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Token LAB] 코스모스에 대한 이해
코스모스의 가치에 대한 이해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코스모스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글이므로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블록체인의 개발
블록체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3개의 레이어를 개발해야 한다.
- 네트워킹
- 컨센서스
- 어플리케이션
3가지 레이어를 전부 처음부터 만드는 일은 어렵다. 처음에는 대다수 개발자들이 비트코인 코드를 포크해서 블록체인을 만들었다.
단점 : 블록체인이 비트코인 프로토콜의 한계에 제한된다.
이더리움이 등장하며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위에 새로 만든 로직을 스마트 계약으로 쉽게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분산화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일이 매우 쉬워졌다.
한계 :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그 자체를 개발하는 과정을 단순화시키지는 못했다. 이더리움은 하나의 단일 블록체인이다.
텐더민트는 다양한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범용성 높은 엔진을 제공한다. 네트워킹 레이어와 컨센시스 레이어를 활용해 개발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어플리케이션 레이어만 개발하면 된다.
텐더민트 특·장점
- 어플리케이션 레이어만 개발하면 된다. 수백 시간의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 사용하고 싶은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
- 개발자들은 텐더민트를 기반으로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체인을 모두 만들 수 있다.
- 검증을 어떤 방식으로 할지는 개발자들이 정할 수 있다.
- 블록 생성 시간은 1초 간격. 초당 수천 건 트랜잭션.
코스모스는 여러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상호 운영성(Interoperability) 솔루션'만이 아니라 하나의 생태계다.
끝
매우 긴 글이며, 코스모스 입장에서 작성한 글이라 좋은 점 위주로 작성하기는 했으나 읽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스모스는 2017년 ICO를 진행하였습니다. 아톰atom 코인은 아직 발행되지 않았으나 메인넷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코인 출시도 머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코인이 출시되면 국내 거래소 상장 가능성도 무척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코스모스 ICO 참여가 가능했던 코인원의 상장이 가장 빠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스모스는 아톰atom 이외에 포톤photon이라는 토큰도 발행합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완성이 될지 무척 기대됩니다.
지금 아톰 코인을 구입할 수 있나요?
없습니다.
Wonderful Post
코스모스에 관심 많은데요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