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코인, 제가 대신 공부하겠습니다 시즌 2) "디센트럴랜드(MANA)" 편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대신 공부하는 에스리입니다 :)
오랜만에 그 코인 시리즈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시즌 2 두번째를 장식해줄 코인은 디센트럴랜드(MANA) 입니다!
이번 코인은 독특하게도 토큰 이름과 대표 이름이 다르군요. 헷갈리니 편의상 "마나(MANA)" 로 명칭을 통일하겠습니다. 마나는 @hygge 님이 추천해주셨습니다.

최근 스팀잇에 좋은 소식이 들리네요. 신규 유입분들도 많이 생기는 것 같아 저도 덩달아 기분이 좋습니다. 다들 좋은 마음으로 커뮤니티 이끌어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더 열심히 해야겠어요 ^^

"그 코인"시리즈를 임하기 앞서 몇가지 주의사항 말씀드립니다.

  • 에스리는 본 시리즈에서 최대한 중립을 지킵니다. 객관적인 시선에서 제가 공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사실만을 전달 드립니다. 선택은 읽는 분의 몫입니다.
  • 에스리는 가격예측(리딩)을 하지 않습니다. 다만, 시가총액 기준으로 저평가/고평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밝힐 수 있습니다.

*시즌 2 다른코인 보러가기: 엘라스토스(Elastos, ELA)

그 코인 시즌2) 디센트럴랜드(MANA)

출처: https://decentraland.org/


*개요

시가총액 (https://coinmarketcap.com 기준)
현 유통량 기준(1,051,043,445 MANA) 152,029,230 USD, 139위
총 발행량 기준(약 2.5배) 382,502,365 USD, 약 75위

채굴방식
이더리움 기반 erc20 토큰 (채굴 없음). 새롭게 발행된 LAND 구매에 사용된 MANA는 소각

ICO 토큰 배분
40% (Public Sale) + 20% (파트너) + 20% (개발진) + 20% (재단)

거래가능 거래소
OKEx, Huobi, Binance, Bittrex


*목표 및 특징점

목표
가상현실 세계의 개인 사유지를 구매하는 데 사용되는 스마트컨트랙트 기반 토큰

세계관

  • 굉장히 자유도가 큰 초현실주의 게임이 나온다면?
    미래의 가상현실은 서로 다른 사용자가 소통이 가능한 소셜 네트워크가 될 것. 초현실주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면 그것은 "제 2의 인생"이 된다.
  • 그 세계에서는 개인 사유 공간, "땅"이 필요해질 것
    제 2의 세계는 누구의 통제도 받아서도 안됨. 탈중앙화가 핵심이 될 것이고, 그 중심에는 땅 계약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MANA"가 있을 것. MANA는 곧 가상현실에서의 기축 통화가 됨.
  •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
    카지노, 게임, 영화, 클럽 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는 개인 사유지 LAND 위에서 일어남. 또한 그 서비스 제공자는 적절한 보상 MANA를 받게 됨.

설계 (규칙)

  • 가상현실에서의 땅문서를 나타내는 토큰 "LAND"
    각 LAND는 모두 식별 코드를 가지고, 어느 위치의 땅인지를 나타내줌. 최초 발행 후에는 개인간의 P2P 거래가 가능함.
  • 1 LAND = 1000 MANA
    가장 초기에는 땅의 소유자가 없음. 시작가는 1 LAND에 1000 MANA. 경매 형식으로 낙찰하여 1 LAND를 판매. 최초 거래 발생시 사용되는 MANA는 판매자(LAND 소유자)가 없으므로 소각.
  • 1 LAND는 가상현실에서 10mX10m 를 의미
    위 크기는 실제 Vive VR 착용시 4mX4m 크기에 해당됨. 초기 발행량 기준 가상현실 세계의 크기는 최대 2억 8천만 제곱미터(290 km^2). 서울이 605.2 km^2 (서울 절반 수준)
  • 매년 8%의 인플레이션 (추가발행)
    MANA는 LAND 구매시 소각되므로, 매년 8%의 MANA가 추가 발행 됨. 아직 이 프로토콜은 실행되지 않았고, 어떻게 실행될지는 밝혀지지 않은 듯(제가 못찾았어요.)

개발현황 및 로드맵

  • 최근 Genesis City의 땅을 경매 판매함. 총 3047 명이 참여하였고, 70,399 LAND가 발행되었으며, 161,483,050 MANA(총 발행량의 6%)가 소각됨. 평균 1LAND당 2293 MANA 지불.
  • 현재 Iron Age(철기시대) 런칭 전 LAND 분배 단계에 있음: Iron age부터는 여러명의 참여자가 아바타를 가지고 서로 채팅이 가능해짐. 각자 아이템을 개발하여 각자의 사유지를 꾸밀 수 있게 됨.
  • 마지막 단계(최종 목표) Silicon Age: 이 단계에서는 물리적으로 가능한 모든 것을 개인이 구현할 수 있음.

*의견

영화 "다운사이징"이 현실이 될까?
영화 다운사이징을 아시나요? 현재 개봉하여 상영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왠지 이 코인을 보니 다운사이징이 생각납니다. 정작 저는 다운사이징의 포스터만 봤지만요. 제가 포스터를 딱 봤을 때, 와 재밌네? 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왠지 스포를 당할 것 같으셔도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저는 영화를 보지 않았어요..!

