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씨, 당신은 틀렸습니다.

in #coinkorea4 years ago

원래 정치와 경제, 그리고 화폐라는 이름으로 포스팅을 하려 했으나, 썰전의 거한 어그로에 말려서 제목이 도전장처럼 되어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알쓸신잡의 패널로써, 보건복지부 장관으로써의 유시민씨에 대해서는 호감이 많으나, 이번 일에 대해서는 반론을 피고자 합니다.

어제 방송에서 두 패널의 발언을 중심으로, 과연 비트코인은 거품인가라는 과거 포스팅과 연관하여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지식인이라면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바다이야기라는 극단적 비유를 동원하며 암호화폐에 대한 그릇된 정보를 제공하는 모습에 많은 실망을 하게 되었는데요.

저 역시 한 명의 저널리스트로써 KAIA등을 적대하며 과거 바다이야기와 싸워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바다이야기도, 암호화폐도 모두 겉핥기에만 그친 채 공중파 방송에서 저런 언급을 하는 데 대해 반박을 하려 합니다. 사실, 통찰의 부족보다 정보의 부족에서 저런 말이 나온거 아닌가 싶지만... 그래도 한때 기자밥 먹은 사람으로 곤조가 있는데 깔 건 까고 할 말은 해야죠.

가장 먼저 언급한 내용은 사회적 생산적 기능이 하나도 없는 화폐다 라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XRP로 대표되는 (다른 암호화폐 역시 수행 가능한) 암호화폐가 빠른 가치전환과 명료한 이동, 투명한 검증과정이라는 강점을 드러내며 수행하는 환간 거래의 편의는 과연 사회적 기능이 아닐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화폐가 갖는 의의는 그거면 족해요. 거래의 매개체. 그리고 가치의 저장 수단.

어제 방송에서 유시민씨가 말했던 것 처럼, 현 시스템의 명목 화폐(Fiat Currency)는 기본적으로 국민 국가의 경제 활동과 밀접한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명목 화폐에만 모든 것을 의존할 경우 대외적이든 대내적이든 정치적인 영향을 매우 크게 받는다는거지요. 당장 집권당의 정책 혹은 미국의 정책에 따라 치명적인 피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IMF 사태에서 배운게 없는건지, 왜 김영삼 정부 이후의 모든 정부(박근혜 정부 제외)가 스왑을 미친듯 추진하며 외환 보유량을 (정확히는 USD) 늘려온 건지 통찰이 부족하다는 의심이 듭니다. KRW는 USD와의 교환가치가 없어지는 순간 그냥 휴지가 되는겁니다. 현재 국제경제 시스템 하에서의 USD는 금조차 때려잡을 정도로 절대적인 강자가 되었어요.

하지만 암호화폐 시스템 하에서는 달라집니다. 물론 BTC 중심의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지만, 이 시스템은 언제든 변동될 수 있으며, 또한 암호화폐 내부에서도 각각의 고유 생태계가 구축되고 있어 각각의 가치를 보존하고 거래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한편으로 수많은 알트코인들에 대해서도 문제다 투기다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세계의 모든 통화를 싹 없애고 USD 하나로 하자는 내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실지 묻고 싶습니다.

국가가 환율에 억지로 개입해서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국가 경제 정책은 수많은 실패와 한계를 보였습니다. 물론, 국가는 국민들에게 걷는 세금을 통해 최대한의 아웃풋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에요. 그걸 매개하기 위해 국가는 자신들의 체계 하에서 통용되는 명목화폐를 발행하고, 그것을 관리합니다. 그러나, 굳이 그게 아니어도 됩니다. 러시아가 암호화폐를 합법화 하겠다는 것 처럼스스로의 제도 속에 포함시켜서 발전시켜 나갈 수도 있어요.

또한, 화폐가 실물과 1:1로 대응되어야 한다는 논리조차 이미 먼 우주로 떠난 지 오래입니다. 굳이 닉슨 대통령을 끌고 오지 않더라도요. 지금 현재 명목화폐 체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논리는, 국가의 국민에 대한 통제와 더불어 미국 달러가 갖는 세뇨리지를 계속 지지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인간이 만들어 낸 것 중, 가장 새로운 것이자 가장 변하지 않는 것인 블록체인에 저는 개인적으로 사회적 함의가 더욱 부여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굳이 BTC가 아니더라도, 이 시스템 자체는 인간 생활의 모든 것을 바꿀 가능성이 굉장히 크며, 당장 Steemit을 비롯한 다양한 방법으로 그렇게 변해 가고 있습니다.

BTC 자체는 언젠가 사멸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 하나의 현상으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모든 것이 '도박', '사기', '투기'로 분류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오히려 사회 자본이 이쪽으로 몰리는 데 대해, 국가와 사회는 자신들이 만든 화폐라는 가치가 그 만큼의 부가가치를 지급하지 못했다는 것을, 그리고 정상적인 경제 활동으로 국민들이 원하는 소비 생활을 영위할 수 없을 정도로 기존 경제 질서가 망가져 있었다는 사실을 하루빨리 자각하고 이를 고쳐나가야 할 것이라고 봅니다.

