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안전자산이다.

in #coinkorea7 years ago

비트코인은 안전자산이다.

무슨 소리냐고 반문할지 모르겠다. 그런데 내가 보기에 비트코인은 지금 우리가 직면한 자산중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에 속한다. 왜냐고 지금 금융에서 말하고 있는 안전자산이라는 것이 사실상은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통상 안전자산이라고 하면 금과 엔화를 말한다. 그런데 필자가 보기에는 현재의 안전자산중 대표적인 것은 부동산이라고 생각한다. 문제는 그런 고정관점에서 탈피해야 할 때가 왔다는 것이다.

필자의 생각은 미시적인 분석보다는 거시적인 관찰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그 근거를 수치로 제시하시오라고 한다면 할말이 없다. 아마 그 근거 마련하는데 수많은 세월을 보내야 할 것이다. 이제 그런 일 하고 싶지도 않다. 그런 작업은 노예의 작업이었다.

비트코인이 안전자산이라는 점을 안전자산의 대표격인 금과 엔화 그리고 부동산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1.금이 있는데 무슨 말씀을

금은 안전자산 맞다. 그런데 앞으로도 금이 안전자산의 역할을 해 낼 수 있을까? 우리가 안전자산이라고 할 때는 그에 합당한 조건이 있다. 먼저 가치를 안정적으로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금본위제도가 무너지면서 금이 가치를 저장하는 능력을 상당히 상실했다. 금의 가격은 등락이 심해졌으며 이는 더 이상 가치를 온전하게 저장하지도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금에 투자해서 이익본 사람은 거의 없다. 금은 전쟁과 같은 재난이 생겼을 때는 가치가 올라가지만 평상시에는 전반적으로 떨어진다. 그것은 금의 가치저장 능력이 약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의 세계에서는 금의 용도는 금융보다는 오히려 산업재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다. 첨단산업에 필요한 귀금속이 되고 말았다는 것이다. 금은 백금이나 여타 귀금속과 별로 다르지 않은 기능을 하고 있다. 그것은 금본위제도하에서 금이 가졌던 지위와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만일 금본위제도로 다시 돌아간다면 금이 당연히 안전자산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그런 가능성은 1/1000도 없는 듯하다. 앞으로 금은 점차 과거의 위상을 조금씩 상실하게 될 것이다. 물론 그 희소성이 있어서 가격이 그렇게 급격하게 떨어지지는 않는다. 착각하지 말기를 희소성이 가격을 저장하는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을.

금값보다 비트코인 가격이 비싸졌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 이미 세상은 변했다. 다만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것을 받아 들이지 않고 있을 뿐이다.
우리가 금이나 은을 안전자산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수천년간 내려온 생각의 관성에 불과하다.

단연코 금보다는 비트코인이 훨씬 안전한 자산이다. 비트코인의 가치저장능력과 교환기능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설명하지 않겠다. 물론 비트코인도 여러가지 제한사항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불안전에서 완전으로 나아가는 과정이지 금처럼 완전에서 불완전으로 퇴행하는 과정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엔과 부동산은 다음편에 정리하겠다

Sort: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항상 많이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비트코인도 중국의 몇몇 거대자본과 채굴장에 의해서 가격변동이 엄청 심한걸 보면 앞으로도 계속 개선되야할 자산일거같아여.. 정말 가격의 안정화가 진행되서 범 국가적인 화폐로 작용할 수 있다면 최고겠지만 현재 단계에서는 아직 힘들어 보이네여. 좋은 분석글 감사합니다!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부분적으로 공감합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화폐전쟁에서 비트는 살아남을 것 같습니다~

꼭 비트라기 보다는 가상화폐가 되겠지요

잘 봤습니다. 심플하지만, 저도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네요.

감사합니다

"금값보다 비트코인 가격이 비싸졌다는 것"은 앞으로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세상이 온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요
미래는 경험이 아니라 예측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모두들 예측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미래를 알려고 합니다

멋진말이네요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리스팀합니다!


maa님으로 부터 리스팀을 받다니 영광입니다

믿습니다 ..ㅎㅎ

귀하의 생각을 알게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비코 보유자로써 하드포크에대한 대응을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궁금하네요.

부끄럽게도 비코나 알트에 대한 세부적인 문제는 잘 모룹니다.
그렇지만 비코의 지위가 위협을 받게되면 지금과와는 다른 조치를 하지 않을까요.

가상화폐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을 때는
'금'이여야 말로 '화폐'보다는 낮지 라고 생각했지만.

가상화폐에 대해 알게 되면서
'금'이 콩라인으로 보이네요

그렇다고 가상화폐를 저는 완전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무지 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생각이 어떻게 바뀔지
그리고 바뀌고 난 이후에 나는 손해를 볼지 이득을 볼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4
JST 0.028
BTC 58495.77
ETH 2579.09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