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스팀잇에 전쟁이 날수도 있다.

in #coinkorea6 years ago

갑자기 문득 든 생각.

정확히 기억이 안나지만 어떤 분의 글에

한 외쿡인이 kr-gazua 태그에 대해 문제를 삼고 있다는 이야기였다.

참고로 가즈아태그는 모두 친구라는 개념으로 반말을 하는 곳이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짧은 내용의 글과 짧은 댓글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냥 놀이니까.

그런데 이것에 대해 한 외국인이 글이랑 댓글을 그렇게 짧게 적지말라며 여기저기 댓글을 남긴다는 글이었다.

처음엔 아~ 그런 외쿡인이 있구나~ 라는 정도로 생각을 했는데.....

불현듯 '전쟁'이라는 단어까지 생각이 났다. 소오름...

무슨 이야기인가 하면.

가즈아에 대해 우리나라 사람들이 만들었고 그냥 놀자는 식으로 만들어서 별 부담없이 글과 댓글을 쓰고 있다. 그런데 한 외국인의 기준에는 이것이 못 마땅해 보였던 것이다.

반대로 미국에 사는 스티미언이 무슨 규칙을 만들어 자기들끼리 놀고 있다고 해보자.

그게 어떤 형태일지는 모르지만 그것이 만약 우리 kr에서는 좀 아니꼽게? 못마땅하게? 보였다고해보자.

그러면 저 위에 외국인처럼 우리들도 "야 니네 그렇게 하지마."라고 말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니네 그렇게 하지마 vs 니네가 뭔데 상관이야'의 구도로

전쟁이다.

미사일, 핵, 군함은 없지만 미국대 한국으로 스팀잇상에서 싸움이 일어날 수도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그러면 서로 다운보팅을 하며 난리가 나고, 냉전시대처럼 편이 나눠지진 않더라도 서로 생각이 맞는 단체들끼리 편이 나눠지고 아주 난리가 날 것 같다.

생명에 위협은 없어도 서로 싸우다 서로 스트레스를 받고 휴전을 하고, 협의를 하긴 하겠지만 그런 일이 일어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무서울 것 같다.

원래 쓸데없는 생각들을 하다보니 이런 생각도 들었다.

탈중앙화를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있으니 당연히 생기는 일이라고는 생각이 들지만 이런 일이 안일어나게 하는 방법은 없나 생각해보게 된다.

Sort:  

맘에 안들면 지들끼리 노는데서 지들 맘에 드는거 하믄되지 .
요즘처럼 다양한 시대에 ㅎㅎ

그러게 말입니다. 법이 아닌 이상 모든 사람을 한 기준이 맞춰놓기는 힘들죠

(╹◡╹)재미있는 상상이네요. 가능성은 낮지만 일어날 수도 있을거같아요...😣

그냥 잡생각이 많다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

짧게 쓰는 글 지적하는 봇을 만들었던 것 같더라구요. 한글 뿐 아니라 영어로도 다 지적하고 다녔고 거기서도 항의 많이 받았죠...

아...그런 봇 자체를 만든거군요.

복붙에다가...봇으로밖엔 볼 수가 없겠던데 혹시 또 모르죠ㅋㅋ

ㅋㅋㅋㅋ 열심히 Ctrl+V 하고 다니는거면 웃길것 같아욬

정말 별의별 얘기가 다 있었군요.
사람 사는 세상이라 그런지 시끌벅적하네요.
남들과 다른 관점으로 보시는 게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전혀 불가능한 얘기는 아니네요.ㅋ

잠자는 사이에도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체험삶의 현장이에요 ㅋ

그냥 Kr 태그가 존재하는걸 못마땅해하는 외국인도 있는 모양이던데요. 읽을수 없는 글로 우리들끼리 논다고..

영어권 영역도 이미 넓은데 왜 좁은 한국 커뮤너티까지 와서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네요.

헐..kr태그까지도 못마땅해하는 사람이 있을줄이야...
우린 영어를 못한다구
한글이 가성비 최고라구

이럴때일스록 더 가열차게 가즈아를 해보립시다

시타 자버렷

찡자는 도대체 언제 잠드는가
깨어있지 않은 적을 본적이 없도다

니가 꿈속에서 털보숭으로 날괴롭혀써ㅋㅋㄲㅋㅋㄲ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예술혼을 불태운 명작이지.
외국랭킹에 올라갔으니 미국친구들도 많이 보겠짘

안와 ㅋㅋㅋㅋㅋ

세월을 낚아보자

너 큐레이팅하니ㅋㅋㅋㄱ
작성한 댓글들이 대단하네 다채롭다
스파임대받아람

응?? 그게 뭐하는거야?
스파임대는 뭔가 계획있는 사람들한테 주는거잖아!!!
난 그냥 떠돌면서 글 읽고 댓글을 달뿐이라구!!!

그런 일이 있었군요. 가즈아를 자주는 아니지만 몇번 사용해봤는데, 외국인이 그런 걸 상관하는 것도 흥미롭네요. 이런식이면 가즈아보다 kr-title에 대해 말하는게 더 논리적일텐데요.

태그가 워낙 많아서 많이 사용하는 태그가 아니라면 아마 잘 모를꺼에요. 근데 가즈아는 꽤 많이 글이 올라와서 외국인이 알게됐나봐요

그마저도 싹다 수용할만큼 커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엄청 커지길!!!!
스팀 대박가즈아~~~~~

저 왜그런건진 모르겠는데

a-0-0 이 아이디의 외국인이 제 포스팅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한테도 다 다운보팅 하는 것 같아서 저는 일단 차단을 시켜놨었는데....

아 벌써 그런 일이 있었군요. 이런 작은 싸움이 점점 사람이 모이면서 큰 싸움이 되고 전쟁같은 형태가 될까봐 무섭네요. 근데 그 녀석은 왜 갑자기 나타나서 다운보팅을 하는걸까요...뭔가 자기 마음에 안들었나...

뭐 외국애들도 사진한장 올리고 글 3~4줄 올리고 그러더만요 ㅎㅎㅎㅎ
그리고 셀봇 머신들은 외국에 많이 포진되어 있다는 . . .

수만명이 모이고 앞으로 점점 늘어나면서 각자가 생각하는 스팀잇이나 허용하는 규칙들이 달라질텐데 과연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살게될지 기대도 되고 걱정도 되네요 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6
JST 0.030
BTC 65726.71
ETH 2677.61
USDT 1.00
SBD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