Sort:  
Loading...

국가 자원에서도
명목 화폐의 가치를 끝없이 회손하여 최종적으로 돌아오는 피해는
서민이라는걸 생각한다면 명목 화폐에만 매달리는건 확실히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님의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지금과 같이 오르기만 하는 비트코인을 보노라면
우려섞인 목소리가 안나오는게 오히려 이상하다고도 봐요;;;

리스팀 하고 갑니다.

한 사람이 너무 많은 영역에 대해 다루어야 하다보니 발생하는 부작용 같기도 하네요. 오늘 주제에 대해서는 단편적인 지식 뿐인 것 같았어요.
높은 자리에서 나라를 이끌어가는 나이가 있는 사람들은 아직 미래 기술이나 혹은 이런 현상이 암시하는 현실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안타깝네요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 유시민을 좋아해서 그가 쓴 책도 여럿 읽어봤고, 팟캐스트도 많이 들었습니다. 요즘에는 알쓸신잡, 썰전 등을 애청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주 썰전에서 유시민씨가 비트코인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저도 동의하기가 조금은 어려웠습니다. 비트코인이나 가상화폐에 대한 이해나 정보가 '조금'은 부족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조심스레' 들었습니다.

물론 제가 틀렸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제 방송은 안봤는데.... 대충 기사를 보니 유시민의 이해가 많이 낮아 보이더라구요... 근데 뭐 세상 모든걸 어찌 다 알겠습니까? ㅋ 근데 공부는 좀 하셔야겠더라는...

저분들의 발언이 잘못 됐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법 공부한 사람들은 그 틀밖의 사고를 할수 없는거니까요.

각자의 견해가 있어 생기는 현상인것 같습니다.

잘읽었습니다.감사합니다

백화선생님
오늘도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비캐에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전 잘 모르는 초보지만 저도 백화선생님같은 생각이 있어서 1700에 가지고있던 비코 처분하고 그전에 비캐있던거에 추매해서 대기중입니다.
현재 헤시 상황이 어떻게 되고있고 말씀하신 8일이 되었는데 움직이이 없는거같은데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방향을 잡으실지 고견 듣고싶습니다.

제 전망은 9일까진 동일합니다. 조정 후 BTC : BCH 비율을 8:2 정도로 변경하여 유지하려 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선생님.
9일이후에 BTC매수 하기엔 가격이 너무 높은거 같은데 바로 매수하시나요? 아님 조정 타이밈보고 들어 가실 예정인가요?
초보는 한치앞이 어둠이네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선생님ㅠㅠ

조정 후 비율 변경하신다고 쓰셨네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에 모이게 되면서 저런 소리들이 심심찮게 나오는건 사실인거 같습니다. 그 많은 가상화폐에서 어떤것들이 살아남을진 모르지만 지금의 USD를 주축으로한 시스템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오늘도 좋은 고견 정독하고 갑니다~~

달필이시라 이해도 쉽고
술술 읽어지는 녹티스님의 글을 기다리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넘넘 감사드립니다
방송은 안받지만 그리고 갠적으로 유시민씨 좋아하지만 그런 영향력을 행사하는분이 본인이 모르는 분야를 부정적으로 논하는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왜 이렇게 비코가 문제로 여겨질만큼 광풍이 드는지 앞으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게 하시네요. 역시 백화선생님입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제 생각은 좀 다른데요.
확실히 어느 코인이나 지금은 정말 어디에 쓸 곳이 없습니다.
2020년 정도는 봐야 거래 속도라던지 네트워크가 버틸 것인데
가치에 비해 값이 너무 높은건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많은 사람들이 가치를 안보고 값을 보고 투자를 하니
저런 소리는 나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상당히 자극적인 제목이라 눈을 사로잡았네요 ㅋㅋ

글쎄요. 사용처가 없다는 말씀에 반쯤 동강싸고 반쯤은 반대합니다.

용처가 없음은 한국에 없는것일뿐

일본시나 독일에선 이미 실물경제의 일부분이 된지 오래입니다.

로컬 매장에서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가게가 많다는거죠.

제가 쓸 곳이 없다고 함은
이더리움의 일일 전송량이 비트코인보다 높은데
크립토 키티즈로 인한 전송량 증가로 꽤나 애먹고 있어요 (단순히 저것만의 이유는 아니지만)
그런 의미에서 아직 실용적으로 쓰려면 네트워크 개선이 많이 필요로 하고
이러한 개선은 2020년쯤은 되어야 전세계적으로 쓸만할 듯 싶습니다.
스팀에서도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하다가 중단한 이유 중 하나가
높은 수수료 때문입니다.
수수료 개선으로 나온 다른 코인들이 대체재로 많이 나왔지만
아직까지는 위와 같은 네트워크 등 이유로 쓸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요.
전세계적으로 쓸만하려면 아직 개선할 요소들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후에 보면 미래 기술은 맞는데 지금 당장은 거품이 맞아요.
유시민 님의 말에 전부 동의하는 건 아니지만
저는 한국 사람들 대부분은 미래가치보단 값에 투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방송, 댓글들만 보더라도 코인이 뭔지도 모르고 이코인은 오를까요 내릴까요
라고 하는 글이 대부분이라서...

