔서 쓰기는거 잊으시면 안되요~, 나중에 이걸로 채굴해서 번 코인을 모두 날려 먹을 수도 있습니다~^^ )

티비를 모니터로 ~ ^^;


2. Configure Raspbian

말씀 드린 비밀번호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로그인 후, 시컴시컴한 화면에 아래와 같이 자신만의 비밀번호로, 변경합니다.

pi@raspberry:~$ passwd
Changing password for pi.
(current) UNIX password:
Enter new UNIX password:
Retype new UNIX password:
passwd: password updated successfully
pi@raspberry:~$

그리고 지역설정, 네트워크 설정을 진행합니다.
반드시 한글을 꼭 사용해야 하지는 않습니다. 이말은 즉, 지역설정은 기본값으로 사용해도 무관하고, 네트워크 설정은 가이드에서는 무선인터넷 설정을 가이드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내장된 유선네트워크 사용을 권해 드립니다. 단 0.01 초 라고 유선이 더 안정적 일수 밖에 없으니깐요~ 네트워크 설정 역시 유선으로 사용한다면, 별도의 셋팅을 필요하지 않습니다. 로그인 후 집에서 사용하시는 공유기 등과 잘 연결되어 있는지, 그 공유기를 통해서 인터넷이 되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자.. 어렵지 않게,,step1 과 step2를 완료 하였습니다~!!


(step1 원문링크 : https://olcko.gitbooks.io/staking-stratis-on-a-raspberry-pi/content/chapter1.html)

(step2 원문링크 : https://olcko.gitbooks.io/staking-stratis-on-a-raspberry-pi/content/configure-raspbian.html)


얼른 나머지도 정리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편을 ~ 기대해 주세요~ ^^

감사합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와 신기하네요 저렇게 작은기계로 단돈3만원에 채굴할수있다니 ㅎㅎ
시간나면 해봐야겠어요 !!!

3만원 뽑는데,, 아마 반년정도 예상되긴 하지만~ ^^ 학습 차원에서는 해볼만 한 것 같아요~ ^^

라즈베리파이 사물인터넷할때 조금 다뤘는데

저도 사물인터넷 한참 관심있을때였으니, 벌써 한 3년전에 사두고, 뭐 그닥 활용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

우와 진짜 신기해요 채굴을 직접하시다니 ^^
내용이 가면갈수록 어렵지만 다음편도 기대할께요~ ㅎㅎ

@siritable 님 오랜만이에요.. 한 동안 안계셔서, 아쉬웠는데,, 복귀 하셨나 봅니다~
컴파일하고 구동까지 다 했는데,, 정리를 못했네요..ㅠㅠ 얼른 작성해서 오늘 안에는 올려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와 저렇게 조그만한걸로도 채굴이 가능했군요 귀엽네요 ㅋㅋ

그냥.~ 꾸역 꾸역 돌아만 가는? ^^;

저렇게도 채굴이 가능하군요,
야~~ 놀랍네요.

쪼매나긴 해도~ 리눅스가 올라가다 보니~ 가능은 한것 같습니다. 다만, 성능은 아주 꽝입니다. ~^^

정말...놀라움의 연속입니다.
변화의 속도도 빠르고....다양한 방법도 많고...
상대적으로 도퇴되는 느낌은 단순히 기분탓인지...ㅎㅎㅎ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hani 님 감사합니다~
도퇴라기 보단,, 관심있는 분야에.. 상대적인 쏠림이 아닐까 싶어요~ ^^

우오아아 이거 채산성이 어떤가요?!
사실 처음 채굴을 알았을 때, 아두이노를 병렬로 여러 대 연결해서
채굴하면 채산성이 어떨까 생각해본적이 있었습니다만,
관련지식이 전혀 없어서 그냥 포기했었습니다...ㅠ

다만 몇일이나, 한 두달 돌려봐야 겠지만. 한달에 한개라로 되면 대박이지 싶습니다~ ^^

채굴하는 것을 실제로 보니 신기하네요. ㅎㅎㅎㅎㅎ

채굴도~ ㅎㅎ 현질이 보태지면~ 좋겠지만.. 저는 딱 이수준 인것 같아요~ 그냥 재미로~ ^^ 하는...
좋은 하루 되세요~

하.... 어렵다... (독백)😋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rosaria 님의 능력에 제가 범접할 수는 없죠.. 하지만, 제가 잼있어라는 하는 이런 영역은 정말 아무것도 없어요~ 10%? 1%? 아니.. 그냥 단지 0.1% 정도?? ^^; 원하시다면,, ㅎㅎㅎ 모두 전수해 드립니다..~ (예상되는 답변은 "No.~ ^^")

엇~ 예슨데요~ ㅋㅋㅋ 전수 해주세요~ 사부님!~ ㅋㅋㅋㅋ
대신 초딩 가르치신다 생각하시는 마음으로다가~ ㅋㅋㅋ
중간에 속터져하기 없기로 해요! >.<

블록 체인은 수정이 안됩니당. ~ 크크.

자.. 기대하세요. ^^ 숙제 나갑니다.~~

다행히 수정할수 있는 시간은 있지요!~ ㅋㅋㅋㅋㅋㅋㅋ
로사리아 win!!!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로사리아 님 승리!!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3617.36
ETH 3070.79
USDT 1.00
SBD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