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양쪽의 FUD: CME의 비트코인 계획을 지지하며

in #coinkorea6 years ago

원문:
https://www.coindesk.com/fud-sides-defense-cmes-bitcoin-futures-plan/

저자인 윌리엄 말러스 주니어는 1984년 아버지와 함께 First American Discount Corporation 이라는 선물거래 브로커리지 회사를 만들어 크게 성공시키고 2001년에 은퇴한 사람입니다.


나는 CME(Chicago Mercantile Exchange: 시카고 상품 선물 거래소) 의 멤버이다. 그리고 2013년부터 비트코인 매니아가 되었다. CME 그룹에서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시작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좋아! 좋은 선택이다 CME." 라고 생각했다.

선물 계약 거래가 처음 시작된다는 것은 CME 친구들에게 좋은 소식이다. 거래량이 많아지고 투자기회가 생겨나므로.
비트코인 친구들에게도 좋은 소식이다. 제도권 편입, 사용되는곳이 늘어난다는 것, 가격이 올라간다는 점에서.
윈윈으로 들리지만 많은 우려 또한 들려왔다.
선물거래 업계에도, 비트코인에도 이것은 전형적인 악재에 해당한다는 우려가 많이 들려왔다. 양쪽의 커뮤니티로부터 모두.
그래서 그런 우려가 오해인 이유를 알아본다.

튤립버블 터지기 일보직전?

선물거래 쪽 인물인 John Lothian 의 비관적 논평이 있다.

비트코인이 가진 리스크는 비트코인의 역사에서 찾을 수 있다. 만든사람이 누군지 불투명하고 초창기에 사기와 같은 기간이 있었다. 사토시가 누구인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 마운트 곡스에 무슨일이 벌어졌는가? 요즘에도 돈세탁에 사용되고 있나? 중국이 거래를 금지시킨 이유는 뭐고 돈세탁과 자본통제와의 관련성은 무엇인가?

약쟁이들이 쓰는 돈, 돈세탁 수단, 튤립 버블에 빗댄 분석.. 비트코인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이들 내세우는 논리다.

Lothian이 이렇게 말을 했다.
"역사에서 잘못된 선택을 한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 1636년~1637년 튤립버블 피크 때와 같은 역사 말이다."

이건 내가 첫 2년간 비트코인에 대한 열정을 코인계 바깥 사람들에게 내비치지 않은 이유와 같다.
"비트코인? 들어본적 없는데"
라고 말을 하고는 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이 프로젝트에 굉장한 노력을 해줘서 내가 이득을 보았으므로 (다른이들이 밋업 하고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하는 동안 나는 그냥 로그인해서 매수 버튼을 눌렀을 뿐이다) 이제는 내가 역할을 할 때라고 생각했다.

마진 거래업자의 꿈

내가 운영하던 선물 브로커리지 회사 직원인 Lothian 에게 내가 해준 말이다. 비트코인 선물 비관론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지 모른다.

"안녕 존, First American Discount Corporation의 이 늙은이가 자네가 비트코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네.

그전에 먼저, 기억나나?
자네가 고객으로부터 마진거래 할 돈을 받기 전에
먼저 은행에 연락해서 그 고객이 은행잔고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부터 하고
또 마진거래 할 돈을 정말로 송금했는지 재차 확인하던것 말일세.
자네한테 그렇게 하라고 시킨 이유가 뭔지 아나?
송금하는데 하루가 걸린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네.
그의 은행에서 그의 잔고를 송금 즉시 차감하고
영업 종료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우리한테 보내면
우리가 거래하는 은행에서는 빨라야 다음날 아침나절에야 우리쪽 잔고를 찍어주는 절차 말일세.

이제는 그렇게 24시간동안 골치아플 필요 없이
마진거래 원하는 고객은 휴대폰에서 우리가 보낸 QR코드 스캔해서 10분 내에 우리가 받아볼 수 있게 된다네. 늦어도 몇시간 안에. 비트코인은 마진 거래업자의 꿈을 실현시켜주는거야. 거의 실시간으로 직접 가치를 전송해주는 것!
제이미 다이먼이 싫어할만 하지. 전직 마진거래 업자가 보기엔 자네는 이 기술력을 사랑할수밖엔 없어. 이걸 채택하는 걸 좋아해야 한다고.

