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새] 블록체인 세상 3회: 스팀잇 분석 3편, 스팀의 3종 화폐(스팀, 스팀파워, 스팀달러) - 유튜브 방송

in #coinkorea6 years ago

[불새] 블록체인 세상 3회: 스팀잇 분석 3편, 스팀의 3종 화폐(스팀, 스팀파워, 스팀달러)

블록체인 비즈니스 전문방송 '불새'의 스팀잇 분석 3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팀을 구성하는 3종의 화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스팀은 소셜 플랫폼의 한계를 풀기위해 신용조합에서 큰 구조적 틀을 빌려왔다. 그것들이 어떻게 화폐설계에 적용되었는지 알아본다. 또한, 인지비용, 금전비용, 기회비용 문제를 풀기위해 왜 3종의 화폐를 사용했는지도 살펴본다.

자금 조달 방식에서 자본/부채로 자금조달하고, 시장의 유동성을 줄이기 위해 고안한 장치, Fiat Money와 가치 연동하기 위해 만든 화폐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 동영상만 본다면 스팀의 3종 화폐는 더이상 헷갈리지 않을 뿐더러 스팀의 화폐구조에 감탄을 자아내게 될 것입니다.

4편에선 이런 3종화폐를 구조도로 그려 더 쉽고 체계적으로 설명할 예정입니다. 기대해 주세요.

스팀의 3종 화폐 관련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됩니다.
https://steemit.com/kr/@mechuriya/3-3

Sort:  

너무 공부할 양이 많을 것 같아서 엄두를 못 냈는데 좋은 가이드가 되었습니다. 감사드려요!!

좋은 가이드가 되었다니 저도 뿌듯하네요. 고맙습니다. 그리고 이어질 4편도 기대해 주세요.

풀보팅받으세요

고맙습니다. 풀보팅은 사랑입니다. ^^

풀보팅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풀보팅은 스팀파워가 일정 금액 이상이면 보팅 누를 때 0% ~ 100%까지 선택할 수 있는 보팅바가 생깁니다. 그걸 100%로 선택해서 누르면 그게 풀보팅입니다.스크린샷 2018-03-18 오후 7.22.44.png

멋진 강의 감사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successtrainer 라고 합니다.


'스팀스쿨' 이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달 24일 첫강의가 런칭될 예정입니다.
혹시 투자 관련해서 대표님을 만나뵐 수 있을까요?

스팀 스쿨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미리 조금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투자 관련이라뇨? 댓글로 불편하면 [email protected] 으로 부탁드립니다.

좋은 강의 잘 보고 갑니다 ㅎㅎ

고맙습니다. 계속 좋은 콘텐츠 올리겠습니다.

쫄투에서만 보다가 스팀에서 뵈니 새롭네요.
열정소년과의 호흡도 보기 좋네요

@powerguy 님과 저의 호흡은 쩔죠 ㅎㅎ

ㅎㅎㅎ 쫄투에서 뵙다가 이제 여기서 뵙는군요. 반가워요 ;)

ㅎㅎ 넘 심하게 카테고리 변신을 해서 죄송~ ㅎㅎ

우아 컨텐츠 퀄리티 장난아니네요 맞팔하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불새는 블록체인 비즈니스 전문 방송입니다. 당연 깊이가 있지요. 초급편인 ‘쫄불! 쫄지마 블록체인’도 곧 오픈 예정이오니 애청 부탁드립니다.

오호 이렇게 유튜브강의도 직접하시는건가요??ㅎㅎ
먼저 팔로우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팅과 팔로우하고 갈게요 ㅎㅎㅋ

유튜브 강의라기 보다는 잡담이죠 ㅎㅎ

연재를 보면서 스팀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좋은 컨텐츠 너무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는데요. 스팀달러가 달러에 페깅되면서 시장에서 변동성이 있는 스팀보다는 컨텐츠 제작자 & 큐레이터에게 커뮤니티에 기여할 수 있는 보상으로서 의미를 가진다고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실제 거래소에선 스팀과 유사한 차트로 거래되고 있어서 변동성 면에서 차이가 없어보이는데요. 그리고 달러와 페깅된다는 특징은 1달러 이하가 될 경우만 스팀잇의 유저 지갑에서 1달러로 보장된다는 걸 말하는 건지요?

제가 놓친 것이 있을지요?

스팀달러도 시장에서 상장되어 예전과 조금 달라지긴 했지만 스팀달러는 최소가치가 미화 1달러로 보장이 되기 때문에 스팀보다는 안전자산입니다. 스팀커뮤니티의 가치가 올라가면 당연 스팀도 스팀달러도 가치가 올라가지요. 그렇기에 이 두 화폐가 거의 비슷하게 움직인다고 보심 됩니다. 다만 1달러 이하로 스팀가치가 변동하면 스팀달러는 최소 1달러로(1달러가 유지되게) 이자 지급 혹은 무이자, 스팀과의 전환비율 조정 방식 등으로 가치를 안정화 시킵니다.

넵.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정말 감사 드립니다. 백서를 보면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았는데 영상과 글로 많은 지식 얻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백서가 어렵다 보니 쉬운 설명이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감사드리고 계속 애청 부탁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0122.55
ETH 3199.29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