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16. 모네로(Monero)는 무엇인가?

in #coinkorea6 years ago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중앙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거래를 할 경우 그 서버를 관리하는 기관이 거래에 대한 정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비트코인을 사용하여 거래를 하였는데 이 또한 사실 공개 블록체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누가 누구에서 얼마만큼의 금액을 보냈는지 추적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익명성을 완전히 보장하며 거래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정말 없는 것일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암호화폐가 바로 모네로입니다. 이번 글에서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모네로(Monero)는 무엇인가?

2014년에 처음 발행된 모네로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익명성에 중점을 둔 코인입니다. 다른 익명성 코인인 ZCash, Dash, Verge은 사실 완벽한 익명성을 구현하지 못했지만 모네로는 이부분을 가장 완벽하게 구현해 냈습니다.

모네로는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시총 12위에 위치해 있으며 대략 3조 5000만의 시장 크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익명성 코인중에서 가장 큰 시장크기를 보여줍니다.

모네로는 그럼 주로 어디에 사용될까?

익명성에 중점은 둔 암호화폐이기 때문에 거래 추적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모네로는 마약 거래 등 사이버 범죄자들 사이에서도 많이 활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자금세탁 용도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모네로의 기술력

링 서명(Ring Signatures)

링 서명 기술은 거래자의 신원을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여러명의 사용자가 거래에 대해 서명을 하고 섞어버리기 때문에 누가 서명한것인지 역추적할수 없게 하여 거래 내용을 숨기는 기술입니다.

Ring Confidential Transactions (RingCT)

RingCT 기술은 링 서명이 하지못한 거래자의 거래액을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일회성 주소(Stealth Addresses)

모네로는 블록체인에 있는 수신자의 주소를 암호화한 뒤 실제 발신자에 대해 일회성 주소를 생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네로를 이용해 송금을 하게되면 모네로를 받는 사람도 누가 보낸 건지 추적할 수 없게 됩니다.

모네로의 합의 알고리즘 및 채굴

모네로는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PoW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총 발행량은 18,400,000 개로 정해져 있지만, 비트코인과 다르게 한정이 돼 있지는 않습니다. 모네로의 채굴이 모두 완료가 된 후에는 2분마다 일정하게 0.3개의 코인이 "tail emission"이라는 이름으로 발행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채굴이 모두 완료가 된 후에는 채굴 보상이 아에 사라지게 되는데 모네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정된 총 발행량을 정해두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모네로의 하드 포크

2018년 4월 모네로의 하드포크가 진행되었습니다. 모네로의 하드포크 이유도 역시나 전형적인 이유로 ASIC 채굴기의 잠재적 위협을 막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하드포크에서 링의 크기를 4에서 7로 늘리며 익명성을 더욱 더 강화시켰습니다. 하드 포크의 결과로는 4개의 모네로 분기 암호화폐가 생성이 됬습니다: Monero Classic 1, Monero Classic 2, Monero Zero, Monero Original. 하드포크로 인해 생겨난 4개의 모네로는 채굴자들의 본인 이익을 챙기기 위해 발생한 것으로 보이며 하드 포크가 일어났지만 기존에 있던 모네로는 당연히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마치며

모네로는 정말 강력한 익명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자신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정말 좋은 수단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범죄자 조직 사이에서 주된 거래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은 사실상 불가피 한 것 같네요. 하지만 우리가 모네로를 투자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범죄 시장은 정말 상상 그 이상으로 크다는 사실 잊으시면 안될듯 합니다. 추가로 탈세와 자금 세탁하는데에도 사용될 가능성이 있지만 이는 모네로의 가치를 사실 상승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네로는 제 포트폴리오에서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익명성 코인이 플랫폼 코인보다 좀 더 밝은 미래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가지고 계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물론 투자는 개인의 판단하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이번 글이 유익하셨다면 팔로우업보트 부탁드려요!

CNoLL의 암호화폐 분석 보기
1. 비트코인(Bitcoin)은 무엇인가?
2.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인가?
3. 리플(Ripple)은 무엇인가?
4. 라이트코인(Litecoin)은 무엇인가?
5. 스텔라(Stellar Lumen)는 무엇인가?
6. 이오스(EOS)는 무엇인가?
7. 네오(NEO)는 무엇인가?
8. 아이오타(IOTA)는 무엇인가?
9. 온톨로지(Ontology)는 무엇인가?
10. 스트라티스(Stratis)는 무엇인가?
11. 트론(Tron)은 무엇인가?
12. 아이콘(ICON)은 무엇인가?
13. 비체인(VeChain)은 무엇인가?
14.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는 무엇인가?
15. 테더(Tether)는 무엇인가?

follow me!

Sort:  

좋은 글 잘 봤습니다~역주행해서 다른 코인에 관한 글도 봐야 겠네요.

모네로가 zcash보다 더 익명성을 보장하는 거였군요...

ZCash또한 그래도 충분한 익명성을 제공합니다 :)

코인의 달인및 전문가님 잘 보고 있어여!
응원 합니다.
덕분에 반 전문가가 다 되어가네요.^^

저도 아직 코인 전문가라고 말하기엔...
그래도 많이 알아가시는 거보니 뿌듯하네요 ㅎ

모네로가 이런 기술이 있었다니!!!
게다가 완벽한 익명성이라, 대단한 코인이네요!! +_+

다크 코인으로 정말 유명하다죠 ㅋㅋ

덕분에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Nebulas도 제가 참 관심 많이 갖고 보는 프로젝트인데 나중에 부탁드릴게요~!ㅎㅎ

저도 네뷸라스 많이 관심있어 지금 저점 기다리는 중인데 다음글에서 찾아뵐께요 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7865.46
ETH 3258.03
USDT 1.00
SBD 2.64