전세계적으로 분산된 컴퓨팅 파워로 보호되는 자산이라,
무장한 경비요원이 지키는 은행 금고에 비해서 탐탁치 않게 느껴진다는 것은 이해하네만
코인을 위조하는데 얼마가 드는지 견적 내주는 사이트가 있으니 한번 보게.
https://freedomnode.com/blog/86/cost-of-51-attack-and-security-of-bitcoin-monero-litecoin-and-other-cryptocurrencies#comments
하루에 10억달러의 전기요금과 10억달러가 넘는 장비를 갖추면 트랜잭션 하나를 위조해볼 수 있네.
헌트형제가 돌아와서 오늘의 실버 마켓을 흔들어보는 쪽이 오히려 싸게 먹힐걸세.
그돈 들여 위조해봐야 고작 오버스톡에서 가구 하나쯤 위조코인으로 주문할 수 있을걸세. "51% 어택" 이라는 것이지.
메도프 스타일의 폰지 사기도 방지가 된다네. 그러니까 위조를 할만큼의 컴퓨팅 파워가 있다면 차라리 그걸 좋은쪽에 사용하는게 이득이 되는 시스템이야.
모든 참여자들에게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줘서 조율이 되도록 만들어져 있네."

압도적인 매수세

CME 사장 테리 더피가 고객의 요구에 의해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개시하겠다고 발표했을 때 나는 그가 옳은 선택을 했다는걸 확신했다.

내가 상품 거래 브로셔를 써봐서 아는데
자산 관리사들은 서로 연관되지 않은 자산을 좋아한다. 그래서 금을 보유하는 것이다.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테러가 발생하고 할 때 금이 상승한다. 9/11 때 주식시장은 7% 하락했고 금값은 급히 올랐었다.

비트코인은 마치 금과 같이 완벽하게 연관성이 없는 자산으로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킬 수 있다. 트레이더들로 부터 압도적인 매수세가 있는 것은 놀랄일이 아니다. 이제 모든 트레이더들은, 비트코인을 구매해서 안전하게 보관하는 문제로 골치 아플 필요 없이 항상 보고있는 스크린에서 곧바로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리스크 관리

CME선물거래가 청산할 때 많은 물량으로 거래소 가격을 출렁이게 해서 위기를 가져온다는 주장은 과장되었다.
CME의 청산은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한다. 한 멤버의 자본 수준이 청산할 수 없을 만큼 떨어지면 CME는 고객 계정을 정지시키고 자본이 충분한 회사가 지원하도록 배치한다.

주식 인덱스 선물의 경우 1987년 폭락에도 시스템 예측범위 내에서 작동했다. 1988년 가뭄 때의 곡물 선물도 비슷했다. Plaza Accord 때의 환율시장 높은 변동성 때도 그랬다.
이걸 한번 생각해보라.
1982년 이전에 당신이 가장 성공적인 주식 인덱스 선물계약이 어디서 나올지 예측해야했다면 뉴욕 주식 거래소라고 답했을 것이다. 그러나 S&P 500 인덱스 선물은 시카고 거래소에서 나왔고 돼지고기 선물, 미 국채 선물, 콩 선물도 다 시카고 거래소에서 나왔다.

CME는 비트코인에 대해서 응당 해야할 일을 했다. CME는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의 역사를 잘 알고 있고 청산을 잘 해낼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을 갖추고 있다.

리스크 관리를 하는 거래소가 비트코인이 변동성이 크다고 피한다는 것은 웃기는 일이다. 나는 비트코인처럼 그렇게 영감을 주는 ( 비트코인 반대편의 주장들이 굉장히 바보같아 보이는 식의) 것을 이전에 한번도 본적이 없다.

월스트리트와는 다르다

그리고 비트코인 쪽 사람들의 FUD 가 있다. "월스트리트 선수들이 입장해서 좌지우지 하면서 확 끌어내려버리면 우리가 속수무책으로 당하는거야!" 라고 한다.

위에 서술한 이유들로 나는 그런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CME는 월스트리트가 아니다. 시카고 거래소의 기조는 비트코인의 그것과 흡사하다. 투명성, 보안, 독립성과 책임감.

양쪽의 사람들(비트코인 쪽과 제도권 선물거래 쪽)에게, 그냥 한번 지켜보자고 권하고 싶다. 나는 시카고 거래소에서 수십년의 경험을 해봤고 내가 볼 때 여러분들은 신문 지면의 전면광고 같은 것에 너무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다.

이걸 확 달로 보내버리자!

Sort:  

참고로 비트코인 차트분석 전문가 Tone Vays 는, 자기가 차트분석은 하지만 지금 있는 거래소들을 다 못믿어서 거래는 안하고 홀딩만 하는데, CME 선물거래가 개시되면 거기는 믿을만 하기 때문에 거래를 하겠다고 여러번 말해왔습니다.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ㅇ오늘은 조금 일찍 일어났습니다.
모닝님 글 재밌고 유익하게 잘 읽고 갑니다.

CME 선물 거래가 개시되는지 그게 중요하네요 ㅎ

잠자기 전에 좋은 글을 읽었네요.
안그래도 전고점을 찍는 비트코인 차트에 흐믓한데 말이죠.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모닝님

감사합니다. 많은도움이되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비슷한 얘기를 귀로도 듣고
눈으로도 읽으니 참 좋네요.^^
달로 보내버리고 쭉~ 쭉~^^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1
JST 0.034
BTC 66791.24
ETH 3239.69
USDT 1.00
SBD 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