다운사이징은 본인의 몸을 일부러 줄이는 시술이 널리 퍼지는(?) 영화입니다. 몸을 다운사이징하면, 필요한 집의 크기가 작아집니다. 잘 만든 장난감 집도 다운사이징 한 제게는 호화로운 대저택인 것이죠. 이뿐만이 아닙니다. 아주 비싼 최고급 요리도 "극소량으로" 싸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가치를 대응시키면 5천만원이 135억이 된다고 하네요. 와.. 이런 근사한 세계가 있나요?

디센트럴랜드가 꿈꾸는 세계가 바로 다운사이징이 아닐까요? 현실은 너무 각박합니다. 주인없는 세계로 가서 새로운 제 2의 삶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이들은 땅을 미리 사놓으라고 말하는 것 아닐까요?

가상현실 산업의 성공이 핵심
그러나 다운사이징만큼이나 어려운 일이 가상현실의 상용화입니다. 제 2의 삶이라는 테마까지 침투하려면 가상현실 기술은 지금보다는 훨씬 더 편리하고, 피로도가 적고, 몰입감이 뛰어난 방향으로 발전해야합니다. 현재 가상현실 기술은 어디에 와있을까요? 과연 여러분들이 제 2의 삶을 살고 있다고 착각할만큼 초현실적일까요? 아직은 멀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벌써부터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상현실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시장이며, 세계 유수한 IT 기업들(페이스북: 오큘러스, 삼성, 엔비디아 등)은 이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MANA 코인을 이용한 LAND의 구매는 미래에 사람이 화성에 살게 것을 대비(?)하여 화성의 땅을 사는 것과도 비슷해보입니다 (실제로 비슷한게 있다고 들었어요). 그렇지만, 화성 땅보다는 빠르고 현실적인 투자일 것도 같습니다. 적어도 이번 생에서 그 결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


*마치며

개인적으로 가상현실/증강현실 연구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굉장히 흥미롭고 기대가 되는 프로젝트라 생각됩니다. 왜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하잖아요? 현재 1MANA에 0.14$정도 하는 것을 보니, 1 LAND를 사는 데에는 넉넉잡아 30만원이 들겠네요. 약 100평의 땅을 30만원에 사는 것입니다. 재미삼아 땅 하나 미리미리 마련해놓으면 노후 걱정은 없을 수도 있겠어요!?

마지막으로 가상현실관련해서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제가 최근에 발견한 분 @seokil 님이신데, 가상현실 관련하여 포스팅을 올려주시는 분입니다. 현재 가상현실 기술이 어디까지 와있는지, 그리고 문제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방문하여 보시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코인 추천해주신 @hygge 님께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맺음말

저는 한국의 암호화폐 투기 열풍이 가라앉고, 좀 더 성숙하고 건전한 시장 참여가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모두 건강한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리스팀/팔로우/댓글/보팅 감사드립니다. 더 알차고 신나는! 포스팅에 많은 힘이 됩니다.

Sort:  
@seungjae1012님 안녕하세요. 개사원 입니다. @joeuhw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재밌는 블록체인이네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홍보해

자주 방문해주셔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이렇게 정성스럽게 마나에 대해서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글 계속해서 기대하겠습니다.

저도 마나에 대해 공부하면서 즐거운 상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재밌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

이렇게 보니 상당히 재미있는 코인이로군요. 이름은 그간 꽤 들어왔던 코인인데 이런 컨셉일 줄은 몰랐네요. 예전에 대학 수업 때 외국인 교수님이 수업중에 하나로 가르치던 세컨드 라이프가 생각나네요. 직접 들어가서 다른 이들과 사이버 소통을 해서 인상 깊었던 수업이었는데 어쩌면 미래에는 가상세계에서 땅의 지분을 거래하게 될 날이 올지도 모르겠군요 ㅎㅎㅎㅎ

흥미로운 컨셉입니다. 분명 지금은 허황된 꿈처럼 비춰지지만, 공돌이인 제게는 그냥 장난감처럼 사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비트코인도 이렇게 시작하지 않았을까요? (ㅋㅋ)

예전에 관심을 갖고 봤던 코인인데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얼마전에 가지고 있다가 폭락폭탄을 맞고
상당한 손실을 입었던 쓰라린 기억이 있군요..ㅠㅠ;
여러모로 흥미롭고 컨셉도 좋지만
기술적으로 빠른 개발이 까다로와서 좀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후발주자들이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터라
현재 보여주는 것으론 많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이후 VR에 대한 실적을 가진 회사가 와서
비슷한 컨셉으로 일을 시작하면 밀리지 않을까하는
불안감이 있네요

저도 그냥 재밌어 보여서 사봤는데 폭탄 안고 잠수중이에요 ㅠㅠ 의견에 동의합니다~ 이 글도 봐주시다니 영광이이요!!

이 코인 소액으로 묻지마투자 해놨었는데 가상의땅이라...
한번쯤은 관심을 받을때가 올거같네요

정말로 신기한 코인이 생긴것 같습니다. 가상현실을 실제로 사고팔고...
좋은 정보 감사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494.63
ETH 3508.10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