동감합니다. 지금 장세는 분명 거품입니다. 물론 지금가격보다 암호화폐의 가치는 더 높다고 생각하고 더 높아질것을 예상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거품이 끼었다는점은 저도 동의합니다.ㅎ

어제 저도 보고 솔직히 화가 났습니다. 정말 하나도 지식이 없더라고요. 블록체인이라는 말도 처음 들어보는 듯 했습니다;;

비트코인을 보면 적절한 타이밍에 조정을 거치고 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일부 조정이 예상되긴 하지만 우상향에는 방향이 변하지 않을듯 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가상화폐가 세상을 바꿀거라 생각하는 사람이지만 요즘은 너무 과열되는게 아닌가 걱정스럽습니다. 유시민씨의 어제 발언은 너무 극단적이긴 하더라구요.ㅡㅡ;;

UN 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국경을 소멸시킬 수 있는 기술이라고 예측했었죠 ㅎㅎㅎ 앞으로 어떻게 세상이 흘러갈 지 궁금하기도 하고 두렵기도 합니다. ㅎㅎ

뭐 아직까지는 투기장이라고 보는게 더 맞는것 같은데요. ㅎㅎ
No offense.

사실 요 며칠간은 투기장 맞는거 같긴 합니다 -_-;;;; 이게 중국 위안화가 죄다 한국 거래소로 몰린건지 이상하리만큼 코리아 프리미엄이 심하네요.

저도 어제 방송보면서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이 시대의 나름 배운 사람이자 진보 성향을 추구하는 유시민 작가조차 아직 시대의 흐름을 너무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처음에는 주식.. 카카오톡 인터넷도 스타크레프트등도 사기라고 했죠..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 KRW는 USD와의 교환가치가 없어지는 순간 그냥 휴지가 되는겁니다."라는 말이 인상깊네요. 생각지못한 부분이라 더 그런것 같습니다. 저도 초보라 잘모르지만 비트코인 자체를 모르면서 투기를 하시는 경우가 많고, 그런 경우 생활에도 지장갈 정도의 투기를 하시기때문에 부정적으로 이슈가 되지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를 인정하게 되고, 그 원리에대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날이 오면 이슈가 되기보단 현재의 화폐처럼 여겨지지 않을까 싶네요. 그런 생각하게 되면 역사의 한 순간이라고 생각되어 신기합니다.ㅎㅎ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noctisk, this post is the sixth most rewarded post (based on pending payouts) in the last 12 hours written by a Newbie account holder (accounts that hold between 0.01 and 0.1 Mega Vests). The total number of posts by newbie account holders during this period was 2400 and the total pending payments to posts in this category was $973.32. To see the full list of highest paid posts across all accounts categories, click here.

If you do not wish to receive these messages in future, please reply stop to this comment.

인터넷으로 기사만 봤는데 유시민씨의 발언을 좋게 해석해보자면 암호화폐의 가격만보고 들어오는 사람들에게는 주의를 주는 효과도 있을거라 생각해봅니다.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글 읽습니다. 최근 하루하루 쏟아지는 새로운 정보와 지식에 휘청거리고 있는데, 백화선생님의 글을 읽으면 어지러운 머리속이 항상 정리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백화선생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이런 좋은 글이 더 많이 퍼져야할텐데 말입니다...
현재 암호화폐 거래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암호화폐라는것에 대한 이해가 없이 투기와 같은 투자를 하니, 언론이나 이런 방송 프로그램에서 만큼은 제대로 된 이해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이번 방송내용은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암호화폐에 대해 배워가고 있는 단계이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올바른 정보를 접했으면 하는데, 좋은 정보들이 여러 블로그 플랫폼이나 이런저런 커뮤니티에 걸쳐 파편화되어 있어서 접하기가 힘들다고 생각을 해요.

또한 사람들이 많은 의문을 가지고 질문을 하며 그 질문에 대한 좋은 답변들이 여러 곳에서 달릴텐데, 그러한 좋은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축적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퍼질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는 그러한 문제점들을 느껴서 관심사 기반 소셜 Q&A플랫폼 Flova( https://flova.kr )를 만들었습니다.
오셔서 질문을 올려주셔도 좋고, 암호화폐 관련 질문들에 견해가 있으시면 답변을 해주셔도 좋고, 사람들의 답변에 대한 견해가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백화선생님같이 인사이트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다양한 견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하네요.

이제 막 런칭을 시작한 단계라 다소 미흡할 순 있지만 앞으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견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혹시 실례가 되었다면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45
TRX 0.08
JST 0.059
BTC 48901.59
ETH 4149.96
BNB 545.21
SBD 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